-경영·회계·사무 관련직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광고(홍보물) 제작을 기획하거나 기획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운영·감독하는 일을 합니다. 또, 광고(홍보) 이후 그 효과를 분석하여 보고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하는 일 
• 기업이나 기업의 상품, 서비스를 조사, 분석하여 광고(홍보)의 필요성과 전략에 대해 자문해줍니다. 
• 광고(홍보)의 제작 방향과 예산을 수립·조정하고 상품의 경쟁력과 시장상황, 판매기간 등을 조사ㆍ분석하여 광고(홍보물)를 제작합니다. 
• 기업의 명성이나 이미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을 그 조직의 성격과 특성에 맞추어 분석한 후, 전문적인 광고(홍보) 전략을 구성합니다. 

교육과정 
광고 및 홍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특별한 전공의 제한은 없으나 대학교에서 경영학, 신문방송학, 언론홍보학, 광고홍보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을 전공한 사람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를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의사소통과 마케팅, 홍보 분야의 지식을 교육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광고 전문학원 등에서 광고 및 홍보 전문가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보통 전공 제한이 없기 때문에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광고 및 홍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에서 활동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취업방법 
일반적으로 광고회사에서는 수시채용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 자사 홈페이지에 온라인 입사지원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대졸자 위주로 채용이 이루어지며 전공에 제한을 두지는 않습니다. 

보통 신규사원보다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며, 기업에서 광고 및 홍보 업무의 경력을 인정받아 광고사나 홍보대행사의 경력사원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회사의 경우 인턴사원을 모집하여 선발된 인턴실습생들 가운데 평가를 거쳐 우수자를 신입사원으로 채용하기도 합니다. 광고 공모전 입상자의 경우 별도의 가산점을 주거나 이들을 대상으로 특채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일정 기간 실무 경험을 쌓고 능력을 인정받아 독립적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사업장을 직접 운영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광고나 홍보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작하는 일이 주된 업무이므로 창의력과 유연한 사고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새로운 것을 발굴하여 시도하는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광고(홍보) 활동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예술적 감수성이 있어야 하며, 광고시장을 조사하거나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리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최대의 광고(홍보) 효과를 이끌어내야 하므로 광고(홍보) 문구를 제작할 수 있는 언어능력과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한 대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추진력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유리합니다. 

팀원을 비롯해 광고주, 제작자 등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융통성과 친화력이 요구되며, 광고주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해내는 분석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광고 및 홍보 전문가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과 정부, 공공기관은 소속되어 있는 회사와 회사의 상품, 서비스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전달하는 활동을 중시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광고와 홍보가 단순히 기업과 상품을 알리는 역할에서 벗어나 기업의 마케팅과 이미지관리,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광고 및 홍보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대중매체에서 통신과 방송이 결합된 새로운 매체의 등장, 온라인과 스마트폰 광고 등을 포함하는 뉴미디어 광고가 성장하면서 향후 디지털 기술이나 온라인을 이용한 광고 및 홍보 전문가의 일자리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비전공자에게도 비교적 인기가 높아 경쟁이 치열하고, 기업의 조직 축소와 구조 조정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자리 수요 증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및 홍보 전문가의 일자리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광고총연합회 www.kfaa.org 
한국광고산업협회 www.kaaa.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