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디자인 관련직

   
 

큐레이터는 박물관 및 미술관 등의 전시를 기획하고, 소장품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연구를 담당합니다. 문화재 보존원은 과학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소중한 문화재의 원형을 복원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는 일 
큐레이터는 새로운 전시아이템을 찾아 그에 맞는 작품을 모으며, 전시장 진열과 관리,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준비, 전시 개막식 및 리셉션 준비 등도 총괄합니다. 

문화재 보존원은 손상되거나 훼손된 문화재의 원형을 되살리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활용하며, 이와 관련된 기술을 연구합니다. 또한 복원에 사용될 각종 재료를 개발하기도 합니다. 

문화재 보존원은 문화재수리기술자, 문화재수리기능자, 보존과학기술자 및 기능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문화재수리기술자는 수리에 대한 기술에 대해 조언해주고, 수리기능자를 관리·감독하며, 문화재의 원형에 대해 조사하고 전통 기법을 연구·조사하고 제작합니다. 

보존과학기술자와 기능자는 문화재가 손상된 부분을 알맞은 방법으로 보존하며 각종 기구를 활용하여 예술품의 재질, 제작 기술 및 역사적인 증거를 분석합니다. 

교육과정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나 대학원에서 회화학과, 동양미술학과, 서양미술학과, 조소학과, 공예학과 등 미술 관련 전공 및 문화인류학과, 고고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문화재 보존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고학 및 미술사학과뿐 아니라 화학, 생물학, 물리학, 건축공학 등 이학적인 지식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문화재 보존 업무가 전문화되고 문화재를 보다 완벽히 복원하기위해 전통적 방식이 중시되므로 석사 이상의 학력이면 더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큐레이터의 경우 관련 국가자격으로 1·2·3급 정학예사와 준학예사가 있으므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리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 학위 취득 후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등의 경력 인정 대상 기관에서의 실무 경력이 필요합니다. 

   
 

문화재 보존원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문화재수리기능자, 문화재수리기술자 등이 있습니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시험의 경우 학력이나 경력에 관계없이 서류심사와 실기 및 면접시험을 봅니다. 문화재수리기술자 시험은 보수, 단청, 실측·설계, 조경, 보존과학, 식물보호 등 6개 분야로 나누어 실시됩니다. 

취업방법 
큐레이터는 국공립 박물관·미술관, 사립 박물관·미술관, 대학박물관, 상업화랑 등으로 진출합니다. 문화재 보존원은 박물관뿐 아니라 보존과학업체, 각 지방의 문화재연구소 등에서 근무합니다. 

   
 

흥미 및 적성 
감수성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탐구심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다양한 문화권의 역사 및 예술품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 직업을 추천합니다. 

큐레이터의 경우 예술적인 안목이 있으면 좋으며, 특히 전시를 잘 기획할 수 있는 창의력, 혁신적인 사고를 갖추어야 합니다. 

문화재 보존원의 경우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를 정밀하게 복원하고 보존해야 하므로 손재주가 있으면 유리합니다. 또한 유물에 대한 역사적 지식을 두루 갖추고 있으면 좋습니다. 꼼꼼하고, 적응력이 높으며 분석적 사고를 가지고 있으면 유리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큐레이터 및 문화재 보존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 및 소중한 문화재의 보존 필요성 인식의 확산은 큐레이터 및 문화재보존원의 일자리 증대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큐레이터의 경우 중요성은 늘어나고 있으나 자금난을 겪는 사립미술관 혹은 화랑 등이 많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일자리가 크게 증가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화재 보존원의 경우에도 추후 문화재 관련 국립 기관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일정 부분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나, 예전에 비해 크게 수리해야 하는 문화재는 줄어들 예정이므로 일자리가 크게 증가하긴 힘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국립중앙박물관 www.museum.go.kr 
국립현대미술관 www.moca.go.kr 
(사)한국박물관협회 www.museum.or.kr 
문화재청 www.cha.go.kr 
국립문화재연구소 www.nrich.go.kr 
한국문화재보호재단 www.chf.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