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디자인 관련직

   
 

사진작가는 촬영대상을 선정하여 작품사진을 찍거나, 사건 현장에서 보도사진을 찍습니다. 사진사는 각종 카메라와 보조 장비를 이용하여 인물, 사물 및 자연풍경 등을 촬영 후, 필름을 현상하고 사진을 인화, 수정 및 완성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 바다, 산 등 현장을 답사하여 작품을 구상하고 모델이나 장소를 선정합니다. 
• 날씨, 조도 등을 확인 후 카메라를 조절하고 구도를 잡아 촬영합니다 .
• 촬영된 필름을 현상·인화하고, 촬영방법과 현장기술을 연구하며 사진작품을 전시합니다. 
• 사진사의 경우 고객의 요청에 따라 증명사진 등을 찍기도 합니다. 또한 현미경 사진, 천체 사진, 의학 사진 등 특수한 사진을 찍기도 합니다. 
• 각종 기계 및 장비를 조작하여 촬영한 흑백, 컬러 필름을 현상하며 밀착 인화기로 사진을 인화합니다. 

   
 

교육과정 
사진작가나 사진사가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교육과정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사진학, 사진영상학, 사진예술학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대학의 사진 관련 학과 진학 시, 실기전형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 대학마다 입시전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관련 대학의 입시 정보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실기시험은 포트폴리오, 슬라이드 촬영실기 등을 평가하는데 이에 대한 준비를 위해 고등학교 때 사진학원 입시반에 다니기도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훈련과정을 꼭 거쳐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직접 사진을 많이 찍어보는 활동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자격으로는 사진기능사, 항공사진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사진기능사 시험의 경우 사진 일반, 사진재료 및 현상, 사진 기계 및 촬영에 관한 필기시험과 촬영 및 사진제작인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집니다. 

취업방법 
스튜디오, 사진관, 현상소, 신문사, 잡지사, 영화사, 광고업체, 웨딩업체, 이벤트업체 등에서 활동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신문사, 잡지사, 기업홍보실 등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채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이 경우 대졸자 또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종 사진콘테스트에 입상한 경험이 있으면 사진작가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취업 시에도 유리합니다. 또한 사진관이나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사진관이나 현상소, 슬라이드 전문현상소, 현상인화취급소, 스튜디오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 기업체 홍보실, 언론 사진부서, 공공기관 보도실, 자료보존실, 예식장, 관광지 사진사, 패션업계, 특수사진취급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감수성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탐구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사진을 찍거나 감상하는 것을 즐기며, 예술적인 성향, 독립적인 성향이 있으면 좋습니다. 

카메라 작동 방법에 대해 잘 숙지해야 하며, 사진촬영기법, 사진현상에 대한 지식 및 활용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순간을 잘 포착해서 사진기에 담아야 하므로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풍부한 상상력, 창의력이 있으면 유리하며 형태지각력, 공간판단력이 있어야 합니다. 

알맞은 사진대상을 찾아다녀야 하므로 적극성, 인내심, 열정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사진을 찍어야 할 수 있으므로 사회성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사진작가 및 사진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 사진관이 포화상태이며, 경쟁력이 없는 사진사들은 도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구수 감소 및 혼인율 감소에 따라 돌사진, 웨딩사진 관련 일감이 예전만큼 충분하지 않습니다. 디지털 카메라가 보편화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점도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한편, 사진 전문 화랑의 등장에 따른 순수 사진작가의 활동 및 라이브러리 회사(작품을 위임받아 고객에게 판매하거나 대여해주는 회사)의 증가에 따른 라이브러리 사진작가의 활동은 활발한 편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www.arko.or.kr 
한국사진기자협회 www.kppa.or.kr 
(사)한국사진작가협회 www.pask.net 
(사)한국프로사진협회 www.kppa.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