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직업 개요 
귀금속 및 보석세공원은 귀금속으로 장신구를 디자인 및 제작하는 작업을 하며, 보석에 모양을 만들거나 광택을 내는작 업을 합니다. 

귀금속세공원은 디자인된 도면을 해독하고, 금, 은, 백금 등의 귀금속을 소재로 줄, 벼랑공구, 압연기 등 손으로 작업하는 공구 또는 기계를 사용하여 정확한 치수와 함량으로 금속원형을 제작합니다. 

보석세공원은 보석을 만들 수 있는 원석을 측정, 절단, 연마하고 광택을 내어 상품가치가 있는 보석으로 가공하는 작업을 합니다. 

보석의 가치, 순도, 물리적 구조, 색 등급 및 기타 보석의 가치와 관련된 요소들을 판단하기 위해 각각의 물질에 대한 특성을 검사합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귀금속에 보석을 알맞은 크기로 가공하여 맞춰 끼우거나 확대경을 사용하여 불순물, 깨짐, 표면상태, 규격 등을 검사합니다. 

   
 

교육과정 
귀금속 및 보석세공원이 되기 위해서 특별한 자격 요건보다는 공예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의 금속공예과, 보석가공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귀금속공예과, 보석가공과 등 관련 학과에서는 귀금속 및 보석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가공 기술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직업전문학교나 사설학원 등을 통해 귀금속 및 보석세공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으며, 사내직업훈련으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국가자격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귀금속가공산업기사, 귀금속가공기능사, 귀금속가공기능장, 보석가공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귀금속 및 보석세공원은 귀금속가공업체, 보석가공업체, 장신구제조업체, 핸드메이드 공방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직업전문학교나 훈련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후 관련기관에 추천을 통해 귀금속가공업체 등에 입사하여 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급 기술자로부터 직업훈련을 받은 후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개인사업체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세공경력을 쌓은 후에는 보석감정 분야로 진출하기도 하며, 다양한 디자인 계열에서 교육을 받은 후 주얼리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사물을 아름답게 꾸미거나 장식하는 것을 좋아하고, 기존에 있는 것보다 자신이 창의적으로 무엇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사소한 부분도 세심하고 섬세하게 살필 수 있는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정밀한 작업을 통해 정교하게 보석을 손으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이 있어야 하고 끈기와 인내심을 필요로 합니다. 

다양한 기계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기계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고, 작업 특성상 색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손으로 하는 세부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건강한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풍부해야 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창의력과, 표현력 및 예술적 감각과 미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귀금속 및 보석세공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귀금속이나 보석에 대한 관심이 부유층뿐만 아니라 직업여성이나, 패션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어 일자리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귀금속 제품 생산이 점차 기계화되면서 이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인력을 통해서도 상품을 많이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갖추어져 많은 수의 일자리 증가보다는 현재의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공업 자체가 완전 기계화 또는 자동화될 수 없어 수작업을 통해 정밀한 작업이 가능한 귀금속 및 보석세공원의 일자리는 계속해서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세공기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귀금속 분야에서 디자인 개발과 관련한 작업들이 생겨나고, 대량 생산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생겨남에 따라 관련 일자리의 증가보다는 기존 인력을 통해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보석협회 www.kgta.co.kr 
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 www.kjda21.org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