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문제해결 능력 뛰어나면 유리

   
 
기업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만능 해결사, 기업컨시어지! 언어에 능통하고 서비스 정신이 좋으며 활동적인 사람이라면 도전해볼 만하다. 

A기업은 하반기 회사 비전을 직원들에게 알리고, 사원들의 사기 진작도 돕자는 차원에서 워크숍 겸 야유회를 준비 중이다. 이번 일의 기획을 맡은 최부장은 200여 명이 모여 야외활동도 하고, 숙박도 할 수 있는 장소를 물색하다가 기업컨시어지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기업컨시어지 관련 업체에 전화를 걸자 직원 수, 직원들의 성향, 필요한 활동 등을 물어보고 적절한 장소 몇 곳을 추천해줬다. 

‘컨시어지(Concierge)’는 유럽의 중세시대에 성(城)을 지키며 초를 들고 안내하는 사람을 뜻하는 ‘le comtedes cierges’에서 유래한 말이다. 현대사회에서는 ‘비서 역할을 하는 집사’ 등의 의미로 통용된다. 

컨시어지는 호텔업계에서 ‘호텔에서 투숙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먼저 알려졌다가 최근에는 여러 분야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의미로 여러 분야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다. 특히 리조트, 백화점, 금융업계 등에서 ‘VVIP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 등을 뜻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기업컨시어지가 하는 일은 경영정보 제공부터 워크숍 장소 섭외까지 기업이 효율성을 내고,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의 삶의 질이 많이 향상되고 있다. 그런 배경에서 복지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도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도 이런 부분에 관심을 쏟으면서 자체적으로 시간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들의 복지문화 개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기업컨시어지는 이런 배경에서 등장한 직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처음으로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기업컨시어지 서비스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비스 업종이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면서 개인이나 기업 등에 맞춤한 맞춤형 서비스 프로그램도 늘고 있다. 이런 업무를 하는 사람을 전문컨시어지라고 하는데 전문컨시어지 서비스를 이용자가 많은 외국에서는 기업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 정보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별도의 기업컨시어지가 존재한다. 기업컨시어지는 기업 고객에 맞춤식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종의 비서관이다. 

활동적이고 문제해결 능력 뛰어나면 유리 
기업컨시어지는 기업의 직원들이 갖는 업무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효율성과 생산성을 내기 위해 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대행해준다. 기업컨시어지의 업무는 컨시어지를 필요로 하는 기업쪽의 요구사항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예를 들어, 기업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영, 투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기업 이벤트 기획과 실행 등을 돕기도 한다. 

때론 워크숍 장소나 해외 출장을 위한 호텔 및 항공편 등을 조사하기도 한다. 중요한 바이어를 접대할 때 바이어를 섭외하고, 통역을 돕는 기업컨시어지도 있다. 

기업컨시어지가 하는 일의 범위가 워낙 넓기 때문에 특별히 전공 제한은 없다. 일관성, 창조성, 통찰력, 분석력 등이 필요한 일이며 고객과의 상담이 주가 되기 때문에 깔끔한 이미지의 소유자에게 적합하다. 

활동적이면서도 차분한 말투로 고객의 요청을 신뢰감 있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등이 필요하고, 외국 바이어를 만나는 일도 있어 외국어 능력 등도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하기 때문에 서비스 정신도 필요하다. 

기업컨시어지는 기업컨시어지 전문 서비스 업체 등에서 활동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기업컨시어지 서비스 수요가 많지 않아 기업컨시어지 전문 서비스 업체가 많은 편이 아니다. 다양한 컨시어지 서비스 중 하나로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컨시어지 서비스가 있는 게 일반적이다. 

임직원에게 복지를 제공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컨시어지 서비스는 충분히 필요하지만 아직까진 기업컨시어지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이다. 시간 절약 등 서비스의 효과를 생각하기 보다는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을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강하다. 

현재는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많은 편이고, 앞으로 임직원 복지에 대한 관심 등이 커지면 대기업, 공공기관 등으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에서는? 
기업컨시어지는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활성화된 직업이다. 특히 미국에서 기업컨시어지로 활동하는 사람은 대부분이 대학졸업자로 호텔이나 행사나 연회 관련 음식을 제공하는 케이터링 업체 등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활동한다. 

*자료 제공=한국고용정보원 '색다른 직업, 생생한 인터뷰'

나침반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클릭! https://365com.co.kr/goods/view?no=1
나침반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