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 지역소재 60명 이상 중학교 수 435개 대상

- 2013년 20개교에 이어 30개교 추가 선정
- 2014년 기준 50개교에 총 250억원 지원
- 면 지역 소재 중학교에 교당 평균 5억원씩 3년간 지원
- 지역 발전 전략과 연계하여 상향식(Bottom - up) 으로 추진

 

교육부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인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복지 농어촌 건설”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농어촌 중학교 집중 육성 방안」에 따라 2014년 농어촌 거점별 우수 중학교 30개 교를 선정하였다.

2013년 20개 교를 선정하였고, 이번에 30개 교를 추가로 선정하여 2014년 현재 50개 거점중학교를 지원하게 된다.

2014년도 지원액은 50개 교에 교당 5억 원씩 총 250억 원이다.

2014년 선정 평가에서는 경기 5교, 강원 4교, 충남 6교, 충북 1교, 전남 6교, 경남 4교, 경북 4교 총 30교가 선정 되었다. ( 사업 비대상: 서울, 광주, 대전/ 미신청: 인천, 세종, 전북, 대구, 울산)

농어촌 학교에서도 학생 한 명, 한 명이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교육여건 구축을 위해 지원하며, 농어촌 지역의 학생 수 감소, 학교 소규모화의 악순환을 막고 학생들에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중학교를 집중 육성함으로써, 향후 지속 가능한 농어촌 교육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동안 기숙형 공립고 육성, 초등 전원학교 육성 등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지원이 부족한 중학교 단계를 집중 육성하여, 초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도시로 이탈하는 현상을 방지하고 농어촌 지역의 초·중·고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개 군에 최소 1개의 거점 중학교를 육성하는 것을 중장기적 목표로 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면 지역에 소재한 재학생 60명 이상 중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자유학기제,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학교 스포츠클럽, 학생 오케스트라, ICT 활용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영어 등 외국어 집중 교육, 국내외 진로 체험 등 학교별로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도시의 학생들이 찾아올 수 있는 특성화된 농어촌 학교로 육성한다.

도시 지역 학생이 쉽게 입학·전학을 올 수 있도록 하고, 학교장 공모제(초빙형)를 실시하며,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우수 교원을 우선 배치하는 등 행정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중학교 육성 계획과 지역 발전전략 간 연계를 통해 교육지원청, 지방자치단체(시·군) 등이 참여하여 머리를 맞대고 육성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고 있다.

※ 현황
- 면 지역 소재 재학생 60명 이상 중학교 수 : 435교(130개 시·군)
- 수요조사 결과(9.23∼9.30) 지원 희망 중학교 수 : 180교(94개 시·군)
- 면 지역 소재 기숙사 운영 중학교 : 18개교(17개 시·군)

선정된 학교는 자체 계획에 따라 학교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기자재비, 통학비, 시설비(기숙사 신축 등) 등에 사용하게 된다.

시·군별로 1개 교를 추천하여 시·도교육청에서 6개 교를 1차로 선정하고, 교육부는 최종 심사를 통해 지원 대상 학교를 선정하였다.

학교 - 교육지원청 - 지자체 간 협력을 바탕으로 사업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지역의 평가 결과를 중앙 평가에 반영하는 등 지역 실정에 맞게 중학교를 육성할 수 있도록 상향식(Bottom - up)으로 추진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교육부는 농어촌 지역에 초등과 고등학교를 연계하는 거점별 우수중학교 육성을 통하여 농어촌 지역의 공교육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돌아오는 농어촌 육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4년 선정 농어촌 거점별 우수중학교 현황(30개)>

수도권(9)

경기5-일동중(포천), 광일중(광주하남), 청산중(연천), 서신중*(화성오산), 조종중(가평)

강원4-대화중(평창), 신남중(인제), 서석중(홍천), 근덕중(삼척)

충청권(7)

충남6-부석중(서산), 추부중(금산), 원이중(태안), 우성중(공주), 청라중(보령), 고덕중(예산)

충북1-이월중(진천)

전라권(6)

전남6-장성남중(장성), 율촌중(여수), 법성중(영광), 금산중(고흥), 고금중(완도), 능주중*(화순)

경상권(8)

경남4-안의중*(함양), 진례중*(김해), 해인중*(합천), 용납중(사천)

경북4-금천중(청도), 화령중*(상주), 진성중*(청송), 청하중*(포항)
 

2013년 선정 농어촌 거점별 우수중학교 현황(20개)

수도권(5)

경기3- 상품중학교(여주), 남문중학교(동두천양주)*, 지평중학교(양평)

인천2- 강남중학교(강화), 백령중학교(남부)

충청권(5)

충남2- 광석중학교(논산계룡), 송산중학교(당진)

충북2- 삼성중학교(음성), 단성중학교(단양)

세종1- 연서중학교(세종)

전라권(5)

전남3- 창평중학교(담양), 세지중학교(나주)*, 해제중학교(무안)*

전북1- 동화중학교(정읍)

제주1- 안덕중학교(서귀포)

경상권(5)

경남1- 군북중학교(함안)*

경북3- 안계중학교(의성), 영해중학교(영덕), 오상중학교(구미)*

대구1- 포산중학교(달성)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