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통신사 유적지 탐방, 재일동포의 삶 배우는 체험활동도

초중통합운영학교이자 도 지정 시범 무지개학교인 장흥유치초중학교(교장 이영송)에서는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지난 1월 11일(일)부터 15일(목)까지 4박 5일간 중학교 2,3학년 학생과 교직원 포함 15명이 일본으로 국제교류와 일본문화체험활동을 다녀왔다고 밝혔다.

장흥유치초는 2012학년도부터 매년 이 학교처럼 초중이 함께 있는 초중일관학교 후요[芙蓉]교와 교류활동을 하고 있다. 올해는 두 학교 학생 대표가 한국어, 일본어, 영어를 사용하며 환영사와 답사를 하고, 학생들 전체가 준비한 합창과 댄스 공연, 두 나라의 민속놀이를 소개하고 즐기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교류 행사 때는 후요학교 지역 모둠북 동호회원들의 일본 전통 북 공연과 지역 신문 및 방송 취재 등 따뜻한 환영과 높은 관심을 보여 주었다.

유치초중학교에서는 규슈지역 민권운동의 산실인 고쿠라교회에 들러 주문홍 목사님의 강의를 들으며 재일동포의 역사를 익히고 이 교회 자료관에 전시되어 있는 탄광, 군수공장 등의 강제 징용과 관련한 자료를 관람하며 식민지시대 우리 선조의 아프고 힘든 삶을 느끼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나가사키평화공원에 있는 ‘조선인원폭희생자위령비’에 들러 묵념을 하고 이 비가 세워진 유래를 배우는 시간도 가졌으며, 가까이에 있는 원폭자료관도 견학하였다.

올해 교류에는 조선통신사 관련 유적지 방문이 더해졌다. 학생들은 17세기부터 약 2세기 동안 총 12회 중 11회까지 조선통신사의 혼슈 최초의 기항지이자 숙박지였던 시모노세키에 남아있는 유적지를 돌아보았다.

중 3년 김가형 학생은 "교류회 때 말이 통하고 함께 민속놀이도 익히고 소개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되었던 게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행사의 비용은 한국수자원공사 전남서남권관리단의 지원으로 이루어졌으며, 올 8월에 실시 예정인 교류회 때는 초등학교 5, 6학년 어린이들이 그동안 매년 방문할 때 선물했던 장구, 북, 징, 꽹과리로 사물놀이 공연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