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 육사, 국간사, 공사, 육군 3사관 등 '사관학교 총정리'

   
 

“사관학교 어렵지 않다. 꿈이 있다면 도전하라!”
사관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성적이나 집안환경 등 기존 세상의 보이지 않는 평가기준 때문에 무시당한 경험이 있다는 한 학생은 지금은 당당하게 이렇게 말하고 있다.

어떤 꿈이든 꿈은 누구에게나 소중하다. 사관학교는 우리나라 방위를 책임지는 군대의 장교를 길러내는 ‘특수목적대학’이다. 사관학교라고 해서 장교로 복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생도의 4% 정도가 임관 뒤 군의관, 법무관, 연구원, 교수 등 다양한 전문분야로 진출하는 게 가능하다.

사관학교는 국방을 책임지는 장교 양성을 목적으로 의식주 및 학비 전액이 국비로 제공되며, 급여 및 품위유지비가 매월 지급된다.(1학년 월 32만원 ~ 4학년 월 47만원)

육사의 경우 생도 1인 양성비용이 약 2억 3천만원 정도이다. 하지만 공사의 경우에는 파일럿 양성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천문학적인 돈이 생도에게 투자된다.
 

   
 

사관생도에게는 노트북(개인별), 스마트패드(개인별), 테니스 라켓, 전공/교양 관련 서적, 책가방/학용품 일체, 개인 장구 및 보급품 일체가 무료로 지급된다. 그 수는 약 1,000여 종에 이른다.

사관학교는 재학중 해외유학, 교환방문 등 연수기회가 많고, 취미부터 교육까지 무한 지원한다. 각종 동아리활동을 통해 태권도, 검도, 윈드서핑, 스키스쿠버, 관현악, 서예, 미술 등 많은 것을 자신의 의지에 따라 무료로 할 수 있다.

특히 4년 동안 해외 연수라든가, 유학도 할 수 있다. 육사의 경우에는 해외 배낭여행, 해사의 경우 4년간의 이론과 실습을 마치면 4개월간 군함을 타고 세계일주 '순항훈련'을 실시한다.

졸업과 동시에 장교임관, 임관후 석박사 취득기회 부여, 20년 이상 근무시 연금혜택, 국방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회까지 국내외 유수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다.

2012년부터 생도들의 합동성을 증진하기 위해 3군 사관학교(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통합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통합교육은 1학년 생도들을 대상으로 1년을 4개 주기로 나누어 1주기는 해당 사관학교에서, 2~4주기는 각 군 사관학교를 순환하며 교육이 진행된다.

사관학교는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고 학비와 생활비가 전액 면제되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어 경쟁률도 매우 치열하다.

   
 

해군사관학교의 경우 평균등급은 남자 이과 2.2등급, 남자문과 1.5등급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커트라인은 공개하지 않지만 이보다는 약간 낮을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체력점수가 좋고 면접에서 점수를 잘 받았다면 2.8 정도로도 커트라인에 걸려 추가합격선 정도를 노려볼 수도 있다.

공군사관학교는 최근에는 175명을 선발했다. 합격자의 수준은 거의 1등급이라고 한다. 특히 시력문제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신체검사에서는 라식 또는 PRK의 가능성만 확인하면 된다. 시력교정수술은 만 20세 이후에 해야 하고 이과 기준 수능에서 전과목 2.4등급 이상은 받아야 한다.

육군사관학교의 2014년 입학 당시 평균신장은 남자의 경우 174cm, 68kg, 여자의 경우 163cm, 57kg 정도이다. 최종 합격자의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기준 600점 만점 환산기준으로 문과 520점, 이과 510점 정도이다. 예비합격자격은 3번까지 주어진다.

사관학교는 내신의 반영비율이 낮아 8등급도 들어갈 수 있다. 그러나 8등급이 어느 날 수능에서 1, 2등급을 맞춘다는 것은 어려우니 평소에 꾸준히 성적을 유지하다가 고등학교 2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해도 늦지 않다.

특히 고2 때부터 사관학교의 기출문제집을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2017학년도부터는 한국사가 필수교과가 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대비도 필요하다.

각 사관학교의 학과 및 입시일정은 다음과 같다.

   
* 해·육·공군 및 국군간호사관학교 간에는 1차 시험일정이 동일하여 중복응시 불가


육군사관학교
ㄱ. 1차시험(모집정원의 남자5배수, 여자6배수)
- 국어, 영어, 수학 - 표준점수의 총점순 선발(계열, 성별구분)
ㄴ. 2차시험 적성
ㄷ. 신체검사(합/불)+체력검정(50점-합/불)+면접(200점)
ㄹ. 최종합격자
- 2차시험 합격자중 신원조회합격자(성별, 계열별 총점순)
- 총점(1,000점)=1차시험(50점)+2차시험(250점)+내신성적(100점)+대학수능시험(600점)
- 고교내신성적 : 교과90점+비교과10점(출결)
- 수능성적반영 : 600점=국어 170점+영어170점+수학170점+사탐 또는 과탐 90점

해군사관학교
ㄱ. 1차 시험(모집정원 남자 4배수, 여자 8배수)
- 언어, 수리, 외국어 (상위 10%이내 등급별 차등점수부여)
ㄴ. 2차 시험
- 면접110점+체력검정40점+신체검사(합/불)
ㄷ. 최종선발 (모집정원을 남여 및 문이과 구분선발)
- 대학수능시험750점+학생부100점+2차시험성적150점(면접110점+체력검정40점)+1차시험가산점(10점)

공군사관학교
ㄱ. 1차시험(모집정원의 3.5배수)
- 국어 45문항 80분 200점(인문B형, 자연A형), 영어 45문항 70분 200점(인문/자연공통), 수학 30문항 100분 200점(인문A형, 자연B형)
- 가산점부여 : 1차시험 상위 2등급(상위 11%)이내인 자에게 최종성적산출시 (1-20점)부여
ㄴ. 2차시험 (신체검사+시사논술+체력검정+면접)
ㄷ. 최종선발
- 우선선발(조종분야 한함): 1차와 2차로만 선발
- 일반선발 :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 950점 = 1차시험가산점 20점+2차시험 110점+생기부100점+한국사능력시험20점+대학수학능력시험700점

국군간호사관학교
ㄱ. 1차선발인원(모집정원의 남여4배수)
- 국어, 수학, 영어
- 지원자중 상위 5%이내 최종전형 가산점부여
ㄴ. 2차시험
- 신체검사(합/불)+체력검정(30점/합'불)+면접(70/합'불)+인성검사(면접시활용)
ㄷ. 최종선발
- 2차시험100점(체력검정30점+면접70점)+대학수능시험700점+내신(교과90점+비교과10점)+상위5%가산점

* 제출서류 공통사항 : 자소서, 신원진술서, 학생부, 가족관계증명원, 기본증명서, 주민등록등본, 학교장추천서 등 (공군만 제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성적통지서 1부 등)

 

   
 

육군사관학교 소개
육군사관학교는 군사영어학교(Military Language School)를 거쳐 1946년 5월 남조선국방경비대 사관학교로 발족(태릉에서 개교)했다.

그해 6월 조선경비사관학교로 개칭되었다가 1948년 9월에 육군사관학교로 개칭되었다. 1951년 10월 경상남도 진해에서 재개교하고 이듬해 1월 수학기간 4년의 정규육사과정 생도 11기의 입교식을 가졌다.
 

   
 

해군사관학교 소개
해군사관학교는 광복 직후인 1946년 세워진 해군병학교로 시작했다. 1948년 진해시 옥포만으로 학교 장소를 옮겼다. 1949년 교명을 지금의 해군사관학교로 바꿨다.

1953년부터 4년제 대학이 됐다. 1999년부터 여자 사관생도를 받기 시작했다. 2003년 21명의 여자 사관생도들이 처음으로 졸업하면서 장교로 임관했다.
 

   
 

공군사관학교 소개
공군사관학교는 1949년 김포에서 육군항공사관학교로 발족하였다가 그해 10월 공군사관학교로 개편되었다. 수업연한은 4년이며, 졸업과 동시에 공군소위로 임관되고 이학사·문학사·공학사 학위를 받게 된다.

졸업 후에는 희망에 따라 비행훈련에 입과할 수 있으며, 비행훈련을 통과하면 민간항공자격증명이 주어진다. 1997년부터 여자사관생도를 선발하였으며, 2001년에 최초로 정규 여군장교가 임관 하였다.

육군3사관학교 소개
-군인이 되고 싶지만 당장 사관학교를 못 간다면 육군 3사관학교를 추천-

1968년 북한 특수전 부대의 1·21사태와 푸에블로호 납북사건, 월남전 등 국내외 안보상황이 위태롭던 시기에 정예 초급장교 양성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육군사관학교와 더불어 육군장교 양성학교의 2대 산맥을 이룬다.

4년제 대학 2년 이상의 과정을 이수한 자 또는 전문·기능대학 및 각종학교 졸업자를 선발하여 2년 동안 3, 4학년 과정을 국비로 교육하고 있다. 지원 자격 연령은 만 19세 이상 25세 미만의 미혼남자에 한하지만, 2015년도에 입교하는 52기 생도부터 여생도도 모집하고 있다. 생도생활은 일반 대학생활과는 달리 일종의 군사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군인의 자질을 함양한다.

전공학과는 문과 계통으로 경영학과·경제학과·국제관계학과·군사사학과·상담심리학과·외국지역연구학과·행정학과가, 이과 계통으로 기계공학과·전자공학과·컴퓨터공학과·토목건축공학과·무기시스템학과·운영분석학과·화학환경과학과 등이 개설되어 있다.

국군간호사관학교 소개
간호장교는 1948년 민간 간호사 가운데서 선발하여 단기교육을 거쳐 간호소위로 임관한 것이 효시이다. 그 후 6·25전쟁 중에는 격증하는 전시 간호업무에 부응하기 위해 민간 간호사를 현지에 임관시켰으며, 한편 1951년 군의(軍醫)학교에 2년제 간호생도 과정을 신설하여 과정수료자를 소위로 임관시켰다.

1970년 12월 육·해·공군 통합의무지원체제 시행을 계기로 국군간호학교로 개칭했다. 1980년 1월 국군간호사관학교로 명칭을 변경하고 간호전문대학 과정으로 승격하였다. 1980년 12월 4년제 간호대학이 되었으며, 1996년 8월 대전광역시 유성구 자운대로 이전했다.

졸업과 동시에 육·해·공군 간호장교로 임관하여 전·후방 군병원 및 사단의무대에서 6년간 의무복무를 한다. 그 기간이 끝나면 본인의 희망에 따라 전역과 장기복무가 가능하며 장기복무 희망시 본인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군병원 간호부장, 간호학교수, 국군간호사관학교장, 간호병과장 등의 중견간부를 역임할 수 있다.

전역 희망시에는 학교 수료시 취득한 자격 및 경력에 따라 민간병원, 보건관련기관, 행정기관,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군경력이 100% 그대로 민간에서도 인정된다는 점은 매우 큰 매력사항이기도 하다.
 

TIP> 군의 계급과 진급

군직종은 크게 병, 부사관, 장교로 나뉜다. 부사관은 하사, 중사, 상사, 원사로서, 병사와 장교를 이어주는 군의 중추 역할을 한다. 하사관은 한 부대에 배치 받으면 그곳에서 십년 넘게 근무하지만, 장교는 1~2년 길게는 4~5년 부대를 옮겨 다닌다. 물론 본인 희망 시 심의를 거쳐 계속 있을 수도 있다. 

육·해·공군사관학교, 제3사관학교, 학군단(ROTC), 학사장교 순으로 진급률이 높다. 육군에 따르면 소대장은 휘하 40여 명의 병사, 중대장은 160여 명, 대대는 500~600여 명, 연대 혹은 여단은 2000~3000여 명, 사단부터는 전술단위로 대략 1만 여명, 군단은 4만 여명을 지휘한다. 우리나라에는 1군부터 3군까지 있다.

   
▲ 군의 계급과 진급


사관생도의 생활과 진로
사관학교의 생도로 입학하게 되면 매일 오전 6시에 일어나 아침 점호를 받고 오후 3시 30분부터 체육부활동과 문화부활동 등을 해야 한다. 취침 점호는 오후 11시~11시 15분 사이에 이뤄진다.

졸업을 위해서는 규정된 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4년간 학과성적 누적 평균평점이 1.85를 넘어야 한다. 또 매년 치르는 영어시험(TEPS와 TOEIC)에서 정해진 점수를 넘겨야 한다.

장교를 양성하는 군 교육기관의 취지에 맞게 4년 동안 모두 3차례의 체력 검정시험을 통과하도록 돼 있다. 또 태권도, 유도, 검도 가운데 1개 종목 이상 유단자 자격을 얻어야 한다. (각 사관학교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생도들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
아침점호로 시작되는 생도들의 일과는 주간에는 주로 일반학 수업과 체육수업 등 학위과정 수업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저녁식사 이후 밤 8시까지는 자율활동시간이 주어진다. 자율활동시간에는 복지 및 편의시설(도서관, 각종 체육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밤 8시부터 9시 30분까지는 자습시간으로 학습과 관련된 활동을 한다. 밤 10시 이후에는 취침이 원칙이나, 희망 시 자정까지 생활관(기숙사)에서 개인별 학습이 가능하고, 새벽 4시부터 조기 기상할 수 있다.

사관생도의 외출과 외박은?
사관생도의 외출 및 외박은 토, 일요일에 실시한다. 외박은 토요일 08:00~일요일 21:00까지이며, 외출은 일요일 신고 후~21:00까지 이다. 또한 외출 및 외박은 매월 학년별로 차등을 두어 실시하며, 1학년은 2학기 이후부터 외출 및 외박을 실시한다.

사관생도는 가족 및 친지방문, 자기계발, 여행을 통한 견문 확대 등을 위해 하기(8~9월) 및 동기(1월)에 각각 3~4주간의 휴가를 실시하며, 집안의 경조사로 인한 청원휴가도 학교 규정에 따라 실시할 수 있다.

사관생도의 서열은?
생도 상호 간의 서열은 학년 순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학년보다 높은 학년의 생도를 ‘상급생도’라고 하며, 자신의 학년보다 낮은 학년의 생도를 ‘하급생도’ 라고 호칭한다. 또한 전 상급생도는 하급생도를 대상으로 현지교정, 지도(선행)보고서, 상벌점 제도 등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학년별 생활은 어떻게 되나?
 

   
 

• 1학년 생활
생활중점은 복종으로서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대하여 자발적인 복종의 자세를 보이는 것이며, 2학년 생도로부터 전반적인 생도생활에 대해 교육을 받는다.

• 2학년 생활
영어, 전산, 무도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능력계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투자하며, 1학년 생도의 외적자세 및 태도에 대한 지도 등 생도생활과 직접 연계되는 내무생활 분야를 교육한다.

• 3학년 생활
대부분의 3학년 생도는 부분대장 생도로서 2학년 생도의 지도 행위를 감독하고 조언하며, 일부 생도는 중대급 부대의 참모 업무를 수행하면서 중대의 행정처리 및 군기유지, 보급 등의 임무를 담당한다. 또한 1·2학년 때 배운 기초적인 학위교육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시기이다.

• 4학년 생활
4학년 생도들의 생활목표는 지휘 및 통솔력 배양이며, 생도대의 최상위 학년으로서 지휘근무와 명예제도 등을 통해 생도생활 전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졸업후 진로는?
생도들은 졸업과 동시에 문학사, 이학사, 공학사 중 하나와 군사학사 등 2개 학위를 취득하며 소위로 임관한다. 임관 후에는 계급별·병과별 군사교육을 수료하고, 일선 부대에서 지휘관 및 참모직책을 수행한다. 육군본부, 합동참모본부, 국방부 등 주요 정책부서에서 군사전문가로 활동하기도 한다.

아울러 일부 인원은 본인 희망 및 선별과정을 거쳐 국내·외 대학원에서 국비로 석·박사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소수 인원들은 엄격한 선발과정을 거쳐 민간대학 위탁교육 후 법무관, 군의관, 교수 등 특수 분야 전문가로 활동하기도 한다.

졸업후 의무복무기간은?
육사 졸업 후 10년간은 의무적으로 군복무를 하지만, 졸업 후 5년차에 심사를 거쳐 전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0년간의 의무 복무 이후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언제라도 전역 가능하다.

단, 국비지원으로 위탁교육을 받을 경우에는 5년차 전역은 불가하고 공부한 기간만큼(해외 위탁의 경우 2배)이 의무복무 기간(10년)에 더해진다.

예) 국내 석사학위 2년 이수 시: 의무복무 10년 + 교육기간 2년
국외 석사학위 2년 이수 시: 의무복무 10년+(교육기간 2년×2)

급여수준은?
인터넷 등에 공개되어 있는 공무원 보수기준을 참고하면 이해가 쉽다. 육사 졸업 후 소위로 임관하면 9급 공무원과 비슷한 보수를 받는다. 대위의 급여는 5급 공무원과 비슷한 수준이다.

장교는 기본급 외에도 각종 수당과 성과급이 지급되며, 20년 이상 복무할 경우 평생 군인연금이 지급된다. 보수에 포함되지 않지만 국고로 매월 연금 및 건강보험이 지원되며, 군인아파트와 독신자 숙소를 지원하여 주거에 대한 부담 없이 임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여성도 똑같이 장교로서의 군 생활을 하게 되나?
여생도 졸업과 동시에 남군과 동일한 임무가 부여되며 차별없이 진급의 기회가 제공된다. 여군도 육군 내 모든 병과에 지원할 수 있으며, 남군 부하들을 지휘하며 동일한 권한과 책임 속에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사관학교를 졸업하면 교수, 군의관, 연구원 등 특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
가능하다. 하지만 교수, 군의관 등 특수 분야는 졸업인원의 4% 미만으로 소수이다. 이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선발 과정을 통과해야 하고 선발 이후에도 각종 평가를 거쳐야 한다. 해당분야로 진출한 이후에도 그 분야의 전문가로서 지속적인 요구 수준을 달성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