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경찰·교도 관련직

   
 

경찰관이 되기 위해서는 경찰관이 하는 일과 경찰이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경찰관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고 범법행위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법률을 위반한 사람을 체포합니다.흔히 범하기 쉬운 가벼운 법규 위반 및 유흥업소 등에 대한 단속, 컴퓨터 범죄, 마약사범, 출입국 사범, 밀수범죄 등 각종 범죄 단속업무를 통해 민생침해범죄를 예방하고 범죄자를 검거합니다.

아울러 각종 주민 신고접수, 민원상담, 안전사고 위험방지, 청소년 선도,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위반행위 지도 및 단속 등의 업무를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경찰관이 되는데 학력 제한은 없지만 경찰학, 경찰행정학, 법학, 행정학 등의 과목을 공부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경찰관 모집과정 중 특별채용의 경우에는 특정 전문가를 필요로 하므로 해당 분야 학사 및 석사 이상의 전공이 요구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경찰대학은 4년 과정으로, 남자의 경우 졸업 후 2년간 군 대체복무를 하게 됩니다. 순경공채나 간부후보생시험 합격자는 1년간 교육을 받은 후 각각 순경과 경위가 됩니다. 특별채용 합격자는 6개월에서 1년간 교육을 받은 후 채용된 분야에서 최소 5년의 의무복무 기간을 거칩니다. 

3) 취업방법 
채용방법은 공개채용과 특별채용으로 나뉩니다. 공개채용에는 순경공채와 간부후보생시험이 있습니다. 특별채용에 합격하면 사이버범죄수사전문요원, 보안사이버전문요원, 경찰특공대, 피해심리전문요원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경찰대학을 졸업하면 남자는 군 대체복무 후 경찰로 임용됩니다. 

공개채용 순경공채 합격 → 1년간 교육 → 순경으로 입직
간부후보생시험 합격 → 1년간 교육 → 경위
특별채용 합격→ 6개월~1년간 교육 → 의무복무(5년 이상) → 분야별 다양한 계급으로 채용
경찰대학 졸업(4년) → 군 대체복무(2년) → 경위로 임용 후 6년 이상 의무복무

•경찰공무원시험에 응시하려면 1종 보통이상 운전면허증과 0.8 이상의 시력이 필요합니다. 응시 연령은 순경의 경우 18세 이상 40세 이하이며, 응시 계급에 따라 최소연령이 더 높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경찰관은 순찰 및 수사 등의 기본적인 업무를 수행할 때나 위기 상황이나 돌발 상황에 대처해야 할 때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순발력과 체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상사나 동료, 피의자나 참고인 등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 때문에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거나 자기를 잘 표현하는 활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업무 수행을 위한 법률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범죄 수사를 위한 추리력과 판단력이 필요하며 오랫동안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지구력, 순간적으로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는 신체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단속업무나 민원상담 및 범죄자를 접촉하는 업무를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알아차리고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경찰관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최근 범죄가 늘어나고 있어 국민의 안전을 위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 범죄와 국제범죄에 대한 전문적인 수사와 해양경비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어 전문성을 갖춘 경찰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찰 1인 담당 인구수는 주요 선진국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선진국 수준이 되려면 경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나 공무원에 속하는 경찰관의 수가 급격하게 증대되기는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경찰청 www.police.go.kr  
중앙경찰학교 www.cpa.go.kr  
경찰교육원 www.pti.go.kr 


<자료출처: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1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