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백전불태" 모집·전형·등급컷 대공개

수시전략서 “수시 백전불태”에는 한 가지 놀랄 만한 사실이 숨어 있다. 모든 대학의 모집요강, 전형요강, 등급컷(합격 가이드)을 각각 1장으로 압축해 구성한 것이다.

전국의 대학 입학담당자들은 대학의 수시자료집이 알기 쉽고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고 자랑하지만, 학부모들이 10년에 한번 들춰볼까 말까 한 대학입시요강을 이해하며 읽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더구나 수많은 정보를 그저 나열만 해둔 자료는 정보의 가치가 현저히 떨어져 오히려 읽는 이의 이해를 돕지 못하고 방해를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에듀진>와 <나침반 36.5도>가 발간한 “수시 백전불태”의 각 대학 모집요강을 보면 각 대학이 어떤 전형으로 몇 명의 학생을 선발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전형요강도 마찬가지다. 대학마다 경쟁적으로 쏟아내는 수많은 전형들의 이름과 내용을 모두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이에 “수시 백전불태”는 각 전형들을 분류, 분석해 대학마다 한 장의 전형요강으로 정리했다. 이렇게 정리된 모집요강과 전형요강은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수시 정보를 알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또한 “수시 백전불태”가 기존의 입시자료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은 사상 최다의 데이터를 활용해 만든 등급컷 자료를 실었다는 것이다.

전국 수시 응시생의 33만 DB를 활용하여 만든 “수시 백전불태”의 등급컷자료를 활용한다면 학부모, 교사 할 것 없이 누구든 학생들에게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학 컨설팅을 지금부터 할 수 있게 된다.

경희대는 2016학년도 입학정원 4,915명 가운데 수시에서 총 3152명을 모집한다. 수시 전형은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우수자 전형, 실기 우수자 전형으로 나뉜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고등교육과정 내에서 교과영역 및 비교과영역을 충실히 수행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네오 르네상스 전형(900명), 고른기회전형Ⅰ,Ⅱ(250명), 지역균형전형(232명), 학교 생활 충실자전형(360명), 특성화 고졸 재직자전형(120명)으로 나뉜다.

논술 우수자 전형은 고등교육과정 내에서 지원 계열의 교과 영역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된다. 모집인원은 935명으로, 특히 전체 과중 전자·전파 공학과에서 가장 많은 인원(61명)을 논술전형으로 모집한다.

실기 우수자 전형은 각 지원 분야에서 탁월한 특기·실기 역량을 가진 학생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355명이며, 스포츠지도학과는 전체인원 110명 중 82명을 실기 우수자 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 백전불태"는 아래와 같이 대학마다 각각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시 전략을 구체적으로 세울 때는 책 앞부분에 배치된 '전형별 핵심전략'을 읽고 활용하면 된다.


* 경희대 모집 총괄표

   
 


* 경희대 입시요강 분석(전형요강)

   
 


* 경희대 수시 전형별 경쟁률 및 합격가이드(등급컷)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