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경비원은 무인경비시스템 회사의 관제실에 근무하면서 가정이나 사업체의 경비기기에 이상이 감지되면 현장에 출동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정상화하는 일을 합니다. 

평상시에는 시스템이 설치된 건물의 내·외부를 순찰하며 센서 및 콘트롤 장치 등의 경비기기를 점검하고 배선불량 등을 보수합니다. 

외부인 침입이나 화재, 가스누출, 또는 관리자의 기기 사용미숙 및 자체고장 등의 이상 상황을 경비기기가 감지하면 보안관제원의 지시를 받고 현장에 출동합니다. 

내부적 재해원인을 신속히 발견하고 확대 방지 및 복귀를 위한 조치를 취한 후, 미비사항이나 잔류자의 확인 등에 관한 문제점을 관제실에 보고합니다. 

발생한 사건의 도난 여부에 따라 상황을 판단하여 고객에게 통보하거나 경찰에게 지원 요청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무인 경비원이 되기 위해서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이나 자격은 없으나, 고등학교 또는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으로 제한하여 채용하는 민간경비업체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호학과, 경호경비학과, 경호비서학과, 경호스포츠과 등을 졸업하면 취업에 유리할 수 있으며 전기 및 통신과 관련한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경비기기 업무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무인 경비원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방탄용 호신장구나 분말 가스총도 소지하므로 무술유단자 자격이나 운전면허를 소지하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경비지도사는 일반경비지도사와 기계경비지도사로 구분되는데, 이 가운데 기계경비지도사 자격을 취득하면 방범카메라와 같은 감지기 또는 무인경비기계를 설치하는 사람들을 지도, 교육할 수 있습니다. 

취득과정은 1차 시험에서 법학개론, 민간경비론을, 2차 시험에서 경비업법(필수), 기계경비개론, 기계경비기획 및 설계 중 2과목을 택하여 시험 보고 합격해야 합니다. 합격기준은 고득점자 순으로 매해마다 명시한 선발예정인원 내에 포함된 자로 합니다. 

취업 후에는 회사내규에 따라 무인경비시스템 운용업무 등을 교육받습니다. 

3) 취업방법 
무인 경비원은 고용센터나 민간 직업알선기관, 생활정보지 등을 통해 취업할 수 있으며 무인경비업체, 호송경비업체, 특수경비업체 등에 소속되어 활동할 수 있지만 업무 특성상 범죄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4) 흥미 및 적성 
재난, 재해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에 관심을 두는 등 타인을 발달시키고 훈련하는 활동들을 선호한다면 무인 경비원이 되기 적합합니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타인과 상호작용하여 활동하기를 선호하는 진취적 성향을 갖추고 있으면 좋습니다. 관찰력이 뛰어나 주변 환경이나 지리적 특성을 잘 파악하는 능력을 갖추었다면, 추후 순찰하며 발생하는 위급사항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다루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므로 정직한 성품과 책임의식을 갖추어야 하고, 예측치 못한 상황이 발생해도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매우 좋습니다. 

이 외에도 순찰하거나 사고를 처리하면서 많은 체력을 소모하는 직종이기에 건강하고 강인한 신체와 정신을 소유해야 합니다. 

업무상 기기를 다루는 일이 잦으므로 통신기기를 조작하고 통제하는 것에 능숙해야 하며 이와 관련된 지식도 습득하기 즐겨하면 좋습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무인 경비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첨단기술의 발달로 범죄의 형태가 지능화하면서 경찰 치안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사회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경비산업은 사람이 수행하던 형태에서 벗어나 자동출입시스템과 같은 무인시스템을 도입하고 첨단장비 기술과 연계되어 있는 복합적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적 능력이 뒷받침되는 젊은 인력들의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에서는 고급 빌라나 주택을 중심으로 무인경비시스템과 시설경비가 혼합된 종합경비로 이동하는 추세입니다. 반면, 과거에 비하여 소수의 인원으로 다수 지역을 관리, 감독하므로 산업규모에 비하여 인력 수요는 기대하는 만큼 많지 않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경찰청 www.police.go.kr 
한국경비협회 www.ksan.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8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