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군인은 지휘관으로서 일반병사를 지휘·통솔하거나 참모로서 지휘관을 보좌해 정보·작전·인사·군수 등 전문 업무를 수행합니다. 

부사관은 중간 간부로서 병사와 장교 사이에서 각급 지휘관을 돕는 역할을 하고, 사병들의 전반적인 관리 및 통제와 지시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교의 경우 부대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지휘하고, 군사적 전술에 대한 연구 및 전쟁 시 적으로부터 영토를 수호하기 위해 전투에 참여합니다. 

외부의 모든 군사적 위협으로부터 국가를 보호하고 전쟁을 억제하며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켜 평화와 안정을 이룩하는 일을 합니다. 

남·북한 간의 군사분계선 감시 및 관리, 해안선 및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경계를 수행하며, 비무장지대와 해안, 내륙 지역의 적 예상 은거지 등에 대한 수색과 정찰을 수행합니다. 

국가기간산업의 보호, 환경보호 활동 지원, 지역개발 지원, 구난 구조, 테러 방지 활동, 마약밀수 방지 활동 분쟁지역에 대한 평화유지 활동, 해양수송로 보호 등의 일을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직업군인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합니다. 장교의 경우 전문대학 이상의 학위가 필요하고 특수사관의 경우 관련 자격을 취득한 사람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므로 높은 학력이 필요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부사관은 병역의무를 마치지 않은 만 18세 이상 27세 이하의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을 가진 사람이 지원해 일정시험에 합격하면 선발될 수 있습니다. 

장교가 되려면 대학과정 수준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육·해·공군 사관학교에 입학해 관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취업방법 
부사관은 특정 훈련을 받은 후 하사로 임관해 중사, 상사, 원사를 거쳐 심사를 통해 준위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장교는 고졸 이상 학력자의 경우 각 군별(육·해·공군) 사관학교나 일반대학의 학군사관(ROTC) 또는 학사사관을 거쳐 선발임관되며,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자는 제3사관학교나 간부사관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법무·군의·치의·간호 등 특수사관은 관련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여군 장교는 육·해·공군 사관학교, 학사사관, 간부사관 후보과정을 거치거나 간호사관학교를 통해 임관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평소 사소한 부분에도 꼼꼼하고 주의 깊으며, 맡은 바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지는 책임감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등 앞장서서 다른 사람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각종 군사적 작전에 필요한 훈련을 받을 수 있어야 함으로 건강한 신체와 강인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통제된 생활을 이겨낼 수 있는 절도 있는 생활 자세와 인내심이 필요하며, 올바른 국가관, 안보관과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장교의 경우 여러 가지 군사적인 상황과 다양한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분석력과 통찰력, 신속한 판단력 등을 갖춰야 합니다. 

5) 직업 전망 
직업군인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 차원의 국방개혁을 통해 병력의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 관리에 개혁의 초점을 두고 있어 단계적으로 병력규모를 조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무에 있어서도 단순히 육체적이고 보편적인 업무보다는 전문적이고 특수화된 전략적인 업무 중심으로 군 병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군 및 공군의 증가와 육군의 상태유지를 통해 3군의 전력을 균형 있게 맞추며, 군현대화 계획에 따라 항공기, 잠수함 등을 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특수인력을 양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첨단무기개발과 정보통신 분야에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국방능력 강화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특화된 기술을 가진 직업군인을 꾸준히 양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국방부 www.mnd.go.kr 
대한민국 육군 www.army.mil.kr 
대한민국 해군 www.navy.mil.kr 
대한민국 공군 www.airforce.mil.kr 

부사관이 되는 길 
부사관은 국가공무원으로 직업군인을 지원해 합격한 사람 중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고 하사로 임관된 사람으로서 병과별로, 개인의 특기와 적성에 따라 배치돼 의무복무를 하게 됩니다. 

분야별 수행 업무 
육군, 해군(해병대), 공군에 소속돼 활동하며 분야별로 전문화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 육군 : 보병, 기갑, 포병, 방공, 정보, 공병, 통신, 항공, 화학, 병참, 수송, 부관, 헌병, 경리, 정훈, 의무, 법무, 군종 병과에 소속 

- 해군 : 1직군, 2직군, 3직군으로 구분 
   1직군 : 갑판, 조타, 무장(병기, 유도), 사통, 전탐 등에 소속 
   2직군 : 보급, 경리, 정보, 정행, 의무, 조리 등에 소속 
   3직군 : 정행(정훈), 군악, 기정, 시설, 전공, 헌병, 전산 등에 소속 

- 공군 : 항공통제, 방공포병, 구조, 안전, 기상, 정보통신, 항공무기정비, 보급수송, 시설, 관리, 총무, 군악, 정보, 헌병, 의무 등에 소속 

지원 자격  
 · 연령 : 임관일 기준 만18세~27세의 대한민국 국민 
 · 학력 : 고등학교 졸업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 
 * 단, 중학교 졸업자 중 지원계열 관련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자격증 소지자 
 · 신체 : 신체등위 3급 이상 
 · 현역병 : 5개월 이상 군 복무 중인 일병, 상병, 병장으로 소속 지휘관의 추천을 받은 자 
* 해군/해병대 : 영관급 이상 부대장, 육/공군 및 전/의경 : 해당 군 참모총장, 경찰청장 
· 군 인사법 제10조 “임용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자 
· 복무기간 : 임관 후 남 4년, 여 3년 

장교가 되는 길 
일반적으로 각 군별 사관학교에 입학해 장교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군별 사관학교 
 · 육군사관학교 www.kma.ac.kr 
 · 해군사관학교 www.navy.ac.kr 
 · 공군사관학교 www.afa.ac.kr 
 · 국군간호사관학교 www.afna.ac.kr 

이 외에도 일반대학교의 학군사관후보생(ROTC) 또는 대학교 졸업 후 학사사관후보생(학사장교)으로 선발돼 일정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받은 후 장교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육군3사관학교에 입학하면 대학 3, 4학년 과정의 전문교육을 받은 후에 훈련을 받은 후 장교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여군 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각 군(육·해·공군) 사관학교에 입학하거나 간호사관학교에서 일정기간 교육과 훈련을 받은 후 임관할 수 있으며, 4년제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일정기간 훈련을 받은 후 여군사관으로 임관되기도 합니다. 

군 간부에 적용되는 공통자격(육군 기준) 
장교 지원자격 및 기타사항 

   
 

군 인사법 제10조 해당사항 
① 장교, 준사관 및 부사관은 사상이 건전하고 소행이 단정하며 체력이 강건한 자 중에서 임용 
② 다음 각호의 1에 하당하는 자는 장교·준사관 및 부사관에 임용될 수 없음 
  ·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지 아니한 사람 또는 대한민국 국적과 외국 국적을 함께 가지고 있는 사람 
  · 금치산자와 한정치산자 
  · 파산선고를 받은 사람으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거나 그 유예 기간이 종료된 날로 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 자격정지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 
  · 탄핵 또는 징계에 의해 파면되거나 해임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 법률에 의해 자격이 정지 또는 상실된 사람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0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