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노어노문학과, 노어러시아학과, 노어학과, 러시아어학과, 노어과

   
 

학과개요
러시아어문학과는 우리나라에서 어문학 관련 학과중에서는 신생 학과 축에 속합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하면 학과 전망만큼은 다른 어문학과보다 높은 편입니다.

향후 남·북한 간의 관계 개선 및 변화를 고려할 때, 이 학과를 전공하면 한국 및 러시아뿐 아니라 극동 아시아를 무대로 하는 지역 전문가가 될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학과특성
‘세계에서 가장 넓은 나라’, ‘발레 등 문화 예술이 발달한 나라’ 등 여러 수식어 외에도, 러시아가 최근 각광을 받는 이유는 경제 성장 잠재력과 풍부한 자원 덕분입니다. 러시아어문학과는 관련 어문학 인재뿐 아니라 한-러 관계를 돈독히 할 지역 전문가 배출에힘을 쏟고 있습니다. 러시아어문학과에서는, 러시아어 및 러시아·동유럽의 문화, 사회, 역사에 대해 심도 있는 공부를 하게 됩니다.

흥미와 적성
러시아의 세계적인 문호들인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푸시킨 등의 소설과 시를 읽고 러시아의 문화와 역사에 관심과 흥미를 느낀다면 러시아어·문학 전공에 재미를 느낄 것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능력이 뛰어나고, 특히 러시아 어 고유의 문자 등 새로운 문자를 배우는 데에 적성과 소질이 있다면 4년간 해당 전공을 공부하는 것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출판사, 무역 회사, 여행사, 호텔, 기업 일반사무직 및 해외 영업직, 러시아 및 동유럽 현지 기업, 사설 학원
언론사 :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연구소 : 국제 경제/무역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인문과학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러시아대사관, 무역·수출입 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노어노문학과, 노어러시아학과, 노어학과, 러시아어학과, 노어과
관련 자격 : 관광통역안내사, 외국어번역행정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러시아어능력시험(Flex러시아어, TORFL 등)

학과 인터뷰 _ 러시아문학과 계명대학교 교수 정 막 례

전공 학과 선택 동기
대학교에 입학하던 시절, 저는 도스토예프스키를 참 좋아했었어요. 그래서 러시아 문학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었죠. 당시에는 러시아 어를 전공하겠다고 하면 사람들이 다 말렸어요. 러시아와 수교가 이루어지기 전이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남들이 안 하니까 러시아 어를 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희소성이 있는 언어인 만큼 번역을 해도 일거리는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러시아에 관한 기본적인 것을 알면 좋을 것 같아요. 러시아는 북한과 17킬로미터나 경계를 같이하고 있고, 남·북한 통일되면 러시아와 기차로 바로 연결이 가능해지는데 그런 것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아요. 그렇기에 러시아어에 대한 지식은 전혀 요구하지 않으나, 러시아라는 나라에 대한 일반 상식은 우리 글로 된 책을 조금이라도 읽고 오면 학과 공부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러시아는 석유나 가스 개발 등을 통해서 제 2의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한·러 관계가 더욱 증진되고 발전될 수 있으므로 학과 전망이 밝습니다. 희망을 잃지 말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꿈, 그것이 있다면 저희 학과에 도전해 보세요.
 

<2014년 러시아어·문학과 취업률>

순위 학교명 취업률 순위 학교명 취업률
1 서울대학교 87.5 13 단국대학교(분교) 47.6
2 조선대학교 81.3 13 부산대학교 47.6
3 선문대학교 66.7 15 경북대학교 47.4
4 한국외국어대학교 65 16 건국대학교(분교) 47.1
5 성균관대학교 63.4 17 연세대학교 45.5
6 중앙대학교 63.2 18 경희대학교 41.2
7 고려대학교 61.9 18 대구대학교 41.2
8 계명대학교 61.1 18 상명대학교(분교) 41.2
9 안양대학교 57.9 21 수원대학교 38.9
9 충북대학교 57.9 22 청주대학교 25
11 대구가톨릭대학교 54.5 23 대전대학교* 0
12 부산외국어대학교 48.1      

학교명에 *표시는 계열별 졸업자수가 10명 미만인 학교를 의미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