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디자인 관련직

   
 

캐드원은 공학기술자나 설계사가 작성한 스케치와 명세서를 가지고 건축토목용 도면이나 기계·전기·전자 장비 및 제품의 제조와 설치에 필요한 세부 도면을 작성합니다. 

약도나 설계서의 내용을 파악하여 캐드작업을 제품, 기계, 특수, 정밀 도면으로 분류합니다. 

기본개념, 스케치, 공학적 계산, 명세서 및 기타 자료로부터 설계스케치를 계획하고 도면, 다이어그램이나 레이아웃을 전개하여 작성하고 캐드(CAD: Computer Aided Design, 컴퓨터지원설계)를 조작하여 제도내역, 수치, 도형형태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완성된 도면으로 컴퓨터상에서 투시도 또는 3차원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하기도 하고 설계도면이 명세서 및 설계도면과 일치하는지, 틀린 곳은 없는지 점검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캐드원이 되기 위해서는 제도에 대한 지식 뿐 아니라 CAD, 3D맥스,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 기술이 필요하므로 이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건축학과, 기계공학과, 의상학과 등 설계 및 디자인이 필요한 학과에는 컴퓨터 제도와 관련된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므로, 해당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직업전문학교나 사설 교육기관에서도 기계제도, 건축제도, 인테리어제도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건축산업기사 및 기사, 토목산업기사 및 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및 기사, 기능사, 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가구설계제도사, 기계설계제도사 등이 있습니다. 

3) 취업방법 
채용시 일반적으로 캐드작업을 하는 실기 테스트를 치르며, 포트폴리오 제출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사전에 관련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드전문업체, 건축설계사무소, 조경설계사무소, 인테리어디자인업체, 엔지니어링사무소, 전자제품제조업체, 의류제조업체, 리빙디자인 관련 잡지사, 전시디자인업체, 디스플레이업체, 무대·조명·가구디자인업체, 그래픽 전문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관습형·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꼼꼼함, 혁신, 책임감 등의 성격을 가지면 좋습니다. 

캐드원은 건축, 기계,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적응성과 융통성이 필요하며, 기술설계능력, 창의력, 미적 감각 등이 있어야 하며, 여러 사람들과 같이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협동심이 좋아야 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캐드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캐드는 건축, 토목, 전자, 전기, 기계, 그래픽, 디자인, 실내장식, 광고 등 그 활용 분야가 매우 다양합니다. 컴퓨터 작업이 보편화되고 3D도면 작업이 정교해지면서 점차 활용 분야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생체조직공학, 음향기기, 유비쿼터스, 조선공학, 치기공 등 세밀한 작업이 요구되는 전문 분야로 업무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캐드에 능숙한 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관련 기술이 발달하고 캐드 관련 새로운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있으므로 일인당 생산성이 높아지고 있어, 많은 캐드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건설, 기계 등의 설계도면 표준화로 작업의 효율성이 향상되면서 관련 업체에서는 인력을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기술자, 설계자, 디자이너들이 본인 고유의 업무 외에 캐드 업무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캐드원의 일자리 전망을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CADCAM학회 www.cadcam.or.kr 
한국생산성본부 www.kpc.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8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