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서어서문학과, 스페인·중남미학과, 스페인어중남미학과, 스페인어학과, 스페인어과

   
 

학과개요
스페인 어 전문가는 국내에서 여타 외국어에 비해 그 수가 부족한 편입니다. 한편, 외교, 경제, 통상, 문화 등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스페인 어 관련 전문 인력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학과의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스페인 어가 쓰이는 지역적 특성 덕분에, 졸업 후 유럽뿐 아니라 중남미의 지역 전문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학과특성
새로운 언어와 문화를 습득하는 것, 특히 스페인어 및 스페인·중남미 문화에 높은 관심과 흥미, 호기심이 있다면 이 학과를 추천합니다.

흥미와 적성
언어 감각이 뛰어나고, 고등학교 때 스페인 어를 공부한 경험이 있거나 스페인 어와 비슷한 프랑스어, 아니면 같은 서양어 계열인 영어에 두각을 나타낸 경험이 있다면 이 학과를 전공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출판사, 무역 회사, 여행사, 호텔, 기업 일반 사무직 및 해외 영업직, 스페인 및 중남미 현지기업, 사설 학원
언론사 :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연구소 : 국제 경제/무역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인문과학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스페인·중남미 대사관, 무역·수출입 관련 공공기관

사용 인구 수 기준 세계 4위, 사용 국가 수 기준 세계 2위. 아직까지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스페인 어의 위상입니다. 스페인어·문학과에서는 이처럼 국제적으로 중요한 스페인 어의 구사 능력은 물론 해당 문화권의 문학, 문화, 사회 등의 다양한 과목을 배웁니다. 졸업 후 한국과 스페인 어 문화권 국가들과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지역 전문가 및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유사 학과 : 서어서문학과, 스페인·중남미학과, 스페인어중남미학과, 스페인어학과, 스페인어과
관련 자격 : 관광통역안내사, 외국어번역행정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스페인어 능력시험(Flex스페인어, DELE, EPLE 등)

학과 인터뷰 _ 서어서문학과 고려대학교 교수 송 상 기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고등학교 때 제2외국어로 독일어를 공부해서 스페인 어는 상당히 낯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어서문학과를 선택한 이유는 제가 인문학, 특히 어문학에 관심이 있었는데 스페인어문학은 영문학 · 불문학 · 독문학 등과 달리 우리나라에서 상대적으로 소개가 덜 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가 앞으로 우리 문화에 기여할 일이 많다고 생각되어 이 전공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다른 문화나 문학을 알려면 그 나라의 역사를 알아 두면 좋으니까 세계사 공부가 도움이 됩니다. 또, 문학, 교양서적 등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 전공을 공부할 기본적인 자세가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페인 어를 고등학교 때 제2외국어로 해 두면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대학에서 기초부터 가르치므로 큰 어려움은 없다고 봅니다. 외국어와 외극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열린 마음과 도전 정신도 중요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흔히 ‘어문계열’ 하면 영문과나 중국어를 생각하기 쉬운데, 스페인 어가 점점 더 각광 받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내에서도 히스패닉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라틴 아메리카 시장이 우리 무역에서 점차 중요한 지역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세계를 넓게 보고자 하는 도전 정신이 있는 학생들은 서어서문학을 전공으로 택하면 많은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2014년 스페인어·문학과 취업률>

순위 학교명 취업률
1 고려대학교 94.3
2 대구가톨릭대학교 72.4
3 서울대학교 72.2
4 선문대학교 71.4
5 한국외국어대학교 66.7
6 계명대학교 59.1
7 배재대학교 55.6
8 조선대학교 52
9 울산대학교 50
10 덕성여자대학교 46.4
11 한국외국어대학교(분교) 45.9
12 전북대학교 44.4
13 단국대학교(분교) 42.9
14 경희대학교 41.8
15 부산외국어대학교 34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