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사는 고객에게 적합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 관련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머리형태에 대해 상담한 후, 얼굴이나 피부톤, 모발상태, 체형 등을 고려하여 알맞은 머리 모양을 추천합니다.

가위, 빗, 염색제 등 각종 미용설비를 사용하여 고객의 머리를 자르거나 염색 및 퍼머하고 왁스나 스프레이, 젤 등을 이용하여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이나 모발을 건강하게 가꾸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아울러 매니큐어, 얼굴관리, 화장, 머리장식 등 미용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기도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미용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대학의 미용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직업전문학교, 평생교육원, 사설기관에서 관련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학교 및 학원에서 습득한 기술이 없더라도 헤어샵 현장에서 업무보조나 스텝을 하며 미용기술을 습득한 후 미용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추후 헤어샵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미용사 면허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미용사 면허는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을 취득해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시험은 1차 필기시험에서 미용이론, 공중보건학, 소독학, 피부학, 공중보건학, 공중위생법규 등을, 2차 실기시험은 커트, 퍼머, 세팅, 헤어컬러링, 메이크업 등을 2시간 20여 분에 걸쳐 치르게 됩니다.

미용사 면허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첫째, 국가에서 인정한 미용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일반 고등학교에서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미용취업과정을 수료하여 면허를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둘째, 대학에서 관련 학과 학위를 취득하거나 미용업 관련 교육기관에서 1년제 이상의 취업과정을 수료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미용 학원에서 기술을 배우면서 국가자격을 취득한 후 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3) 취업방법
이들은 헤어숍이나 미용실 또는, 웨딩숍, 호텔, 예식장, TV 방송국의 헤어·메이크업실에 속하여 미용업무를 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미용사는 취업 후 각종 헤어집기를 정리하고 청소 및 세척과 관련된 잡무처리, 고객의 모발을 샴푸하는 등 약 2~3년 동안 스텝으로서 보조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미용실마다 승진체계가 다르지만 매니저 → 팀장 → 실장 → 부원장 → 원장으로 승진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4) 흥미 및 적성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는 등의 손작업에 흥미를 느낀다면 좋습니다. 독특하거나 창의적 발상을 하는 성향으로 기발한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활동하기를 좋아하는 학생에게도 적합합니다.

또한 신체적, 언어적으로 자유로운 활동을 선호하고 혼자서 독립적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활동을 좋아하는 자에게 유리합니다.

그러나 미용사는 사람들과 많이 교류하는 직업이므로 주변의 친구들과 교제하기를 좋아하는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따라서 원활한 의사소통능력,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도 갖추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타인의 행동이나 성격 등을 잘 분석할 줄 아는 심리적 인지능력이 뛰어나거나 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를 할 줄 안다면 도움이 됩니다.

미용사는 고객의 용모를 다루는 직업이므로 무엇보다도 미적 감각과 손재주가 뛰어나야 하고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며, 자신만의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성실함과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근성이 있어야 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미용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민소득의 향상으로 외모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과거 여성중심이었던 헤어샵이 헤어스타일에 민감한 남성고객층을 점차적으로 확보함에 따라 근래의 미용산업은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국내의 미용트렌드가 국외에서도 주목받는 사례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미용사의 향후 전망은 매우 밝은 수준으로 예측됩니다.

국내의 미용업 영업소 수는 정체되어 있는 수준이지만, 미용업의 대형화 및 프랜차이즈화로 경영의 규모나 서비스 수준의 변화가 요구되어 실력 있는 미용사에 대한 인력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미용사들의 고학력화 현상이 나타나 미용업의 전문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향후 이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근무여건 개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미용사회중앙회 www.beautyassn.or.kr
한국미용산업협회 www.kobis.org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