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 및 체형관리사는 미용기기나 화장품, 팩 등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관리해주거나, 이들의 신체 특성을 파악하여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 과정을 설계하는 일을 합니다.

피부미용사는 피부측정기를 사용하여 고객의 얼굴, 목, 바디 등의 피부유형을 파악하고, 피부에 쌓인 노페물을 제거하거나 마사지합니다. 피부상태에 따라 비의료 피부미용기기를 활용하여 관리해줍니다.

체형관리사는 고객의 체중 및 체지방 상태, 식습관, 운동량, 주변환경 요건 등을 살펴 신체균형 상태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적합한 운동요법이나 식이요법, 마인트컨트롤 방법, 행동수정요법 등을 제공하는 다이어트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피부미용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은 미용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피부미용 관련 학과에서 이론과 실무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체형관리사의 경우 체형 및 식품영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므로 식품, 체육 관련 전공자들이 유리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피부미용사는 직업훈련(전문)학교, 여성발전(훈련)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기타 사설미용학원에서 직업훈련과정을 수강하고 피부미용사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 피부관리실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미용사 면허를 반드시 소지해야 하므로,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면허를 발급해주는 학교나 기관을 선택하여 훈련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미용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일반 고등학교에서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미용취업과정을 수료
-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미용 교육기관에서 1년제 이상의 취업과정을 수료
이 외에도 피부 미용사 국가자격을 취득한 후 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체형관리사는 현재 국가공인자격이 없으나 관련 협회에서 인증하는 민간자격이 있습니다.

   
 

3) 취업방법
피부미용사는 피부관리실(에스테틱), 피부과 부설 스파 등애서 4~6년 정도 도제식 수업을 통해 현장경험을 쌓은 후 프리랜서로 독립하거나 직접 피부관리실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체형관리사는 체형관리실 및 비만클리닉센터, 다이어트 센터. 병원부설 다이어트클리닉 및 상담실에 주로 취업하며 스포츠 및 헬스장, 생식 및 다이어트 관련 업체에 취업하여 상담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4) 흥미 및 적성
변화와 다양성에 대해 개방적인 성격으로, 피부나 신체구조 등의 외모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는 데에 관심이 많다면 피부미용 및 체형관리사가 되기 적합합니다.

신체적, 언어적으로 자유로운 활동을 선호하고 혼자서 독립적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활동을 좋아하는 자에게 유리합니다.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한 직업이므로 타인과 교제하기를 좋아하고 이들을 훈련시키거나 발달시키는 활동들을 선호한다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의사소통능력이나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도 갖추면 좋습니다.

고객의 용모를 다루는 직업이므로 무엇보다도 미적 감각과 손재주가 뛰어나야 하고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며, 자신만의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성실함과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근성이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타인의 행동이나 성격 등을 잘 분석할 줄 아는 심리적 인지능력이 뛰어나거나 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를 할 줄 안다면 좋습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피부미용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외모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고, 자기관리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체계적인 미용서비스를 받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체형관리사(다이어트프로그래머)의 고용 역시 외모와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과거에는 체형관리나 다이어트를 위해 예전에는 식사량을 무조건 줄이거나 무리한 일정으로 살을 빼는 것에 집중하였다면, 최근에는 건강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맞는 맞춤형 운동, 식이요법, 마사지, 행동수정요법, 상담 등을 복합적으로 병행하여 건강하게 체중, 체형을 관리·유지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 www.kocea.org
한국피부미용연구학회 www.acti.or.kr
한국다이어트프로그래머협회 www.dp.or.kr
한국퍼스널트레이너협회 www.pt.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