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질․적성․인성을 중시하는 전형방법 활성화 지속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 인천재능대학 총장)는 5월 1일(목) “전문대학입학전형위원회”(위원장 강성락 신안산대학교 총장)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한「2016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발표하였다.

 

2016학년도 기본사항은 지난 2013년 9월 발표한 “전문대학 입학전형 개선방안 및 2015학년도 기본사항”의 기본적인 골격을 유지하여 대입제도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수험생 및 학부모의 ‘입시 불안 해소’를 위한 정부 정책과 연계하여 입학전형을 간소화 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 직업교육에 맞는 전형방법을 활성화하여 전문대학 특성을 살리기 위한 효율적 방향으로 수립되었다.

 

이번 기본사항은 전문대학 입학관리자 공개토론회를 비롯하여 고등학교 교사 및 시․도교육청 관계 전문가의 자문회의와 이어서 전문대학 총장, 고교교장, 학부모 대표 등으로 구성된 “전문대학입학전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다.

 

“2016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다양한 전형을 최대 7개 통합기준으로 간소화

대입전형 간소화의 일환으로 종전까지 각 대학이 자율로 운영하던 각종 특별전형을 최대 7개 통합기준으로 간소화 하였다.

각 대학별로 활성화 되지 않는 전형은 자체적으로 축소․폐지하고, 유사전형은 단계별로 설정한 통합기준에 따라 자율적으로 전형을 간소화 하도록 하였다.

학생‧학부모가 입시일정을 쉽게 기억하고 차질 없이 진학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2015학년도 계획에 이어 2016학년도에도 모든 전문대학이 모집일정을 통일하여 운영한다.

수시 및 정시로 나누어지는 시기별 모집횟수는 각각 2회(차)로 축소‧운영하고, 접수일정도 모든 전문대학이 동일하게 실시한다.

 

󰊲 사회․지역배려자를 대상으로 한 고른기회 입학전형 활성화

전문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제고 차원에서 “사회․지역배려 대상자”선발에는 농어촌 출신,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한 고른기회 전형을 활성화 하고, 이번 세월호 사고와 같은 국가재난 피해학생의 진학지원을 위하여 국가재난지역 피해학교 출신자를 배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전문대학 특성에 맞는 전형방법 활성화

박근혜 정부 특성화 전문대학의 직업교육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학업 성적이외에 취업역량에 필요한 정성적인 전형방법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였다.

성적 중심의 획일적 선발에서 벗어나, 취업역량에 필요한 소질․적성․인성 등 전문대학 특성에 맞는 요소를 중시하여 학생의 재능과 열정을 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전형방법을 적극 활용토록 하였다.

전문대학 교육과정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산업현장 중심으로 점차 확대됨에 따라, 입학단계에서부터 산업체 인사 참여를 확대하여 산업체 요구에 맞는 “맞춤형 선발”을 활성화 하도록 하였다.

 

󰊴 전형방법 수 축소

대입전형 간소화의 일환으로 대학별로 설정․활용하는 전형방법 수를 축소하여 운영하도록 하였다.

학과별 또는 전형별로 과도하게 전형방법을 달리 설정하여 전형방법 수를 확대하는 것을 지양하고, 가급적 ‘동일한 전형’ 내에서는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을 동일하게 설정할 것을 권장 하였다.

 

󰊵 수시모집의 수능 반영 방법

모집시기별(수시․정시) 운영 취지를 고려하여 수시모집 입학전형에서는 수능 점수를 최저학력기준으로 설정․반영하는 방법을 지양토록 하였다.

전공 특성에 따라 최저학력기준이 필요하더라도 수시에서는 학생부 성적을 활용 하도록 권장하였다. 단, 필요에 따라 수능을 반영하는 경우에는 최저학력 기준을 등급으로 설정하고 백분위 등의 사용은 지양하도록 하였다.

 

󰊶 전형체제 표준

수험생 및 학부모가 전형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대학의 표준화된 전형체제를 구축한다.

표준화된 전형체제에 따라 항목과 순서를 통일하고 용어를 명확히 정의하여 수험생 및 학부모의 이해와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전문대학 입학전형 표준을 위하여 각종 기준 및 예시를 포함한 ‘가이드라인’을 각 대학으로 배포할 계획이며, 모집요강 제작 및 활용에 적극 반영토록 할 계획이다.

 

󰊷 모집횟수 축소 및 접수일정 통일

학생‧학부모가 입시일정을 쉽게 기억하고 차질 없이 진학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2015학년도 계획에 이어 2016학년도에도 모든 전문대학이 모집일정을 통일하여 운영한다.

 

수시 및 정시로 나누어지는 시기별 모집횟수는 각각 2회(차)로 축소‧운영하고, 접수일정도 모든 전문대학이 동일하게 실시한다.

2016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http://www.kcce.or.kr)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책자배포 및 설명회 등을 통하여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