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아티스트 및 분장사는 상황이나 장소에 맞게 고객의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화장을 하거나, 영화, 연극 또는 TV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를 작품의 내용과 성격에 어울리도록 분장하는 일을 합니다. 

메이크업아티스트는 먼저 메이크업을 받을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얼굴형과 피부톤 및 의상을 고려하여 외모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부각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메이크업 계획을 세웁니다. 

무대, 광고, 패션 메이크업의 경우 현장에 직접 나가 메이크업을 하면서 촬영 중간에 촬영사진이나 비디오를 확인하며 메이크업을 수정해줍니다. 

분장사는 영화, 연극, 뮤지컬에 출연하는 극중 인물이 작품 주제에 적합하도록 화장품, 특수약품, 화학물질 등을 사용해 생김새나 체격을 변형시키는 분장을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메이크업아티스트 및 분장사가 되기 위해서는 미용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대학교에서 코디메이크업과, 미용분장학과, 분장예술학과, 메이크업학과, 피부미용과, 미용예술학과, 미용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학교 외에도 사설미용학원, 방송아카데미, 화장품관련업체에서 개설하는 뷰티아카데미 등을 통해 미용 관련 기술을 쌓거나 현장에서 전문 메이크업아티스트의 보조원으로 활동하며 실무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아티스트는 헤어디자이너, 의상코디네이터 등과 함께 작업할 때가 많으므로 헤어나 피부, 의상 등, 다양한 분야의 관련지식을 쌓아 두면 좋습니다. 특히 예술적인 분야인 만큼 색채 관련 업무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은 아니지만 국가기술자격인 미용사 자격증이나 관련 협회에서 주관하는 메이크업아티스트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취업방법 
웨딩업체에서 웨딩메이크업을 전문으로 근무하거나 방송국 및 공연업체에 소속되어 분장파트에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연예인 전속 아티스트로 코디네이터의 일과 병행하며 혹은 팀의 일원으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경력이 쌓이면 프리랜서로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입직하면 숙련된 메이크업아티스트의 보조업무를 주로하게 되며 패션쇼나 연극, 공연 등의 현장에서 경력을 쌓은 후 메이크업 강사로 활동하거나 본인이 직접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메이크업아티스트는 자유로운 신체적, 언어적 활동을 선호하는 성격으로 피부나 신체구조 등의 외모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는 데에 관심이 많은 자이면 좋습니다. 

변화나 다양성을 인정하는 개방적 사고와 미용기술의 시대적인 흐름과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분석력, 통찰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유리합니다.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한 직업이므로 타인과 교제하기를 좋아하고 이들을 훈련시키거나 발달시키는 활동들을 선호한다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의사소통능력이나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도 갖추면 좋습니다. 

고객의 취향이나 피부타입을 파악한 후 용모를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므로 미적 감각이나 손재주가 뛰어나야 하고 표현능력과 창의력이 있어야 합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열정뿐만 아니라 성실성 인내심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직종으로 근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메이크업아티스트 및 분장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신만의 개성과 아름다움을 찾고자 전문가로부터 메이크업을 받는 일반인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결혼, 졸업 등 특별행사 시에만 메이크업 전문가의 도움을 받던 예전과 달리 메이크업 컨설팅을 통해 본인에게 잘 어울리고, 평소에도 혼자서 연출 가능한 화장법을 배우고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입니다. 

이처럼 전문가로부터 메이크업을 받는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메이크업아티스트의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HD-TV보급, 디지털 방송의 확대는 출연진들의 메이크업과 분장에 더 정교하고 전문적인 손길을 필요로 하고 있어 일자리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메이크업협회 www.pss.go.kr 
(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 www.kmaa.or.kr 
(사) 한국메이크업전문가 직업교류협회 www.ibga.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5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