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여행을 싫어하는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여행 중 쉬고, 먹고, 잘 수 있는 공간인 ‘호텔’은 복합 휴식공간으로서 여행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호텔경영과에서는 호텔 등 숙박 시설의 고객과 관광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은 물론,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호텔 경영 전반에 대해서 배웁니다. 졸업 후에는 미래의 관광 산업 및 호텔 산업을 성장시킬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학과특성
호텔 종사자·전문가 및 호텔 지배인이 되기 위해서는 실무적인 경험이 중요합니다. 많은 호텔경영과에서는 지역의 호텔과 연계하여 현장 밀착형 체험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향후 여가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각종 관광 산업이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라 호텔 산업도 발전할 것이라 예상되므로 학과의 전망은 좋은 편입니다.

흥미 및 적성 
여행과 관광에 흥미를 느끼고, 다양한 삶과 문화에 대한 호기심이 있으며, 사람들을 직접 대하며 서비스를 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호텔경영과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외국어를 습득하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객실, 연회실 등의 원활한 서비스를 적절히 조정할 수 있는 꼼꼼함이 있다면 호텔경영과가 적성에 맞을 것입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호텔업체, 여행사, 테마파크, 항공사, 이벤트기획업체, 기업체 일반 사무직 및 해외 영업직, 해외 현지 호텔 및 기업
언론사 :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연구소 : 관광·문화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사회과학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관광·문화 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호텔경영전공
관련 자격 : 관광통역안내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국내여행안내사

학과 인터뷰 _ 호텔경영과 장안대학교 교수 김 효 근

전공 학과 선택 동기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여행을 할 기회가 있었는데 메리어트 호텔에 있었거든요. 호텔에서 체류하는 동안 호텔이라는 곳에 대한 매력, 호텔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매력을 직접 체험하며 호텔 산업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습니다. 귀국하여 호텔이라는 곳이 과연 어떤 곳인가 관심을 가지고 깊은 공부를 시작했고, 지금 이렇게 호텔경영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아무래도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호텔 시설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그들과 편안하게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외국어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 호텔서비스는 모든 서비스의 최고봉이기 때문에 서비스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있어서 외모에 대한 자기 관리도 어느 정도 준비를 해야 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우리는 신사·숙녀 분들을 모시는 신사·숙녀이다.’ 라는 세계적인 리츠칼튼호텔의 서비스 정신에서 볼 수 있듯이, 과거의 고객에 대한 맹목적이고 무조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실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도 당당하고 매력적인 서비스리어가 되기 위해 준비하여야 하고, 이러한 호텔리어로서 여러분들이 도전을 할 충분한 분야라고 생각을 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