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능과 공간지각력이 있는 사람에게 유리

   
 

최근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직업 가운데 하나인 항공기 정비원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항공기 정비원은 항공기의 안전운행을 위해 항공기의 각 장치를 점검, 분해, 교환, 수리, 조립하는 일을 합니다.

항공기 정비원은 고장의 위치, 범위, 정도와 잠재적 불량상태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측정기구를 사용하여 각 부분을 진단하고 검사합니다. 그리고 고장부위를 분해하고 수리 또는 교체의 필요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명세서와 비교, 검사하고 작동상태를 평가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항공기에 고장이 나거나 사용한계치를 초과하는 부품은 교체하고, 연료, 오일 및 기타 보급품을 채우기도 하고 또한 부품을 설치 또는 수리 부분의 작동상태를 검사하고 확인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항공기 정비원이 되기 위해서는 항공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공군항공과학 고등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등에서 기계공학이나 항공공학, 항공기계 등 항공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군 항공정비부대에서 실무를 익히거나, 민간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비직업훈련원이나 직업훈련기관에서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에는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기사, 항공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항공 고등학교의 항공기계과, 항공전자과, 항공특수설비과, 항공정비과 등을 졸업하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보다 유리할 수 있고, 공군기술학교, 육군항공학교 및 사설 항공정비학원의 항공정비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취업방법
항공기 정비원은 대학의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항공고등학교나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군 항공정비부대에 입대해서 항공정비 실무를 익힌 후 항공사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항공기 정비원을 채용할 경우 경력이 학력보다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국내의 공항이나 항공업체, 항공기 제조업체 등에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취업하기도 합니다.
또한 공군으로 입대하여 군 항공정비부대에서 실무를 익히고 제대 후 진로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내 교육훈련을 통해 전문적인 항공기 기술자로 진출하거나 경험과 경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항공기 모델을 설계하는 기술자로서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해외 항공업체의 한국지사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4) 흥미 및 적성
항공기 정비원은 기계나 전기·전자 장비에 관심이 많고,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정비 업무는 승객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업무의 특성상 꼼꼼함이 요구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협조가 잘 되고, 정비업무가 잘못될 경우 큰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는 만큼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분석적으로 마련하고, 힘든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항공기 입체 구조물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고, 정비를 조립하는 일이 많으므로 공간지각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항공기 정비원은 외국 출장이 잦고, 영문으로 된 항공기정비도서를 읽고 해석해야 하는 일도 있기 때문에 외국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항공기 정비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기 정비원은 비행기를 통해 이동하는 승객의 수가 많을수록 증가하게 됩니다.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국가 간 무역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비행기를 이용하는 빈도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생활수준의 향상과 주5일근무제 도입에 따른 내국인의 국제선 이용객 증가, 민간 항공사 출현으로 인해 항공기 대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 물류량의 증가와 항공기 대수의 증가에 따라 자연스럽게 항공정비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민국 공군 www.airforce.mil.kr 
교통안전공단 www.kotsa.or.kr 
한국공항공사 www.airport.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3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