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청지역 사학 명문

   
▲ 한남대학교 전경 <사진 제공=한남대>

한남대학교(총장 김형태)는 대전충청지역의 사학명문으로, 학과에 따라서 내신 등급이 2등급에서 3, 4등급 사이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특히 아래 소개하는 학과는 한남대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학과로, 취업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어 대입 경쟁률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학과중심의 진학풍토는 우리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하며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는데 매우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진로에 대한 고민 없이 대학의 '허명'만을 좇아 진학에 나선 많은 학생들이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공부할 기회를 얻지 못해 사회 진출을 앞두고 좌절을 겪는 경우도 많다.

이런 점에서 한남대의 '뜨는 별' 2개 학과는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적극 권할 만하다. 우수한 교수진과 학교측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뛰어난 역량을 가진 인재를 다수 배출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에듀진>이 발간한 수시전략서 "수시 백전불태"에는 한남대 전체학과의 2014, 2015학년도 전형별 합격 등급컷이 실려 있다. 대학과 학과를 선택했다면 전형별 등급컷을 활용하여 최종선택을 하는 것이 입시의 당락을 가르는 핵심전략이다.

 

   
▲ 한남대 글로벌비즈니스전공

◆ 글로벌비즈니스전공
해외 인턴십, 영국 캠브리지대 등 해외 명문대 계절학기 프로그램 운영


2005년 우리나라 최초로 외국인 교수에 의한 영어전용 학사학위 과정으로 신설된 학과다.

모든 강의는 미국, 영국, 아일랜드, 스위스 등 다양한 국가의 학문적 배경을 가진 외국인 교수들에 의해 영어로 진행된다.

2015년 현재 17명의 외국인 학생이 재학중이며 2016년에는 40명의 외국인이 재학할 것으로 예상, 향후 외국인 학생들의 입학이 증가할 전망이다.

한 해 평균 20명 내외의 학생들이 해외 및 국내 인터십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저명한 국제행사 및 회의에 재학생의 50% 이상이 참여하여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현장경험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글로벌비즈니스전공은 글로벌 IT 경영전공과 함께 CK-1(지방대학특성화 사업) 사업단인 '글로벌비즈니스 창의인력양성 사업단'에 선정되어 5년 간 5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장학금 제공, 해외 인턴십 지원, 해외 명문대학 계절학기 및 학점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학생들에게 많은 혜택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겨울 영국 캠브리지대학교와 인도 SRM대학교에 각각 13명과 27명을 파견하여 계절학기를 수강하도록 지원하였다.

글로벌비즈니스전공은 크게 2개의 전공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글로벌미디어·컬쳐’ 트랙으로 저널리즘, 미디어와 문화, 국제발전 분야를 다룬다. 다른 하나는 ‘글로벌국제무역·마케팅’ 트랙으로 경영학, 경제학, 무역학, 회계학 등 상경계 전반을 교육한다.

 

   
▲ 한남대 경찰행정학과

◆ 경찰행정학과
경찰 공채 96% 합격률 달성

경찰학과 범죄학, 법학을 결합한 전문응용 학문인 경찰행정학은 기존의 학문이 가지고 있던 이론적인 측면을 뛰어넘어 실천적인 영역을 추구하는 종합학문이다.

경찰행정학과에서는 경찰학, 행정학, 형사법, 범죄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경찰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영국, 중국 등 해외 명문대 학위 소지자 및 실무경험자로 구성된 교수진을 갖췄으며 전임교수 1인당 학생 수는 전국 최소 수준이다. 지난해에는 유성연 아시안게임 유도 금메달리스트를 무도 전담교수로 초빙하고, 지방대 최초로 대학원에 범죄학과 석사과정을 개설하였다.

높은 경찰채용시험 합격률은 또 하나의 자랑거리다. 2014년 경찰 공채에서 43명의 최종합격자를 배출하였다. 이는 입학정원 대비 96%의 합격률에 해당하는 대기록이다. 2013년 경찰 공채에서도 충청권에서 가장 많은 38명의 합격자를 배출한 바 있다.

경찰공무원 시험에 대비하여 필수과목들을 전임 교수진이 직접 강의하고, 교수들이 3회에 걸쳐 하루 4시간씩 모의면접을 실시하는 등 체계적이고 헌신적인 취업지도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경찰행정학은 경찰의 역할과 기능, 범죄의 원인과 해결을 위한 정책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따라서 경찰행정학과에 입학하려는 수험생은 범죄학, 형법학, 경찰수사 등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