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평가기준

   
▲ 지창욱 교사(원주 상지여고, 원주 진로진학지원센터장)

이번에는 수시 백전불태 56p부터 시작하는 ‘경쟁력있는 대입 자기소개 작성법’을 소개한다. 자소서 작성법은 상지여고의 지창욱 교사가 집필해주었다.

자신의 꿈·계획·진로를 함께 녹여내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좋은 대입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고교 시절 자신의 모든 활동을 목록으로 만들고 중요도에 따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창욱 교사는 강조한다.

이러한 자신의 꿈과 희망, 지원 학과와 진로 계획, 역량과 장단점 등을 정리하면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학습활동·체험활동·봉사활동 등은 자신의 관심 분야와 적성 등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대입 자기소개서를 쓰는 가장 좋은 자세는 바로 나에 대한 한편의 광고 카피를 쓴다는 기분으로 자신을 대학에 PR하는 형태로 쓰는 것이다. 더불어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의 전공 적합성을 고려해 자신이 해당대학 인재상과 부합한다는 점을 어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전공적합도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에 맞춰 자신의 학창시절을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자기소개서는 기본을 지키되 ‘개성을 살린 자기소개서’의 작성이 돼야한다. 쉽지 않겠지만 기본의 틀에 충실하되, 내용 면에서 남들과 다른 개성으로 무장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원자는 대학에 자신의 구체적인 계획과 비전을 보여주어 자신이 성장가능성이 무한한 인재임을 밝힐 필요가 있다.

막연히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와 같은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대학의 이러이러한 교육철학에 맞는 어떠한 자세로 무슨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라는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손자병법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란 말처럼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에 대한 정보를 확실하게 숙지해 두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 학교의 역사, 교육철학, 총장의 교육관, 학과의 특징, 인재상 등을 눈여겨보고, 최근 학교나 학과에 관련된 뉴스와 기사를 찾아보고, 최근동향을 체크해 둘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을 명심해 두고 열정과 진정성이 묻어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포인트

√  지원계열/전공 분석 - 전공특징, 진로 및 직업 특징
√  지원 대학 분석 - 홈페이지, 인재상, 교육목표, 커리큘럼, 지도교수 파악
√  자기소개서 문항분석
√  학생부 분석 및 자신의 활동과 경험에 대한 심층적 브레인스토밍
√  개요작성
√  1차 작성 및 수정, 2차 작성 및 수정, 3차 작성 및 수정
√  최종정리 및 입력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먼저, 대입 자기소개서 평가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대입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한 재료를 잘 준비하는 것이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음식재료가 좋아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그러나 좋은 음식재료를 가지고도 음식 맛을 못 내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유는 음식 만드는 방법을 몰라서이기도 하고 가끔은 먹는 사람의 취향을 몰라서이기도 하다.

역설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의 평가방법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유는 음식재료를 준비하기 전에 미리 먹는 사람의 취향을 알고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자기소개서 평가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대입 자기소개서 평가기준

평가기준 평가대상 평가항목 평가기준
분석적평가 자기소개서 고등학교 학업 성취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 지원동기,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
기준1 : 목표와 계획의 구체성 여부
기준2 : 전공적합성 여부
종합적평가 자기소개서학생부
추천서
① 개인적 역량 : 창의력, 논리력, 사고의 독창성, 적극성, 도전정신, 자기확신, 성실성(책임감)
② 사회적 역량 : 지원자의 관심영역, 참여 동기, 지속성, 참여도, 역할과 성과 등 무엇을 느꼈는가 보다는 구체적으로 변화된 태도나 행동을 평가
③ 학업 역량 : 교과성적보다는 학기별 성적 변화 패턴 등을 통해 학업성취 변화 추이 등을 관찰, 관심 학문 분야 및 지적 성취 등 
④ 지원자의 교육 및 사회경제적 환경

경쟁력 있는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법은 다음 회에 이어서 연재하기로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