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준화지역 내 자율형공립고도 일반고 배정 시 추첨

경기도교육청은 6월 30일 경기도 고교평준화 지역 9개 학군의 일반고 2016학년도 학생배정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학생 배정 방안은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2016년 3월 1일자 개교 예정인 수원학군의 권동고, 성남학군의 창곡고, 용인학군의 고림고 3개교를 비롯해 자율형공립고 포함한 9개 학군 199교의 일반고 학생 배정에 선복수지원 후추첨제 방식을 100%적용한다고 밝혔다.

학생 배정은 학생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선정한 지망 순위를 바탕으로 배정하되, 구역이 설정된 수원·성남·안양권·고양·안산·용인 학군은 1단계 학군내배정과 2단계 구역내배정 등 총 2단계로 실시하며, 구역이 설정되지 않은 부천·광명·의정부 학군은 학군 내 배정으로 전원 배정한다.

1단계 학군내배정에서는 출신 중학교 소재 구역에 상관없이 해당 학군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5개교를, 부천·광명·의정부 학군은 전체 학교를 선택해 순서를 정해 지망하도록 한 뒤 지망별 경쟁에 의한 추첨으로 배정해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을 보장했다.

<학군별 학군내 배정 비율(고교별 정원 기준)>

학군명 수원 성남 안양권 부천 고양 광명 안산 의정부 용인
배정비율 50% 50% 40% 100% 50% 100% 50% 100% 50%

2단계 구역 내 배정에서는 학군 내 배정에서 배정받지 못한 학생들을 출신 중학교 소재 구역 내 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순서를 정하여 지원하게 해 전원 배정함으로써, 학생들이 통학에 큰 불편을 겪지 않고 자기 구역 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했다.

<학군별 구역 현황>

구 분 수원 성남 안양권 고양 부천 광명 안산 의정부 용인
1구역 북부 수정․중원구 안양시 덕양구 단일구역 단일구역 서부 단일구역 기흥구
2구역 남부 분당구 과천시 일산동․서구     동부   수지구
3구역     군포시           처인구
4구역     의왕시            


아울러 수원학군 2구역 소재 수원여고, 영신여고, 고색고와 용인학군 1구역 소재 서천고는 학군 내 배정 비율을 80%로, 성남학군 위례신도시에 신설되는 창곡고는 2017학년도 배정까지 한시적으로 학군 내 배정 비율 100%를 적용하여 근거리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배정 기회를 넓혀 주어 배정으로 인한 민원이 해소될 수 있도록 했다.

통학이 불편한 원거리 학교에 배정받지 않으려면 학교 선택 및 지망 순위를 선정할 때 1지망에서 끝지망까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교직원 자녀가 부모 근무지와 동일교에 배정받아 불편했던 점을 해소하기 위해 본인이 희망할 경우 타교로 배정받을 수 있게 했다.

또한, 학교폭력으로 강제 전학 조치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동일학군일반고에 지원한 경우,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해 각각 다른 학교에 배정하되, 피해학생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배정한다.

이번 배정 방안과 관련하여 도교육청은 8월 중 학군별로 학부모와 교원 대상 배정방안 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며, 9월 이후에는 지역교육지원청 및 중학교에서도 학부모 대상 배정방안 설명회를 실시한다.

또한 고교평준화 지역 일반계고 2016학년도 학생 배정방안 홍보물을 경기도고등학교입학전학포털시스템(http://satp.goe.go.kr)/맞춤서비스/자료실에 탑재하여 설명회에 참가하지 못하는 학생과 학부모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번 배정부터는 평준화지역 내 자율형공립고등학교인 수원시 고색고, 의왕시 의왕고, 군포시 부곡중앙고, 광명시 충현고, 고양시 저현고 등 5개교도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 시 포함하여 추첨·배정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