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자율전공부 사회계열, 자율·융복합전공학부

   
 

학과개요
진로의 선택은 어렵고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학과의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진로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율전공학부는 전공 선택의 유연성 확보를 통해 사회적 인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인재를 양성합니다.

이렇듯 자율전공학부는 학생들이 특정한 전공을 미리부터 정하지 않고 입학해서 일정한 교양 과목과 기초 소양 교육을 이수한 다음, 본인의 관심과 적성에 맞게 전공과 진로를 선택하여 공부하고 졸업할 수 있는 학부입니다.

   
 

학과특성
학생들은 자율전공학부에서 1년간 수학한 이후 전공을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전공 선택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 학생 개인이 전공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T자형 인재(다양한 분야를 아는 동시에 자신만의 전문성을 갖는 인재)를 추구하는 만큼 자율전공학부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흥미와 적성
일단 자기 자신을 이해하며 자기 꿈이나 비전에 대해 고민하여 다양한 전공을 탐색하여 진로를 찾아가고 싶은 사람에게 맞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며, 다양한 학과에대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해야 하므로 전공을 스스로 선택해야 하는 능동성과 주체성이 요구됩니다.

자율전공학부 학생들이 자율전공 이수 후 어느 학과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진출하는 분야가 다양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금융·무역·관광·문화 관련 공공기관,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시설
기업체 : 일반기업체,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종합금융사, 보험회사, 컨설팅 회사, 무역회사, 회계 법인, 노무 법인, 리서치 회사, 출판사, 영화 배급사, 연예기획사
언론사 :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유사 학과 : 자율전공부 사회계열, 자율·융복합전공학부

학 과 _ 교양교육대학 계명대학교 교수 조 명 실

학과의 장점
자율전공학부는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는 장점들이 있어요. 자기가 관심이 있는 학과 또는 진학하고 싶어하는 학과에 개설된 과목들을 선택해서 실제로 자신과 맞는지를 검증해 볼 수 있어요. 또한 M.T라든가 체육대회를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어서 오히려 학생들이 리더십을 발휘하고 키울 수 있는 아주 좋은 장점이 있지요.

학과 준비 사항
자기 탐색이 굉장히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어떤 친구들은 1년 동안 유예 기간을 가지려고 왔지만 1학년이 끝날 때까지도 어느 과를 가야 될지 모르겠다는 학생들이 있거든요. 이렇게 어영부영 시간을 보내다가는 대학 입시 원서를 쓸 때와 똑같은 상황에 놓이게 되기 때문에 자기 탐색을 많이 하고,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많이 읽으며 여러 가지 다양하게 접해 보는 경험들이 필요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진로나 학과에 대해서 선뜻 결정이 안 된다거나 부모님과 타협이 안 된다거나 이런 경우에는 자율전공을 선택하여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에 1년이라는 시간을 이용해서 자기에 대한 이해,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의사결정하는 방법 등을 공부하는 시간을 갖고, 그다음에 학과를 선택하면 좀 더 나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