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과, 안경광학과, 미용예술과, 의료서비스코디과, 호텔조리과, 승마산업학과, 산림복지학과, 비철금속과 등

   
▲ 강릉영동대학교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고 캠퍼스에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연습경기장이 건설되었으며, 대학기관평가 인증과 함께 대학취업지원관 지원사업에서 당당히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학교가 있다. 의료관광특성화대학인 강릉영동대학교가 그 주인공이다.

강릉영동대의 수많은 학과 가운데 특히 치위생과, 안경광학과, 미용예술과, 의료서비스코디과, 호텔조리과, 승마산업학과, 산림복지학과, 비철금속과 등 '강릉팔룡'이라고 일컬어지는 8개 학과는 취업률과 직업안정성, 발전가능성 면에서 대단히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는 학과이다. 강릉영동대 최고의 유망 학과이자 인재의 보고 '강릉팔룡' 학과를 소개한다.
 

   
▲ 치위생과

◆ 치위생과(3년제) 전국 국가고시 수석 배출 학과

최근의 치의학은 치료위주에서 치과질환의 조기발견과 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거기에 구강보건교육, 예방치과 처치, 치과진료협조가 주 업무인 치과위생사는 확대되는 업무량에 따라 그 역할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치위생과에서는 그 변화에 발맞춰 보다 경쟁력 있는 치과위생사를 교육·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치과위생사는 1차적인 구강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전문가로 치위생과 3년 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을 통해 치과위생사 면허를 취득해야만 자격이 주어진다. 강릉영동대 치위생과는 2013년도 치위생사 국가고시에서 전국 수석을 배출하는 등 높은 위상을 증명했다.

<졸업 후 진로>
임상실무분야: 치과병·의원, 건강보험관리공단 및 연합회,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구강보건관리분야, 산업체내의 치과의무실, 치과대학부속치과병원, 대학부속병원치과, 보건소의 구강보건실, 보건지소, 학교구강보건실, 복지시설구강보건실, 치과 병원․의원코디네이터, 의료보험청구센터, 구강검진센터

치위생학 관련분야: 구강보건교육 홍보자료 개발연구소&회사, 구강위생용품 제조회사, 치과정비 및 재료취급회사

<교육분야>
4년제 대학 편입학, 대학원진학 및 유학

<취득 자격증>
치과위생사면허증, 치과코디네이터자격증
 

   
▲ 안경광학과

◆ 안경광학과(2년제) 전국 유일한 2년제 학과

안경광학과는 강원도에서 최초로 개설된 학과이다. 시생활환경이 전문화, 다양화, 고령화되면서 굴절이상 및 노안, 양안시 등 시력약화 현상이 증가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안경착용 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본 학과는 전 국민의 시기능 보호와 예방을 위한 굴절검사 및 양안시기능검사, 안경조제 및 콘택트렌즈처방 등 안경광학에 대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안경사를 배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안과병원 및 안경원의 전문안경사, 안경렌즈 가공업체, 안경테 제조업체, 안과병원 및 의원의 안광학기기 검사요원, 종합병원 의료장비의 전문관리 및 취급검사원, 광학기기 생산업체, 카메라 및 광학렌즈 제조업체 등

<취득 자격증>
안경사면허증
*단 안경사면허는 2년제, 3년제, 4년제 등 학제와 구분 없는 동일한 단일 국가면허이다.
 

   
▲ 미용예술과

◆ 미용예술과(2년제) 전국에서 최초로 개설된 학과

미용예술과는 전국에서 최초로 개설된 학과로서 수많은 미용인재를 양성·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이 미용 산업계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중견 미용인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헤어,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아트 직무에 대한 통합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수업은 실습교육 강화와 상호실습 중심의 강의로 진행된다.

학교는 산업체와의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산업현장의 요구에 적합한 미용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인성과 전공지식을 겸비한 인재양성, 심미적이고 창의적인 미용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로>
헤어디자인, 피부관리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 아티스트, 미용교육강사, 방송분장사, 두피관리사, 화장품 회사 및 미용재료 유통회사 취업

<취득 자격증>
미용사, 피부관리사, 발관리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스포츠마사지사, 네일 아티스트 등의 다양한 자격증 취득
 

   
▲ 의료서비스코디과

◆ 의료서비스코디과(3년제) 국내 대학 최초로 개설된 학과

의료서비스코디과는 국내 대학 최초로 개설된 의료서비스코디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21세기 가장 전망 있는 신 성장 동력산업인 유전체 분석의 글로벌 핵심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질병예방 및 진단, 상담분야를 담당하며, 더 나아가서 블루오션 산업으로 떠오르는 의료관광을 접목하여 내·외국인 환자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입·출국 원무, 예방 및 진단분야 의료상담, 진료지원, 관광 등 의료 및 관광서비스를 총체적으로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건강검진센터, 국내 병·의원, 유전자 검사업체,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의료컨설팅, 보건교육사, 케이스매니저, 의료관광 및 병원 코디네이터 등

<취득 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보건교육사, 의료관광코디네이터, 병원상담사, 유전자상담사, 건강상담사, 관광통역사, 병원코디네이터, 병원웃음치료사 등
 

   
▲ 호텔조리과

◆ 호텔조리과(2년제) 한국인 최초 7성급 호텔 수석 요리사 배출 (에드워드 권)

호텔조리과는 세계 및 국내 각종 요리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경력이 많을 뿐 아니라 현장실습과 창업동아리를 운영하여 현장 경험 확대 및 향토 식재료를 이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호텔조리과 졸업생 취업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IMF위기 때에도 유독 호텔조리과의 취업률에 큰 변동이 없이 거의 전원 취업되었을 정도로 고용시장의 안정성이 뛰어나다.

또한 조리사의 사회적 지위는 날로 향상·발전되어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비전이 있고 선망의 대상이 되는 직업으로 조리주방장을 꼽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외식산업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이 변화에 적응하고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창의적인 조리사로 훈련시켜 외식문화를 책임지는 전문조리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졸업 후 진로>
특급호텔 및 관광호텔, 관광(전문)식당, 외식산업경영, 학교급식전문요리원, 식품조리분야의 연구원 및 강사, 출장조리사, 식음료 사업분야, 공무원 및 식품 제조업체 식품위생관리인, 4년제 대학 편입학 및 유학

<취득 자격증>
조리산업기사, 조리기능사(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조주기능사, 위생사
 

   
▲ 승마산업학과

◆ 승마산업학과(3년제) "말(馬)과 영혼으로 교감한다"

말산업육성법이 제정·공포된 후 “블루오션”으로 통하는 말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나타나는 전문 인력의 필요성에 따라 강원도 최초로 승마산업학과가 개설됐다.

국민행복과 말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승마지도사, 말 조련사, 말 장제사 및 말을 이용해 장애인들의 재활을 돕는 재활승마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인 승마장이나 재활승마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조적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 졸업 후 진로>
한국마사회 경마장 및 산하 종마목장 및 경주마 목장, 대한승마협회 및 산하 각 시도의 승마협회, 대규모 개인 승마장과 실업승마팀(삼성승마단, 한화승마단, 유한승마단, 에버랜드, 각 지자체에서 운영되는 승마장), 대안학교, 유소년승마단, 청소년수련장, 사회복지센터, 재활원, 말산업 특화지구 공무원, 엘리트 승마선수, 개인 및 재활승마센터 운영, 마사회 경주마의 위탁 휴양 관리사업, 장제사 개업 등

<취득 자격증>
승마지도사(한국마사회), 재활승마지도사(농림축산식품부), 말 조련사(농림축산식품부), 말 장제사(농림축산식품부), 생활체육 3급 승마지도자(문화관광부)

◆ 산림복지학과(3년제)

산림복지학과는 전국 최초로 개설되는 이색 학과로 산림문화·복지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인프라 조성과 산림 복지 교육에 강릉영동대와 산림청이 협약에 따라 공동으로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산림복지 관련 공무원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현장의 전문가와 시설을 활용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산림청 임업직 공무원특채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철저한 이론교육, 실험실습, 기능·숙련중심의 현장 연계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며, '산림청 제5차 산림기본계획에 따른 산림기술자 양성계획'에 맞춰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산림경영자 및 기술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 지자체, 민간과 협력하여 국민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과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며, 산촌지역 경제 활성화에 따른 소득증대와 연계한 산림복지서비스 산업화 지원체계를 연구한다. 또한 산림휴양-산림치유와 관광을 융합한 상품기획 및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하게 된다.

산림복지학과를 졸업하는 졸업생의 경우, 동부지방산림청과 체결된 협약을 통해 지역인재 우선육성 정책에 따라 공무원 특채 및 관련 산하기관에 취업기회가 우선 제공되므로 취업률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계기로 전국 최초의 산림복지학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산림복지 전문인력양성 기관으로서도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은 학과로 손꼽히고 있다.

<졸업 후 진로>
국가 공무원, 산림청 및 지자체 산림부서, 국가 및 지자체 수목원, 산림조합, 한국임업진흥원, 국립공원관리공단, 백두대간 테라피단지, 산지보전협회, 녹색사업단, 자연휴양림, 산림관련회사, 엔지니어링 및 컨설팅회사, 연구 및 교육기관, 기타 산림산업관련 업체

<취득 자격증>
숲 해설가, 숲길 체험지도사, 유아숲지도사, 산림치유 지도사, 산림산업기사, 산림기사, 임산가공산업기사, 임산가공기사, 산림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 식물보호기사
 

   
▲ 비철금속과

◆ 비철금속과(2년제) 금속분야 취업률 전국 1위 대학

비철금속과는 세계적인 대기업인 POSCO, 고려아연주식회사, (주)영풍, (주)동부메탈 및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비철금속 산업단지 건립에 따른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산·학이 협약하여 비철금속과와 POSCO, 고려아연주식회사, (주)영풍 및 (주)동부메탈이 공동 교육하는 현장밀착형 주문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이 졸업 후 POSCO 및 비철관련 대기업에 정규직 사원으로 채용될 수 있는 학과이다.

또한 NCS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철금속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기술인으로서의 자질함양, 국가 신동력을 창출하는 비철산업 주역으로서의 능력함양, 미래 산업을 주도하는 전문가로서의 인성함양을 세부목표로 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POSCO, 고려아연주식회사, (주)영풍, (주)동부메탈, LS 닛코 동제련(주), 현대제철 및 비철금속관련 대기업(노벨리스코리아, 풍산), 비철금속관련 연구소 등

<취득 자격증>
금속재료 산업기사, 산업안전 산업기사 등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