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총장 유기풍)와 가톨릭대학교(총장 박영식)는 9월 1일 오후 5시 서울 반포 소재 가톨릭대 성의회관에서 교육·학술·연구 교류협약을 체결했다.

양 대학은 앞으로 ▶학생교류 및 상호학점 인정, 공동학위 프로그램 개발, ▶학술자료 및 정보교환, ▶공동연구 및 공동포럼·학술회의 추진, ▶LINC사업 업무교류 및 산학협력 활성화 등의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대학의 우수한 기초학문, 응용학문의 학위·학술 프로그램 등 각 대학의 장점들을 서로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강대와 가톨릭대의 이번 협약은 기존의 대학들이 맺고 있는 단순한 학생 학점 교류를 넘어서 교류 분야를 교육, 연구와 학술분야까지 포괄한다는 면에서 진일보 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교류는 양 대학의 장점이 결합된 공동학위제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대학 교류협력의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강대 유기풍 총장, 가톨릭대 박영식 총장 신부 및 두 대학의 주요 보직교수들과 실무직원들이 참석했다.

박영식 총장은 “각자의 장점을 융합하는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기풍 총장은 “가톨릭 교육이념을 공유하는 두 학교가 상생협력의 새로운 롤 모델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