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초등교육과

   
 

학과개요
‘교육은 그대의 머릿속에 씨앗을 심어 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의 씨앗이 자라게 해 준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초등교육학과는 아이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 아이들의 학습 효과와 창의력을 높여 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초등교육학과는 앞으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인성교육을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초등교육학과는 아이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교육활동을 제공하기 위해서 국어, 수학, 미술 등 초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교과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쌓아야 합니다. 초등교사는 중요한 직업이었고, 앞으로도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므로 학과의 전망은 계속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유아기에서 아동기로 변하는 아이들과 만나는 일이므로, 이 시기의 아이들을 좋아하고 잘 이해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학교에서 다양한 교과를 가르치므로 국어, 수학, 미술,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과목에 두루두루 관심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도 차분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학교 공·사립 초등학교
기업체 : 교육 프로그램 관련 방송 PD
정부 및 공공기관 : 교육청, 교육부
연구소 : 교육 관련 연구기관
기타 : 학원, 아동 상담실

유사 학과 : 초등교육과
관련 자격 : 초등학교 2급 정교사

학 과 _ 초등교육학과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이 은 주

전공 학과 선택 동기
고등학교 때 교사가 되고 싶어서 교육학과를 선택했어요. 처음에 학교에 들어갈 때는 교육학과를 졸업하면 윤리교사 자격증을 준다고 했었는데 제도가 바뀌어서 막상졸업 할 때가 되니 교육학 교사 자격증을 주었어요. 중·고등학교에는 교육학 과목이 없으니까 교사가 되는 길이 좁아지면서 공부를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일단 자기가 다양한 사람의 삶에 대해서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르치는 일을 좋아하는지,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즐기는 사람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또,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해서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인지 등을 고려하여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교사가 직업 이상의 어떤 일을 수행하는 사람이라는 사명감이 있는 학생들이 이 학과를 선택해서 와 주었으면 좋겠어요. 안정된 직업을 찾으려고 초등교육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라는 얘기를 해 주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의 삶에 관심을 갖고 변화시키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그런 것을 추구하고 싶은 사람들이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2014학년도 초등교육과 취업률>

순위 학교명 취업률
1 제주대학교 79.2
2 한국교원대학교 75.8
3 이화여자대학교 44.7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