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상관없이 될 수 있는 관리직 분야

   
▲광주대학교<사진=에듀진>
고 3 수험생들이 2016학년도 학과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심도 있게 봐야하는 게 있다. 미래직업 전망이다. <에듀진>은 학생들이 학과를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짚어봐야 하는 직업세계와 학과선택을 진학사고에서 진로사고를 할 수 있도록 10회 연재를 하기로 하기로 하였다.

첫 직종군은 관리직으로 관리직은 특정학과가 아닌 모든 학과 출신이 대상이 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고 직종별 직업의 현재와 10년 후 전망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상근 박사가 제시한 ‘한국의 직업지표연구(2014)’를 토대로 작성하였다.

이번 시리즈는 관리직, 경영재무직, 교육·연구·문화·예술 관련직, 법률·경찰·소방·교도 관련직, 보건·복지 관련직, 판매·운송 관련직, 경비 및 청소 관련직, 개인 서비스 관련직, 엔지니어·건설·생산직, 농림어업 관련직 등 총 9개 표집집단별로 연재할 예정이며 시리즈 말미에는 향후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할 핵심역량을 제시하기로 한다.

관리직은 모든 학과출신이 대상이 될 수 있어 특별히 학과를 제시하지 않기로 한다.

전반적으로 높은 보상수준
관리직은 대체로 다른 직업 종사자에 비해 보상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자격과 경력이 쌓여 관리직으로 승진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리직으로 승진할수록 업무에 대한 책임수준이 높아지므로 이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교육 관리자는 정량조사에서 다른 관리직에 비해 보상수준이 낮다는 지적이 있으나 교육계의 다른 직업들에 비해 보상수준이 높은 편이다. 특히 정부행정 관리자는 법적으로 중상위 수준에서 보상수준을 책정하도록 되어 있다. 이는 보상이 적으면 부조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종에 따른 직업지표 양극화
관리직은 업종에 따라 기초 직업지표 7개 영역에서의 상·하위 그룹차이가 큰 편이다. 즉, 보건의료, 정보통신, 음식 서비스 등의 업종은 일자리수요가 많은 반면 정부 또는 지방 행정, 교육 및 기업고위임원 등은 일자리수요가 적은 편이다.

   
 

고용안정 수준은 법적으로 고용이 보장되어 있는 정부행정 관리자, 교육 관리자 등은 높은 반면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비정규직이므로 상황에 따라 해고될 수 있으며,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는 기술발달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해고될 가능성이 높다.

발전가능성 수준은 경영지원 관리자,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 등은 자기계발과 승진가능성이 높아 발전가능성이 높은 반면, 정부행정 관리자와 교육 관리자는 공무원 직종의 특성상 승진가능성과 직장 이동가능성이 높지 않고, 환경·청소·경비 관련 관리자는 단순 업무로 자기계발과 직장이동가능성이 낮아 발전가능성이 낮다.

정부행정 관리자, 교육 관리자 등은 공무원에 해당하는 직종으로 다른 직업에 비해 고용평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반면 기업고위임원,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 등 일반기업체에서는 고령자친화성이 낮다진다는 점에서 고용평등이 하위로 나타났다.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는 기술변화가 빠른 시장 환경에 대한 적응문제로 업계 전반적으로 청년층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높은 전문지식과 사회봉사 수준
이 직업군은 대체로 전문지식과 사회적 평판, 그리고 사회봉사의 가능성이 높은 직업들이다. 교육 관리자,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 문화·예술·디자인·영상 관련 관리자는 다른 직업에 비해 직업전문성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된다.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전문지식, 업무자율성, 업무권한, 사회봉사에서, 교육 관리자는 전문지식과 사회적 평판, 사회봉사에서 직업전문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정부행정 관리자는 법으로 업무가 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직업전문성이 낮다는 견해가 있으며, 환경·청소·경비 관련 관리자는 전문지식 측면에서 직업전문성이 낮다는 견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행정 관리자는 공공부문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므로 국가와 사회에기여하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관리직 직업지표 긍정적 소스

시점  영역  직업  주요 논의
현재
시점
보상 기업고위임원 ▖민·형사상 여러 가지 책임과 일이 많아 보상수준이 높은 편임.
정부행정 관리자 ▖봉급을 사회 중상위 수준이 되도록 책정하여 부조리를 예방함.
정보통신관련
관리자 
▖정보통신이나 IT쪽이 성장하면서 매출 실적을 올리고, 이와 함께 보상이 같이 따름.
일자리
수요
보건의료관련
관리자 
▖의료관광이 발달하면서 일자리창출이 많음.
정보통신관련
관리자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음식 서비스나 정보통신에 대한 소비가 증가함.
음식 서비스
관련 관리자
고용안정 정부행정 관리자 ▖법으로 고용이 보장되어 있음.
제품생산 관련
관리자
▖수요와 공급에서 생산이 일정하게 이루어지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음.
발전
가능성
정보통신관련
관리자 
▖소프트웨어 개발 성공하면 바로 임원으로 올라감. 자기계발을 많이 함.
근무여건 교육
관리자
▖근무시간이 규칙적이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낮음.
직업
전문성
의회의원·
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
▖공공이익을 위해 사회복지 등 공부를 많이 함.
교육 관리자 ▖4년제 대학 학력이 요구되고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봉사 가능함.
고용평등 정부행정 관리자 ▖여성 관리자를 우대하며, 나이가 많아도 기피하지 않음.
교육 관리자 ▖성별 제한이 없어 여성 진출 많고, 정년이 김.
10년 후
시점
보상 문화·예술·디자인·영상관련 관리자 ▖문화나 컨텐츠 수요와 지출 증가로 개선될 것임.
환경·청소·
경비관련관리자 
▖공급 인력 부족으로 처우가 개선될 것임.
고용안정 문화·예술·디자인·영상관련 관리자 ▖지적 재산의 법적 보호로 소득수준이 높아질 것임.
환경·청소·
경비 관련관리자
▖도시의 첨단화가 진척되고, 대기나 수질오염으로 환경 수요가 증가될 것임. ▖건축물 노후로 유지·관리업이 강화될 것임.
발전
가능성
의회의원·
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
▖의정 활동을 위해 공무원이 하는 모든 행정을 섭렵해야 함.
근무여건 음식 서비스 관련 관리자 ▖음식 서비스업의 근로시간 법적 규제, 매뉴얼 체계화로 개선될 것임.
직업
전문성
문화·예술·디자인·영상관련 관리자 ▖개인의 지식에 따라 활동하므로 노하우가 축적될 것임.
음식 서비스 관련 관리자 ▖외식산업 발전으로 노하우가 축적될 것임.
고용평등 기업고위임원 ▖새정부 출범 후 여성 기업인 운영 회사 가점제도가 생겨 양성평등이 높아질 것임.

직업지표 상·하위 직업에 관한 현재 재직자 의견
현재 시점에서 직업지표가 높은 직업에 대한 의견을 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보상 영역에서 기업고위임원은 민·형사상 여러 가지책임과 일이 많아 보상수준이 높다. 정부행정 관리자는 부정부패나 부조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봉급을 사회 중상위 수준으로 책정한다.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는 매출 실적에 따라 보상을 받으므로 정보통신이나IT 분야가 성장하면서 높은 보상을 받는다. 일자리수요에서 보건의료, 정보통신, 음식 서비스 등의 관련 관리자는 각각 소득수준 증가와 서비스 소비가 증가하면서 일자리창출이 많다.

고용안정에서 정부행정 관리자는 법으로 고용이 보장되어 있다. 발전가능성에서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성공하면 바로임원으로 올라가고, 자기계발이 많이 요구된다.

근무여건에서 교육 관리자는 근무시간이 규칙적이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낮은 편이다. 직업전문성에서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공공이익을 위해 사회복지 등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교육 관리자는 4년제 대학을 나와야 하고,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봉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직업전문성이 높다.

고용평등에서 정부행정 관리자는 여성 관리자 우대정책이 있으며, 나이가 많아도 기피하지 않는다. 교육 관리자는 성별 제한이 없으며 여성 진출이 이미 많고 정년도 길다.

10년 후 시점에서 직업지표의 7개 영역이 높은 직업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보상에서 문화·예술·디자인·영상 관련 관리자는 문화나 컨텐츠 수요와 지출 증가로 보상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환경·청소·경비 관련 관리자는 인력부족으로 처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고용안정에서 문화·예술·디자인·영상 관련 관리자는 지적 재산의 법적 보호로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고용도 안정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발전가능성에서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의정 활동을 위해 공무원이 하는 모든 행정을 섭렵하므로 발전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근무여건에서 음식 서비스 관련 관리자는 음식 서비스업의 근로시간에 대한 법적 규제가 마련되고 매뉴얼 개발로 체계화됨에 따라 근무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직업전문성에서  문화·예술·디자인·영상 관련 관리자는 개인의 지식에 따라 활동하므로 노하우가 축적되어 직업전문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었다.

음식 서비스 관련 관리자는 외식산업 발전에 따른 노하우 축적으로 직업전문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고용평등에서 기업고위임원은 여성 기업인 육성정책에 따라 이 직업의 양성평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현재 시점에서 직업지표 7개 영역별로 낮은 직업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자리수요에서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지역구 광역화로 의원수가 축소되고 있다. 기업고위임원은회사의 피라미드 인력구조 및 경영혁신에 따른 임원감원 추세이다. 정부행정 관리자와 교육 관리자는 법으로 일자리 수가 정해져 있어 늘지 않는다.

고용안정에서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은 비정규직이며,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는 정보통신의 빠른 기술변화를 따라가기 어려운데 따라가지 못하면 고용안정이 어렵다.

발전가능성에서 정부행정 관리자는 국장 이상으로의 승진 기회가 많지 않다. 교육 관리자는 이직 가능성이 낮고, 환경·청소·경비 관련 관리자는 소규모 기업에서 단순업무를 수행한다. 근무여건에서 정보통신 관리자는 새로운 것을 계속 만들고 성과를 내야 하는 스트레스가 높은 편이다.

직업전문성에서 정부행정 관리자는 자율성과 업무권한이 없다는 측면에서 직업전문성이 낮다. 환경·청소·경비 관련 관리자는 소규모 기업이 많고 단순업무 위주이다. 고용평등에서 기업고위임원은 여성 고용은 늘어나나 젊은 임원 육성으로 고령자친화성이 낮아지고 있다. 정보통신관련 관리자는 야근이 많아 육아와 병행이 어렵고 빠른 기술변화로 젊은 사람을 선호한다.

다음으로 10년 후 시점에서 직업지표 7개 영역별로 낮은 직업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관리직 직업지표 부정적 소스

시점  영역  직업  주요 논의
현재
시점
일자리
수요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 ▖지역구 광역화로 의원수 축소됨.
기업고위임원 ▖피라미드 인력구조 및 경영혁신에 따른 임원감원 추세임
정부행정 관리자 ▖일자리 수가 법으로 정해져 있어 늘지 않음.
교육 관리자 ▖교육공무원 인원수가 정해져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이나 학원의 일자리수도 포화상태임.
고용안정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 ▖의회의원, 차관급 이상 고위공무원 등은 비정규직임.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
▖정보통신의 빠른 기술변화를 따라가기 어려워 고용유지가 쉽지 않음.
발전
가능성
정부행정 관리자 ▖과장에서 국장으로의 승진 기회가 많지 않음.
교육관리자  ▖이직 가능성이 낮음.
환경·청소·경비
관련관리자
▖소규모 기업, 단순업무 위주임
근무여건 정보통신 관련 관리자 ▖새로운 것을 계속 만들고 성과를 내야 하는 스트레스가 높은 편임.
직업
전문성
정부행정 관리자 ▖신분은 법으로 보장되나 자율성과 업무권한이 없음.
환경·청소·경비
관련 관리자
▖특별한 기술이 없음
고용평등 기업고위임원 ▖여성 고용은 늘어나나 젊은 임원 육성으로 고령자친화성이 낮아지고 있음.
정보통신관련관리자  ▖야근이 많아 육아와 병행이 어렵고 빠른 기술변화로 젊은 사람을 선호함.
10년 후
시점
보상 정부행정 관리자 ▖많은 보상에 대해 국민들의 부정적인 인식에 기인함.
일자리
수요
교육관리자  ▖출산율, 학생수 감소로 일자리가 줄 것이나 평생교육기관 증가로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임.
보건의료 관련
관리자
▖자동화, 원격진료 도입 및 병원의 대형화로 일자리 감소 예상됨.
고용안정 기업고위임원 ▖실적 중심의 경쟁 심화로 근무기간이 짧아짐.
발전
가능성
기업고위임원 ▖승진 경쟁이 치열해질 것임.
고용평등 보건의료 관련
관리자
▖현재 여성이 많으나 10년 후 성별이 역전되어 양성평등이 낮아질 것임.


보상 영역에서 정부행정 관리자는 일이 많지 않다는 인식과 많은 보상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인 인식이 있어 보상수준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일자리수요에서 교육 관리자는 출산율, 학생수 감소로 일자리가 줄것이나 평생교육기관 증가로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보건의료 관련 관리자는 자동화, 원격진료 도입 및 병원의 대형화로 일자리 감소가 예상되었다.

고용안정에서 기업고위임원은 실적 중심의 경쟁 심화로 근무기간이 짧아질 것이며, 승진 경쟁이 치열하여 발전가능성도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고용평등에서 보건의료 관련 관리자는 현재 여성이 많으나 10년 후 성별이 역전되어 양성평등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신생직업
관리직 분야에서 앞으로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생직업으로는 최근 국가 차원에서 빅데이터 관리와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빅데이터 관리자가 신생직업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건물의 에너지효율이 중요해지고, 지구온난화에 따른 국제사회의 탄소배출 제한에 따라 에너지평가사와 탄소배출 관리자가 각각 신생직업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비파괴검사 관리자도 전문성이 있고 자격증을 필요로 하므로 향후 신생직업으로 유망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참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상근 박사외 '한국의 직업지표'>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