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건설공학교육과, 컴퓨터교육과, 기계교육과

   
 

학과개요
공학(Engineering)은 ‘발명·고안·창안하다’는 뜻의 라틴 어 ‘ingenerar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공학교육과는 기계·컴퓨터·금속·전기 등 다양한 이론을 공부하며, 각 교과목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공학교육과는 앞으로 미래의 최첨단 산업을 이끌어 갈 우리나라의 꿈나무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공학교육과는 현대 산업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기계·전자·컴퓨터 등의 기술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기술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공학 분야의 인재를 많이 길러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공학교육과의 역할은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공학교육과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과학, 수학 등의 이공계 기초 과목을 공부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을 만나고 가르치는 일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공학과 관련된 과목들을 공부하기 위해서 논리적인 사고력, 수리력, 사물을 예리하게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높으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학교 공·사립 중·고등학교 교사
기업체 학습지 및 교재 개발 업체, 사설 학원, 공학관련 교육원
연구소 공학 관련 교육연구소

유사 학과 :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건설공학교육과, 컴퓨터교육과, 기계교육과
관련 자격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평생교육사

학 과 _ 건설공학교육과 충남대학교 교수 장 영 일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현장에서 근무할 당시, 고등학교 졸업 후 건설 현장에 바로 근무하게 되는 건설 분야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관련 분야의 고교생을 교육시킬 수 있는 교사를 배출하는 데가 없을까’라고 생각을 하던 중 건설 분야 고교생을 훌륭하게 교육시킬 수 있는 교사를 배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본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교과 공부보다 저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평소에 건축과 토목에 관련된 책을 많이 본다든지 유명하거나 오래된 건설구조물의 명소 등을 답사하고 관찰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심은 신입생일 때 건설 분야의 기초 과목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교사가 되고 싶은 학생들 중에 건축이나 토목, 즉 건설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주저하지 말고 저희 건설공학교육과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건설에 대한 교과가 없기 때문에 전공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는 학생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대학교 와서 전공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열심히 하면 충분히 우수하게 학업을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2014학년도 공학교육과 취업률>

순위 학교명 취업률 순위 학교명 취업률
1 세한대학교* 100 11 안동대학교 53.3
2 고려대학교 92.9 12 한국교원대학교 50
3 대구가톨릭대학교 80 13 충남대학교 47.8
4 목원대학교 75 14 관동대학교 46.2
5 성균관대학교 72.7 15 순천대학교 41.2
6 신라대학교* 71.4 16 충북대학교 35
6 우석대학교* 71.4 17 목포대학교* 25
8 서원대학교 64.3 18 공주대학교 20
9 경상대학교 58.3 19 한양대학교* 0
10 제주대학교* 57.1      

학교명에 *표시는 계열별 졸업자수가 10명 미만인 학교를 의미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