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및 학과선택의 기준

   
 

관리직 소개에 이어 이번에는 경영재무직을 소개하려고 한다. 경영재무직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높은 보상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스트레스가 높고 업종에 따라서는 근무여건이 열악하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높은 직업전문성으로 인하여 대체 인력을 구하는데 쉽지 않은 업종도 있다. 경영재무직은 한정된 일자리와 인력 공급의 증가로 향후 취업경쟁은 매우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경영재무직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학과는 다음과 같다.

참고로 괄호안의 숫자는 학생들에게 인기학과 지표를 나타낸다.      
 [사회계열] 경영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743]  
 [사회계열] 경제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출분야 [387]  
 [사회계열] 국제관계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출분야 [230]  
 [사회계열] 금융·회계·세무학과 개요 및 졸업 후 진출분야 [271] 
 [사회계열] 무역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출분야 [363]  
 [사회계열] 법학과 개요 및 졸업 후 진출분야 [181]  
 [사회계열] 비서과 소개 및 졸업 후 진출분야 [463]  
 [사회계열] 자율전공학부 개요 및 졸업 후 진출분야 [177]  
 [사회계열] 정치외교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410]  
 [사회계열] 언론·방송·매체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442]  
 [사회계열] 지역개발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출분야 [177]  
 [사회계열] 해양플랜트운영학과 개요 및 졸업후 진로 [245]  
 [사회계열] 행정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출분야 [321]  
 [사회계열] 호텔경영과 소개 및 졸업후 진로 [216] 
 [사회계열] 관광경영과 개요 및 졸업 후 진출분야 [603]  
 [사회계열] 광고홍보학과 개요 및 졸업 후 진출분야 [239]  
 [사회계열] 사회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출분야 [274]  
 [자연계열] 통계학과  [614]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높은 보상수준
경영재무직에 해당되는 직업들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전문성을 인정받고 보상수준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경영 및 진단 전문가, 감정평가사는 전문성을 인정받고 정부 지원도 있기에 임금수준이 높다.

기획 및 마케팅 사무직은 기업이 경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직원들에게 적정 임금, 또는 높은 임금을 보상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서의 경우 역할과 일의 전문성이 높아지면서 보상수준도 높아졌다.

또한 금융 및 보험 관련직 종사자, 투자 및 신용 분석가는 산업의 특성상 보상수준이 높다. 양질의 인력인 데가 희소성까지 있기 때문이다. 보험설계사 및 간접투자증권 판매인은 어려운 금융상품을 설명해주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보상이 높아졌다.

스트레스가 높고 열악한 근무여건
경영재무직에는 경제 환경의 변화와 수요자의 요구 변화에 민감한 경영, 회계, 사무, 금융 및 보험 관련직 대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정신적 스트레스가 높고 근무시간도 길다. 근무시간의 불규칙성도 높은 편이다.

이런 직업으로는 행사 기획자와 조사 전문가, 감정평가전문가, 보험설계사 및 간접투자 증권 판매인, 투자 및 신용 분석가,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 등이 포함된다. 업무량이 많고 고객에 맞추어 일하기 때문에 근무시간이 길고 규칙적이지 못하다.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도 상당하다.

높은 직업전문성으로 인한 인력 대체의 어려움
이 직업군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직업전문성 영역이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된 직업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전문지식과 자격증을 요구하지만 업무 자율성이나 권한도 매우 크다. 감정평가 전문가나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의 경우 특정 자격증을 요구한다. 인사 및 노사 관련 전문가는 업무 결정 권한과 수행 권리가 많다.

향후 취업경쟁 심화
최근 자동화와 인력공급이 증가함에 따라 경영재무직 가운데는 기초 직업지표들이 향후 전반적으로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들도 적지 않게 포함되어 있다.

일부 직업들은 법제도적 차원에서 고유한 업무영역이 존재하고 자격증으로 그 전문성을 인정받아 왔지만 최근 IT 분야의 발달로 자동화와 정보공개가 심화돼 간다는 변수가 예상된다. 그런 직업들에는 감정평가 전문가, 자산운용가, 관세사, 세무사, 조사전문가 등이 포함된다.

또한 업종의 일자리 수요가 한정되어 있는 반면 10년 후에는 인력공급의 증가로 직업지표가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들도 꽤 들어 있다. 감정평가 전문가, 자산운용가, 회계사, 세무사 등이 여기 해당한다.

직업지표 상·하위 직업에 관한 현 재직자 의견
먼저 현재 시점에서 7개 영역별로 직업지표가 높은 직업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보상 영역에서 경영 및 진단 전문가는 정부가 지원하는 경영컨설팅 참여로 보상이 높다. 감정평가사는 인력수요보다 공급이 적어 연봉수준이 높다. 비서는 컴퓨터나 기계가 할 수 없는 비서의 역할이 전문화되어 보상수준이 높다. 또한 투자 및 신용 분석가는 인력부족으로 보상이 높으며,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는 제조업이나 다른 산업에 비하여 높은 편이다.

일자리 수요에서 행사기획자는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보다 일자리가 많다.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은 기업의 일자리 수요가 많다. 손해사정인은 퇴직자가 개업하거나 법인체를 운영하면서 일자리가 늘어났다. 보험 심사원 및 사무원은 계약자 권리보호 규제에 대한 모니터링 때문에 관련 일자리가 많아졌다.

고용 안정에서 감정평가 전문가는 채용인원이 법과 제도로 명시되어 있다. 관세사, 세무사,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 등은 해당 조직의 전략이나 기획에 대하여 정통해야 하고 특별한 지식이 요구되므로 장기간 고용유지가 가능하다. 손해사정인은 업무에 지식과 연륜이 요구되므로 고용이 안정적이다.

발전가능성에서 경영 및 진단 전문가는 다양한 기업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자산운용가는 승진 또는 직장이동을 위해 국내외 자격증이 필요하므로 자기계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는 선진국의 지식을 수집·분석하고 자기계발을 계속하기 때문에 역시 발전가능성이 높다.

근무여건에서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은 기술발전과 자동화로 생산라인의 근무여건이 개선되었다. 직업전문성에서 감정평가 전문가는 자격증과 전문지식이 요구된다. 그 대신 진입장벽이 높다. 인사 및 노사 관련 전문가는 지식 수준, 업무 및 의사결정 권한이 높다. 투자 및 신용분석가, 자산운용가 및 손해사정인은 전문지식, 경험 및 판단력이 요구된다.

고용평등에서 조사 전문가는 여성의 꼼꼼한 특성에 맞고 진출자도 많다. 경영 및 진단 전문가, 정부 및 공공 행정 전문가, 회계사, 그리고 손해사정인은 고령자 친화성이 높다. 보험설계사 및 간접투자증권판매인은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100% 능력제로, 국내회사는 나이 많은 여성이 많다.

직업지표 상위 직업에 관한 주요 논의사항 - 긍정적소스

시점  영역  직업  주요 논의
현재시점 보상 경영 및 진단 전문가  ▖정부지원 경영컨설팅사업 참여로 보상이 높음.
감정평가사 ▖인력수요(6천명 정도)보다 공급(약3천5백명)이 적어 연봉수준이 높음.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  ▖개인능력에 따라 임금이 다르며, 우수인력 유지를 위해 높은 임금을 줌.
비서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하는 비서의 보상 높음.
투자 및 신용 분석가  ▖IMF 이후 금융시장 인력부족으로 보상 높음.
일자리 수요 행사기획자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보다 일자리가 많음.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기업의 일자리수요가 많음.
손해사정인  ▖기존 보험사 퇴직자가 개업하거나 법인체를 운영하면서 일자리가 늘어남.
보험 심사원 및 사무원 ▖계약자 권리보호 규제에 대한 모니터링 일자리가 많아짐.
고용
안정
감정평가 전문가  ▖채용인원이 법과 제도에 명시되어 있음.
관세사, 세무사  ▖아웃소싱 추세이지만 전략이나 기획을 모르고 맡길 수 없기 때문에 고용유지가 장기간 지속됨.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
▖특별한 지식을 요구하므로 인력 대체가 어려움.
손해사정인  ▖손해사정 업무에 지식과 연륜이 요구되므로 고용안정적임.
발전
가능성
경영 및 진단 전문가 ▖다양한 기업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자기계발 수준이 높음.
자산운용가  ▖운용전문사 자격증 및 글로벌 자격증이 요구되므로 자기계발가능성이 매우 높음.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 
▖선진 지식 습득, 자기계발이 중요하며, 인력 대체가 쉽지 않아 직장이동가능성 높음.
근무
여건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기술발전과 자동화로 생산라인의 근무여건이 개선됨.
직업    전문성 감정평가 전문가 ▖자격증과 전문지식이 요구되고 진입장벽 높음.
인사 및 노사 관련
전문가 
▖지식 수준, 업무 및 의사결정 권한 높음.
투자 및 신용 분석가  ▖다양한 대상에 맞는 경험과 지식이 요구됨.
자산운용가  ▖분석대상의 범위가 광범위해지고, 높은 수준의 경험과 판단력 요구됨.
손해사정인  ▖모든 물체의 손해금액을 결정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전문성 요구됨.
고용
평등
조사 전문가  ▖꼼꼼함 등 여성의 특성에 맞고 진출자가 많음.
정부 및 공공 행정
전문가 
▖인맥이 중요하고 고령자친화성 높음.
회계사  ▖고령자친화성 높음.
손해사정인  ▖경력이 쌓일수록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업무능력이 향상되므로 고령자친화성 높음.
보험설계사 및 간접투자증권 판매인 ▖능력제로, 국내회사는 고연령층 여성이 많고 외국계는 젊은 남성이 많은 편임.
10년 후 시점 보상 경영 및 진단 전문가  ▖수요가 증가하면서 보상이 높아질 것임.
비서  ▖전문성이 강화되어 보상이 높아질 것임.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 
▖보험상품 개발 수요가 앞으로도 많아 보상이 높을 것임.
일자리 수요 행사기획자  ▖행사기획에 여러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므로 일자리수요가 늘어날 것임.
고객 상담 및 모니터
요원
▖인간관계로 풀어야 하는 감정노동 직군이 증가되고 있음.
투자 및 신용 분석가  ▖자본시장에서 투자분석이 중요하고 수요가 많아질 것임.
고용
안정
경영 및 진단 전문가  ▖정부지원과 경영컨설팅 대형화로 고용안정 증가할 것임.
행사기획자  ▖행사기획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로 고용안정이 좋아질 것임.
발전
가능성
보험 심사원 및 사무원  ▖인구고령화로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전문적으로 체계화될 분야임.
근무
여건
관세사  ▖관세사 업무의 코드 분류가 세분화될 것이며, 근무시간과 규칙성이 개선될 것임.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자동화, 체계화로 근무여건이 좋아질 것임.
직업
전문성
상품기획 전문가, 행사기획자 ▖개인의 능력에 따라 성과가 달라지는 직업전문성이 높은 직업임.
보험설계사 및 간접투자증권 판매인  ▖전문적 지식이나 자격증 요구가 계속될 것임.
고용
평등
경영 및 진단 전문가 ▖경영 및 진단 컨설팅으로 노하우가 있어야 하므로 고령자들이 많이 할 것임.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자동화로 생산이나 품질 인식이 개선되면서 고용평등이 개선될 것임.

다음으로 10년 후 시점에서 7개 영역별로 직업지표가 높은 직업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보상에서 경영 및 진단 전문가는 경영 및 진단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보상이 높아질 전망이다. 비서는 전문성이 강화되어 보상이 보다 높아질 것이다. 보험 및 금융상품 개발자는 보험상품 개발 수요가 앞으로도 많을 것이므로 보상수준이 나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일자리 수요에서 행사기획자는 행사기획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됨에 따라 행사기획에 여러 인력이 투입되어 일자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었다. 고객 상담 및 모니터 요원은 인간이 하고, 인간관계로 풀어야 하는 감정노동 직군이 증가하면서 일자리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투자 및 신용분석가와 자산운용가는 자본시장에서 서비스 수요가 많아질 것이므로 일자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고용안정에서 경영 및 진단 전문가는 정부지원과 경영컨설팅 대형화로 고용안정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행사기획자는 행사기획의 발전가능성 때문에 전망이 더 나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험 심사원 및 사무원은 인구고령화로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전문적으로 체계화될 분야이므로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예측되었다. 근무여건에서 관세사,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등은 자동화, 체계화로 근무여건이 좋아질 것이다.

고용평등에서 경영 및 진단 전문가는 경영 및 진단 컨설팅 노하우가 축적된 고령자들이 많이 일할 것이다.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은 자동화로 생산이나 품질 인식이 개선되면서 고용평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현재 시점에서 직업지표가 낮은 직업에 대한 의견을 7개 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보상 영역에서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은 특수한 기술이나 학력을 요구하지 않아 보상수준이 낮다.

일자리 수요에서 감정평가 전문가는 IT와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개로 시장이 위축돼 일자리가 늘어나지 않는다. 투자 및 신용 분석가, 자산운용가 등은 구조조정이 지속되고 있고 경제상황 의존도가 높아 일자리가 늘어나지 않는다.

고용안정에서 경영 및 진단 전문가, 행사기획자 등은 고용이 불안정하고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다. 자산운용가와 신용추심원은 계약직으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거나 아웃소싱이 많다. 보험설계사 및 간접투자증권 판매인은 영업(실적)이 안 되면 그만둘 수밖에 없다.

발전가능성에서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은 조직 내 업무에 머무르며, 사회변화에 대한 민감성이 떨어진다. 금융 관련 사무원은 승진이나 직장이동이 위로 가는 것이 아니고 업무 영역 내에서만 이동하는 정도이다.

근무여건에서 조사 전문가와 행사기획자는 고객의 스케줄과 요구에 맞춰야 하므로 야근이 많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많다. 직업전문성에서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금융 관련 및 출납창구 사무원은 업무가 복잡하지 않고 지시에 따라 반복되는 업무를 주로 하므로 직업전문성이 낮은 편이다.

고용평등에서 행사기획자와 금융 관련 사무원은 업무 특성상 젊은 사람을 선호한다.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은 육체적 업무 특성상 여성과 고령자를 잘 채용하지 않는다.

직업지표 하위 직업에 관한 주요 논의사항 - 부정적 소스

시점 영역 직업 주요논의
현재 시점 보상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특수한 기술이나 학력을 요구하지 않아 보상수준 낮음
일자리 수요 감정평가 전문가  ▖IT와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개로 시장이 제한되어 일자리가 늘어나지 않음.
투자 및 신용 분석가  ▖구조조정이 지속되고 있고, 세일즈보다 분석 쪽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이 더 많음.
자산운용가  ▖경제상황이 안 좋아짐에 따라 감원 경향 심함.
고용
안정
경영 및 진단 전문가  ▖여러 명이 모여 회사를 이루며, 고용이 불안정하고 미래가 보장되지 않음.
행사기획자  ▖회사가 불안정하고, 계약직으로 채용했다가 정규직으로 전환함.
자산운용가  ▖계약직으로의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음.
신용추심원  ▖추심 인센티브로 급여 받고, 아웃소싱이 많음.
보험설계사 및 간접투자증권 판매인 ▖영업이 안 되면 고용을 유지할 수 없음. 적을 두고 투잡하는 경우 많음.
발전
가능성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IT 발달로 조직 내에서 머무르며, 사회변화에 대한 민감성이 떨어짐.
금융 관련 사무원  ▖승진이나 직장이동이 위로 가는 것이 아니고, 업무 영역 내에서만 이동하는 정도임.
근무
여건
조사 전문가  ▖고객 스케줄에 맞춰야 하므로 야근이 많음.
행사기획자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많음.
직업
전문성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업무가 복잡하지 않고 정해진 규칙 내에서 계속 반복됨.
금융 관련 사무원/       출납창구 사무원 ▖매니저 지시로 하는 업무가 많고. 상품지식 필요하나 다른 직업보다 전문성이 높지 않음.
고용
평등
행사기획자  ▖육아와 병행하기 어렵고, 행사기획 트렌드에 민감하여 젊은 PM이 주로 일함.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육체적 업무 특성상 여성과 고령자를 잘 채용하지 않음.
금융 관련 사무원  ▖나이가 들면 복잡한 금융상품을 다루기 힘듦.
10년 후
시점
보상 감정평가 전문가  ▖종사자수 증가로 보상의 하향 평준화 예상됨
회계사  ▖종사자 수 증가로 보상수준이 낮아질 것임.
세무사  ▖시스템 자동화로 점차 업무 범위가 줄어듦.
일자리 수요 관세사  ▖FTA, 컴퓨터나 인터넷 발달로 관세사 수요가 줄어들 것임.
신용추심원  ▖향후 경제가 좋아지면 연체자가 감소할 것이고, 규제가 강화되면 수요 줄어들 것임.
고용
안정
감정평가 전문가  ▖종사자 수 증가, 인력공급 증가로 고용안정이 약화될 것임.
광고 및 홍보 전문가  ▖일반 기업에서 아웃소싱이 증가하고 있어 정규직 채용이 많지 않을 것임.
금융 관련 사무원  ▖전산화가 되면 비용절감을 위해 인원을 감소할 수 있음.
발전
가능성
감정평가 전문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사업수주가 결정되므로 자기계발가능성이 낮음
근무
여건
행사기획자  ▖넓은 업무 범위, 많은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 등이 변하지 않을 것임.
금융 관련 사무원/        출납창구 사무원 ▖소수의 인원으로 처리할 것임.
신용추심원  ▖돈을 받아내는 일로 스트레스가 높음.
직업
전문성 
감정평가 전문가  ▖사회적 평판이 높지 않고, 향후 정보공개로 전문지식을 유지하기 어려움.
고용
평등
광고 및 홍보 전문가  ▖젊고 트렌디한 아이디어를 요구하므로 신세대나 젊은 사람이 앞서 갈 것임.
자산운용가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 직업으로 노안이 오게 되면 일하기 힘드므로 고령자친화성이 낮음.

 다음으로 10년 후 시점에서 7개 영역별로 직업지표가 낮은 직업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보상 영역에서
감정평가 전문가, 회계사 등은 종사자수 증가로 보상이 하향 평준화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세무사는 시스템 자동화로 점차 업무 범위가 줄어들 것이다.

일자리 수요에서 관세사는 인터넷의 발달로 관세사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었다. 신용추심원은 향후 경제가 좋아지면 연체자가 감소할 것이고 규제도 강화될 것이므로 일자리수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고용안정에서 감정평가 전문가는 인력공급 증가로 고용안정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일반 기업에서 아웃소싱이 증가하고 있어 정규직 채용이 많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금융 관련사무원은 금융업무의 전산화가 진전되면 비용절감을 위해 인원이 감소할 수 있어 고용안정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발전가능성에서 감정평가 전문가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사업수주가 결정되므로 자기계발 가능성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근무여건에서 행사기획자는 앞으로 업무 범위가 더 넓어지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금융 관련 사무원과 출납창구 사무원은 소수의 인원이 업무를 처리해야 하므로, 신용추심원은 사람들로부터 돈을 받아내는 일로 각각 스트레스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직업전문성에서 감정평가 전문가는 전문지식을 요하나 사회적 평판이 높지 않고, 향후 정보공개로 전문지식 유지가 어려우므로 직업전문성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고용평등에서 광고 및 홍보 전문가는 트렌디한 아이디어를 요구하므로 신세대나 젊은 사람을 선호한다. 자산운용가는 컴퓨터 모니터를 하루 종일 보는 직업으로 고령자가 일하기 힘들 것이다.

신생직업
경영재무 분야에서 앞으로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생직업으로는 먼저 관세사에서 파생된 직업으로서 원산지 관리사, FTA업무 컨설턴트, ABO 컨설턴트 등이 제시되었다. 또한 블로그나 SNS를 통한 마케팅이 중요한 시대가 될 것임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이 신생직업으로제시되었다.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관련하여 에코빌딩이 제도화될 전망이므로 건축물 에너지 관리 평가사와 재생 에너지 관련 직업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산업의 융·복합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는 융·복합 전문가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금융 및 보험 분야에서는 각 운용사에서 소수 인력이 하고 있던 일을 아웃소싱하면서 비용절감을 기대하는 분위기에 따라 운용사의 미들(middle), 백(back)을 담당하는 회사가 신생직업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금융시장 분석가 또는 주식투자 상담자에 해당되는 퀀트(Quant), 온라인투자 관련 관세 인하 계획(IRP: Initial Reduction Plan)이 제도화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분석가 또는 상담가가 신생직업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개인 전업 투자자도 종사자가 많아지고 퇴출도 많아지면서 향후 개인 투자자가 신생직업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참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상근 박사외 '한국의 직업지표'>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