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선배 합격 사례 참고해 학생부교과보다 높은 대학 선택하라

   
▲ 2016 대교협 수시박람회 건국대 부스 <사진=에듀진>

수시모집은 학생부 교과성적 외에는 학생부 비교과와 같이 정성평가를 하거나 논술, 수능 등 아직 점수가 확정되지 않은 요소들을 가지고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합격을 예측하기 쉽지 않다. 수험생들은 지금까지 자신이 쌓아 온 대입요소와 함께 다양한 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본인에게 유리한 대학 및 전형을 찾아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고등 온라인 교육 사이트 메가스터디가 수험생들의 수시 지원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16수시모집 전형별 지원 대학 선택 가이드’를 정리했다.

[학생부 종합전형]

1단계] 같은 고교 선배의 합격 사례와 비교하라!
서류와 면접을 종합 평가하여 선발하는 학생부 종합전형의 경우 합격자 성적을 수치화하여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에 입시 결과를 발표하는 대학이 많지 않다. 또 합격자의 내신 평균, 면접 점수 등을 발표한다고 해도 이를 나의 데이터와 비교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렇다면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지원 혹은 합격 가능한 대학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은 자신의 고교 선배들의 합격 사례와 비교해 보는 것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고교 수준에 따라 합격자의 성적 수준 역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 내신과 비교과가 어느 정도일 때 어떠한 대학에 합격했는지를 확인하여 합격 가능성을 예측해 보아야 한다.

2단계] 학생부 교과전형에서 선택한 대학보다 높은 대학 위주로 선택하라!
학생부 교과전형에서 자신의 내신성적에 맞는 대학을 선택했다면,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이보다 높은 대학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어느 정도 정확한 데이터를 토대로 지원하여 합격할 확률이 높지만, 교과 및 비교과를 정성 평가하는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합격 가능성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이보다 높은 대학 위주로 지원해 볼 필요가 있다. 내신 합격선의 범위를 조금 넓게 잡아 학생부 교과전형보다 좀 더 상위 수준까지 고려해 볼 수 있다.

3단계] 면접 일정을 고려하여 지원 대학을 최종 결정하라!
학생부 종합전형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제출 서류에 대한 확인 및 추가 질문과 함께 인성면접 위주로 실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어떠한 상황을 제시한 후 수험생이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평가하는 등 대학에 따라 면접 형태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서울시립대의 경우 모집단위별 발표면접과 확인면접을 실시하는데 이를 통해 지원자의 기초학업능력과 전공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면접 전 준비실에서 약 30분 정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는 하지만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미리 해두지 않으면 당황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유형의 면접에 강점이 있는지, 또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관심 대학의 면접 유형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면접 일정이 겹치는 대학의 경우 면접 유형을 확인하고 자신이 어느 대학에 비교우위가 있는지 잘 판단하여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수능 이전에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을 지원할 경우 면접 준비 부담이 큰 학생들은 여러 대학을 지원하기보다는 합격 가능성이 높은 대학 위주로 선택하여 지원할 필요가 있다.

<2016학년도 주요 대학 학생부 종합전형의 면접 일정>

대학 및 전형명
수능 이전 가천대(가천프런티어), 건국대(KU자기추천), 광운대(광운참빛인재),
국민대(국민프런티어), 동덕여대(동덕창의리더), 명지대(학생부종합),
삼육대(학교생활우수자), 상명대-서울(상명인재), 서울여대(학생부종합평가),
성신여대(학교생활우수자-사범대학), 숙명여대(숙명미래리더, 숙명과학리더),
숭실대(SSU미래인재), 아주대(아주ACE), 영남대(잠재능력우수자),
이화여대(미래인재), 중앙대(다빈치형인재),
한국외대-서울/글로벌(학생부종합-일반)
수능 이후 가톨릭대(잠재능력우수자), 경기대(KGU학생부종합),
경북대(학생부종합-일반학생), 경희대(네오르네상스), 고려대(융합형인재),
동국대(Do Dream), 부경대(학교생활우수자), 부산대(지역인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생활우수자), 서울대(일반전형), 서울시립대(학생부종합),
세종대(창의인재), 연세대(학교활동우수자), 인천대(자기추천),
인하대(학생부종합), 전남대(학생부종합-일반), 전북대(큰사람),
충남대(PRISM인재), 충북대(우수인재양성), 한국항공대(미래인재)

*학생부 종합전형의 세부 전형이 여러 개인 대학의 경우 대표적인 전형을 기준으로 작성함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