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접수기간 11월 16일부터

   
 

하나고는 일반전형으로 120명(모집 지역은 서울시), 사회통합전형 40명, 하나임직원자녀 전형으로 40명(모집 지역은 전국) 등 모두 200명을 선발한다.

하나고 원서접수는 11월 16일(월) 부터 11월18일(수)까지이며 면접 전형일 11월 27일부터  11월 29일이다. 

전형 방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40점, 출결 감점 방식으로 모집정원의 2배수(동점자는 모두 면접대상자로 선정)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40점)과 서류 30점, 면접 30점, 체력검사(전형위 심의)를 종합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교과 성적은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모든 교과성적(성취도 점수)을 반영하는데, 학기별 내신 반영 비율은 1학년 2학기 10%, 2학년 1학기 20%, 2학년 2학기 30%, 3학년 1학기 40%이다. 과목별 가중치는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이 각각 5, 사회, 과학은 각 3, 도덕,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각 1이다.

성취도 환산 점수는 A등급 40점, B등급 30점, C등급 20점, D등급 10점, E등급 0점 등이다.

교과 성적은 전과목을 반영하는데, 3개 학년 4개 학기 중에서 가장 좋지 않은 점수를 받은 과목을 최대 2개 제외할 수 있다(전년도 3개까지). 단, 자유학기제, 해외 유학 등으로 인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에 한 학기 성적이 없는 경우 최대 1개까지 제외 가능하며, 두 학기 이상의 성적이 없는 경우는 제외 불가하다.

올해 자기소개서는 자기주도학습영역(꿈과 끼)과 인성영역을 종합적으로 1,500자(띄어쓰기 제외) 이내로 작성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발표한 자기소개서 작성 때 문항 예시를 보면, 자기주도학습영역(25점)에서 자기주도학습과정(본인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점)은 학습 경험의 구체적 서술, 공교육을 통한 자기주도 우수사례를 강조하고, 지원 동기 및 진로계획(건학 이념과 연계해 하나고등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고등학교 입학후 자기주도적으로 본인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 및 고등학교 졸업후 진로계획)은 하나고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 실현가능한 계획을 강조했다.

인성영역(5점,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 준수 등 본인의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개인적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은 사례 중심으로 서술할 것을 강조하면서 자기소개서에서는 전반적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배제 사항도 있어서 각종 어학 인증시험 점수, 한국어, 한자 등 능력 시험 점수, 교내외 각종 대회 입상 실적, 자격증,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등은 당연히 배제되고, 부모 및 친인척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지원자 본인을 알 수 있는 이름, 학교명 등 인적사항 등은 배제된다.

<잘못된 자기소개서 사례>

■중학교 1학년 때 처음 TOEIC 시험에 응시해 450점을 받았습니다. 이후 영어공부에 매진한 결과 850점을 얻으며 '노력은 결과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 0점 처리

■중2 겨울방학 중 OOO에서 주최하는 OOOO 경시대회에 참가해 2위 입상이라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0점 처리

■어렸을 적부터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영어인증시험에서 최고 수준에 도달하였고, 전국 단위의 대회에 출전하여 매우 우수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 0점 처리

■중3 때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여 좋은 성적을 받아 과목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서류평가 과정에서 해당 평가항목 배점의 10% 이상 감점 처리

■OO지검 검사장이신 아버지를 따라 어렸을 때부터 법조인의 꿈을 키웠습니다. ⇨서류평가 과정에서 해당 평가항목 배점의 10% 이상 감점 처리

■OO 방송반에서 동아리 활동을 했습니다. ⇨서류평가 과정에서 해당 평가항목 배점의 10% 이상 감점 처리함 (OO이 출신중학교명을 암시하는 경우)

면접평가는 학생 1인당 15분 내외로 진행하고, 제출 서류의 진위 여부 확인, 제출 서류의 확장적 질문, 인성 및 리더쉽 평가 등이 이루어진다. 평가 영역 및 배점은 자기주도학습영역 25점, 인성영역 5점 등 총점 30점이다. 단, 면접에서 지필고사, 영어면접, 선행학습 질문, 교과지식 질문 등은 실시하지 않는다.

체력검사 종목은 남녀 이수 기준으로 윗몸일으키기(기준 시간 1분, 남자 25회, 여자 15회), 오래달리기(기준 시간 13분, 남자 2000m 완주, 여자 1600m 완주)가 있고, 건강상 특이 사항이 있는 학생 및 체력검사 기준에 미달한 학생의 최종 합격 여부는 입학전형위원회 심의로 결정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