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토목공학 전공, 토목환경공학과, 토목과, 도시토목환경학과, 건설환경학과

   
 

학과개요
매년 장마철이 다가오면 동네 근처의 둑이나 댐의 물이 넘치지는 않을까, 홍수로 인해 다리나 도로가 침수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토목공학과는 자연재해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댐, 도로, 교량 등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토목공학과는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사람들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살수 있는 공간과 기반을 만들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토목공학과는 간척과 매립, 지하 공간, 인공 섬 등을 이용해서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자연재해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재해 방지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첨단기술과의 융합을 통해서 해저 도시, 우주 도시를 건설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토목공학과는 각종 시설물에 대한 건설과 관련된 일을 하므로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새로운 것을 접해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이 필요합니다. 실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다리, 도로 등의 다양한 시설, 구조물에 대한 이해 능력이 높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수학, 물리학 등의 기초과목을 잘하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건설 회사, 설계 사무소, 엔지니어링 업체, 건설 안전 진단업체, 토질 조사 및 시험 업체, 항만개발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토목직과 관련된 공공기관, 공무원
연구소 - 토목 관련 국가 · 민간 연구소

유사 학과 - 토목공학 전공, 토목환경공학과, 토목과, 도시토목환경학과, 건설환경학과
관련 자격 - 건설안전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토목기사,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사

[인터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손무락 교수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 외삼촌이 미국에서 목사로 계시는데, 아는 분이 그때 학과 선택을 하면서 얘기를 많이 해 주셨어요. 그것이 학과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또 토목공학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시민 생활에 편리한 어떤 시설물과 같은 어떤 것들을 만들어서 시민들이 편하게 생활하도록 해 줄 수 있는 전공이라는 것에 매력을 느껴서 이 학과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예전과는 달리 요즘에는 토목과 같은 이공계 과목을 전공하게 되더라도 글쓰기 능력이나 자신의 의사를 남에게 갈등 없이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은 필수적으로 필요한 능력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우리 학과는 시민 생활의 편리와 안정, 공공사업과 같이 어떤 공공성이 있는 분야로 다양하게 진출합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우리 학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우리 학과에 대한 정보를 잘 파악해서 자신이 일하고 싶은 분야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