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항공우주공학 전공, 기계항공우주공학부, 항공기계학과, 항공기시스템학과

   
 

학과개요
어렸을 때, 공상과학 영화에 나오는 멋진 전투기나 우주선을 보면서 비행조종사가 되는 꿈을 꾸어 본 적 있나요? 항공우주공학과는 비행기, 인공위성, 헬리곱터, 미사일, 우주선 등을 만들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들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항공우주공학과는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고,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항공, 기계, 전자, 재료, IT, 광학 등 다양한 첨단산업이 함께 융합하여 발전해야 인공위성, 우주선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항공 우주 분야 산업의 발전은 국가적으로 중요하고, 많은 사람들의 협력이 필요한 분야이므로 앞으로 항공우주공학과의 성장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흥미와 적성
주변에 있는 다양한 기계들을 작동시키는 것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우주 등 첨단 과학에 관련된 공부를 하므로 상상력이 풍부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면 좋습니다. 미사일, 우주 비행기 등의 원리에 대해서 배우는 학과이므로 물리학, 수학, 역학, 기계학 등의 과목을 잘하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항공사, 항공, 우주 관련 설계, 엔지니어링회사, 항공기 제작업체, 항공기 정비업체, 부품회사
연구소 - 항공, 우주 관련 국가 연구소 및 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기술직 공무원

유사 학과 - 항공우주공학 전공, 기계항공우주공학부, 항공기계학과, 항공기시스템학과
관련 자격 - 항공기사,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체기술사
 

[인터뷰]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노태수 교수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하늘, 우주를 생각하면 항상 마음이 트이고 홀가분해지며 자유를 느끼는 것 같아 막연하게 항공 우주를 좋아했습니다.

꿈이 있어야 상상도 하고, 상상을 하다 보면 그게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데, 제 경우에는 이런 맥락에서 학과를 선택하게 된 것 같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현실적으로 이 학과에 입학하기 위한 준비를 위해서는 항공 우주 분야에만 중요한 과목을 공부하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네요.

그래서 저는 앞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가급적 많은 독서, 컴퓨터 활용능력 배양, 영어, 글쓰기와 같은 부문에 치중해서 준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2002년 한 · 일 월드컵에서의 4강 신화 모두 알고 계시죠. 아무도 예상을 못했지만 우리는 꿈이 있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하여 치열하게 경기를 치렀습니다. 결국에는 그 꿈이 현실화되지 않았습니까? 우리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꿈을 가지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행복이라면 인간을 존경하고 배려하는 마음, 친구들과의 우정을 중요시 여기는 낭만적인 중·고등학교 시절을 보내도록 권하고 싶습니다.


<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