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시 배제사항 반드시 지켜야

   
▲ 현대청운고

지난 7일 민족사관고등학교의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2016학년도 전국단위모집 자율형사립고 신입생 선발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전국단위 자사고 입시는 지난해부터 1단계 전형에서 성취도 점수를 반영, 내신 변별력이 약화됨에 따라 2단계 서류 및 면접평가가 더욱 강화되는 추세다. 자사고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은 자신이 목표하는 학교의 입시 일정과 주요 특징을 꼼꼼히 학인하고 철저히 대비해두는 것이 좋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중등부 사이트 엠베스트가 올해 자율형사립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학생들을 위해 2016학년도 자율형사립고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사항을 정리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작성시 배제사항 반드시 지켜야
최근 자사고들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배제사항에 대한 감점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 배제사항을 작성할 경우 최대 0점 처리되며 내용에 따라서는 항목 배점의 10%가 감점된다. 2단계가 최종 합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배제사항을 숙지하여 감점 요소를 작성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배제사항에 해당하는 내용은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점수와 교내외 경시대회 입상실적으로 이러한 내용을 적을 경우 ‘0점’ 처리된다. 또한 지난해 추가된 부모와 친인척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과 학교에서 주관하지 않는 프로젝트 활동은 물론, 골프, 승마 등 고비용 취미활동에 대한 내용을 작성할 경우에는 항목 배점의 10%를 감점 처리한다.

뿐만 아니라 ‘영어인증시험에서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전국대회에 출전해서 매우 우수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검사장이신 아버지의 꿈을 따라 법조인의 꿈을 키워왔습니다’ 등의 간접적 혹은 우회적인 표현도 감점의 대상이 되므로 작성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배제사항에 대한 내용은 모집요강과 자기소개서 양식에 자세히 명시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사항을 숙지해야 하며 작성 후에도 감점 기준에 해당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았는지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다.

<2016 자기소개서 작성시 배제사항 및 작성시 감점기준>

자기소개서 작성시 배제사항
■ TOEFL, TOEIC, TEPS, TESL, TOSEL, PELT, HSK, JLPT 등 각종 어학인증시험 점수, 한국어(국어)ㆍ한자 등 능력시험 점수 
■ 교내ㆍ외 각종 경시대회 입상 실적,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등 
■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 학교에서 주관하지 않은 모둠 및 프로젝트 활동(사설학원 및 기관에서 추진한 교과 관련 활동) 등
■ 지원자 본인을 알 수 있는 이름, 출신중학교 등 인적사항
배제사항 작성시 감점기준
■ 본문에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경시대회 입상 실적 기재 시 영(0)점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 내용 등 기재 시 항목 배점의 10% 이상 감점
■ 인증시험 및 경시대회 입상 증빙자료를 제출하는 경우, 우회적‧간접적인 진술에도 영(0)점


2. 띄어쓰기 ‘제외’로 실질 작성분량 증가, 작성항목별 누락되는 내용 없어야
올해 전국단위 자사고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변화는 총 작성분량에서 띄어쓰기가 제외된 학교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민사고, 상산고를 제외한 나머지 전국단위 자사고는 지난해와 같이 총 1,500자를 유지하면서 작성분량에서 띄어쓰기를 제외시켰다. 이에 따라 내용을 작성하는 실질 작성분량이 4~500자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상산고는 띄어쓰기는 포함하는 것으로 유지했으나 총 작성분량을 1,500자에서 2,000자로 늘려 띄어쓰기를 제외한 다른 학교와 실질 작성분량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의 우수성이 잘 드러나도록 각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몇몇 학교의 경우 문항에 조금씩 차이를 두었으므로 각 학교별로 요구한 문항에 대한 답변이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각 문항에 대한 내용을 작성할 때는 일반적이거나 추상적인 표현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예습과 복습을 중심으로 매 수업에 집중했다’, ‘다양한 활동을 열심히 하겠다’ 등의 표현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예습과 복습을 중심으로 공부했다면 어떤 식으로 예습을 했는지, 어떤 기준을 두고 과목별 예습을 해왔는지, 복습을 할 때는 주로 어떤 방법을 사용했는지, 노트 정리나 인강 반복 청취와 같이 본인만의 복습 노하우가 무엇인지 등 각 항목에 작성할 본인만의 사례를 정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2016 전국단위 자사고 학교별 자기소개서 작성 항목 및 분량>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