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 취업률 90% 이상..최고 임상실습기관 확보

   
 

우석대 작업치료학과는 50명 정원으로 1학년부터 4학년까지 200명의 학부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작업치료학과는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재활 분야에서 작업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의료의 한 전문 분야입니다.

의료분야의 발달과 노인인구의 증가, 사회가 점점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가는 추세여서 작업치료학과는 사회적 역할과 기능은 점차 확대돼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실무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사랑을 실천하는 작업치료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비전 아래 인성교육, 전문적인 지식습득, 임상실습교육 강화 및 국제적 의사소통 향상을 목표로 2007년 개설된 4년제 대학입니다.

우석대 작업치료학과는 지금까지 우수한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노력의 결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인정받아 학교에서 여러번 우수학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전국에서도 가장 우수한 병원임상실습기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매년 취업률과 유지 취업률 조사에서도 90% 이상을 달성하여 학생과 교수가 하나되어 나아가는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은 1년에 한 번 치르는 국가고시에 응시하여 합격하게 되면, 보건복지부로부터 작업치료사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고 졸업 후에는 주로 대학 및 종합병원, 장애인종합복지관, 재활전문병원, 요양병원, 보건소, 치매지원센터,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아동발달센터, 보건직 공무원 등으로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1. 학과의 커리큘럼?
대학에서 무엇을 배우는 지는 학과의 커리큘럼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전공필수과목과 전공 선택과목으로 나뉘어 집니다.

전공필수 과목으로는 인체해부학 및 실습, 의학용어, 작업치료학개론, 신경계작업치료학, 생리학, 심리학개론, 의무전산학, 재활의학, 일상생활동작학및실습, 근골격계작업치료학, 작업치료평가 및 도구실습, 아동작업치료학, 작업치료학 임상실습1~6 등이 있습니다.

전공선택 과목으로는 이학적검사학 및 실습, 기능해부학, 공중보건학, 직업재활학, 보건교육학, 치료적작업응용학 및 실습, 운동치료학, 아동발달학 및 실습, 정신사회작업치료학 및 실습, 보건의사소통및상담, 조사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손재활학 및 실습, 감각통합치료학 및 실습,신경해부학,보조기의지학 및 실습, 임상운동학, 노인작업치료학, 보건통계학 ,작업수행분석학 및 실습, 병리학, 지역사회 작업치료학 및 실습, 학습장애인교육과 인지재활, 의료관계법규,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학교작업치료학, 작업치료 세미나, 부모교육과 가족치료 등이 있습니다.

2. 학과 교수 및 과목 소개

김환중 교수님: 의학용어, 의료관계법규, 공중보건학 등

현재 우석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하의 아동발달지원센터의 센터장을 맡고 있습니다. 아동발달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와 전라북도에서 제공하는 사회서비스 사업인 아동발달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매년 전라북도의 미취학어린이 중에서 정상 상태로 태어났으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제 또래에 비해 인지능력이나 사회성 등이 뒤 떨어진 어린이들이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중재하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중재연구원들의 교육과 중재도구 개발, 그리고 센터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기도 합니다.

의학용어: 의학분야에 사용되는 용어의 어원을 이해하고 숙지함으로써 의학 전반에 걸쳐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며 전공과목 학습 및 원서사용에 도움을 주도록 교육한다.

의료관계법규: 보건의료분야 종사자의 역할을 인식시키고, 법의 일반적 이해와 보건의료에 관계되는 보건의료 법규의 내용을 강의한다.

공중보건학: 건강과 보건학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보건의료의 환경 변화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오혜원 교수님: 치료적작업응용학 및 실습, 작업치료평가학 및 도구실습, 학교작업치료학 등
 

   
 

현재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 총무이사, 대한통합의학회 부회장, 한국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 학술이사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한작업치료학회 법제이사를 역임하였습니다.

연구저서로 질환별작업치료학, 일상생활활동(생활환경과 여가활동), 노인작업치료학, 학교작업치료학, 보조기의지학, 임상운동학, 정신사회작업치료학 외 다수가 있습니다.

고령자를 위한 복지용구 지원서비스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연구, 직업능력평가사 양성과정 트랙운영 참여, 전북광역치매센터의 위탁과제로 인지재활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현재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훈련 매뉴얼 개발을 위한 연구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치료적작업응용학 및 실습: 작업치료 적용을 위해 개인의 특성에 맞는 목적 있는 작업 선택 방법, 작업치료의 원칙, 활동분석, 작업 과제에 따른 재료의 선택 등을 연구하며, 작업을 치료적으로 변형시키는 과정을 학습한다.

 작업치료평가학 및 도구실습: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작업치료 평가도구의 종류를 알고, 대상자의 기능 및 수행 수준, 장애유형에 맞게 정확하게 평가를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작업치료 중재를 위한 장‧단기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학교작업치료학: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등 교육관련 분야에서 학생의 사회적응과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작업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치료지원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사례연구, 행동특성 및 발달수준 평가, 개별화 치료계획안 수립,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김세연 교수님: 신경계작업치료학, 노인작업치료학, 지역사회작업치료학 및 실습 등

장애인의 삶의 질이 우선시 되고 있는 사회적 배경에 맞춰 삶의 질의 지표인 참여와 관련된 다수의 연구가 있으며 지역사회 거주하는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작업치료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와 전북광역치매센터의 연구과제인 뇌 운동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및 인지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연구의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구저서로는 아동작업치료, 연하장애, 정신사회작업치료학, 학교작업치료학 등이 있으며, 현재 대한작업치료학회 총무이사, 대한보조공학기술학회 교육이사, 대한아동학교작업치료학회 정무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신경계작업치료학: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과 같은 중추신경계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작업치료평가, 작업치료계획수립, 작업치료적용, 그리고 사례 발표를 통해 임상현장에서 신경작업치료의 직무수행능력을 학습한다.

 노인작업치료학: 노인성 질환자를 대상으로 작업치료방법을 교육한다. 특히 치매노인을 위한 개인 및 그룹활동 프로그램을 지적 기능 상실 수준에 따라 적용하며, 낙상 및 안전에 관한 교육, 균형훈련, 대인관계 및 지역사회 활동의 유지 및 증진, 가족구성원에 대한 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실습을 통하여 노인작업치료 직무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지역사회작업치료학 및 실습: 지역사회에서 작업치료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개념과 서비스 계획, 지원, 관리의 행정체계와 서비스 전달을 위한 집행체계에 대해 배우고 재가 장애인, 학교 서비스,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실행방안을 연구하며 교육한다.

 

   
 

3. 졸업 후 진로방향
국가고시를 본 후 작업치료사 면허를 취득하게 되면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장애인종합복지관 및 보건소, 재활병원, 요양병원,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아동 전담어린이집 등 교육기관과 보육기관 등에 작업치료사로 일하게 됩니다.

급여시스템은 천차만별이지만 교대로 근무하는 간호사와 달리 정시출근과 퇴근을 하는 여느 직장인과 다를 바 없습니다. 졸업자의 초기의 평균적인 연봉은 1800-2400만원 정도입니다.

4. 어떤 흥미와 적성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은지?
다른 사람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으로 느끼며 타인을 배려하고 아픔을 보듬어줄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직업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보상은 돈과 명예가 아니라 보람과 일에서 느끼는 기쁨이므로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할 수 있다면 훌륭한 작업치료사가 될 수 있습니다.

5. 고교시절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우선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더불어 작업치료사는 몸과 마음이 불편한 환자를 치료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며 아픔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경험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6. 대학생활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작업치료학과에서는 강의 또는 실습을 통해 작업치료사에게 필요한 의학적 지식이나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임상실습에서는 임상실습 지도자의 지도아래 실제로 병원이나 시설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경험을 쌓습니다. 작업치료학과를 졸업하면 국가고시에 대한 수험자격이 부여되고,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보건복지부로부터 작업치료사의 면허가 주어집니다.

   
 

7. 학과 입학전형 결과 (전형별 모집인원, 지원인원, 경쟁률, 전형방법, 학생부등급 등)

수시

(1)전형별 모집인원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
정원내 정원내 정원외
일반
(학생부종합)
고른기회
(통합)
일반(교과) 기초생활수급자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8 2 32 2 3

(2) 전형방법
국내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검정고시자들이 지원 가능하며, 수시모집 전형별로 복수 지원이 가능하며, 학교생활기록부사본을 첨부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3) 학생부등급
수능 최저학력 기준 적용(국어A/B,수학A/B,영어영역 중 한 개 과목만 5등급 이내면 합격)

정시

(1)전형별 모집인원

정원내 정원외
일반전형 농어촌
7 1


8. 학과 교수님이 말하는 학과의 전망과 비전, 우리 학과의 장점
저희 우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우수한 임상실습실을 갖추고 있으며, 50여개 이상의 서울 및 전북지역 최고의 유수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들과 임상실습을 위한 협약체결을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임상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한의학과, 약학과, 간호학과,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학과, 심리학과 등의 우수한 교수진과의 협력체계를 통해 우석 의료원(전주우석한방병원, 김제우석병원), 한방재활연구센터, 노인건강지원센터, 발달장애아교육센터를 활용하여 보다 앞선 임상실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졸업 선배 인터뷰] “우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출신 09학번 김나래입니다”

 
   
▲ 우석대 작업치료학과 졸업생 김나래 씨
1. 학과 입학과 졸업시기는? 
2009년 3월에 입학해서 2013년 2월에 졸업한 김나래 입니다.

2. 현재 직장과 구체적으로 하는 일은? 
현재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에서 작업치료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로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과 같은 중추신경계 질환을 가지고 있는 성인 환자의 작업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집으로 복귀해서 일상생활을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할 수 있게끔 신체 기능 증진, 일상생활훈련, 인지치료, 삼킴 치료, 보조도구 적용, 보호자 교육 등을 제공합니다.

3. 학과에서 배운 것이 직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구체적으로 말해 준다면?
작업치료학과에서 배운 대부분의 것들이 직장과 연결되어서 활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부시절에 배웠던 전공 지식과 실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사람을 치료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신체를 이해하기 위한 해부학, 생리학은 기본이며 질환에 따른 치료를 적용하기 위해 작업치료학 개론, 성인 작업치료학, 아동 작업치료학 등 전공 지식이 꼭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임상 실습을 통해 익혔던 경험들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취업 준비는 어떻게 했는지,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취업 전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먼저 작업치료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작업치료사 면허증 취득이 우선입니다. 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3년 또는 4년제의 작업치료학과를 졸업해야하며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하는 국가고시를 합격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점 관리 및 영어 성적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작업치료사가 대학병원, 재활병원, 어린이병원, 복지관, 치매센터, 발달센터,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곳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학부 시절 때 자신이 어떤 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정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격증은 기본적인 컴퓨터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교내에서 컴퓨터 자격증 관련 교양수업을 들으면서 준비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과 같은 준비는 학교 내 취업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취업 프로그램(취업캠프, 자기소개서 첨삭, 가상 면접 등)을 주로 이용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5. 실제 자신의 이력서(스펙)와 자기소개서에 쓴 스토리를 적어 주세요.
학점은 4.0 이상이며 토익 점수는 825점이었고 작업치료사 면허증과 컴퓨터 활용능력, MOS master, 운전면허증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학교 다닐 때 했던 경험들(학과대표, 학생회임원)을 통해 조직의 구성원으로써 배웠던 협동심에 대해 썼으며, 봉사활동과 실습을 통해 환자와 공감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웠다는 내용 위주로 기술하였습니다.

6. 작업치료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작업치료사는 "사람"을 치료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공부해야하는 부분이 많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얻는 기쁨과 보람도 큽니다. 저 또한 많은 보람을 느끼면서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열심히 하시면 선배들보다 더 훌륭한 작업치료사가 되리라 믿습니다. 환영합니다.^^


우석대 작업치료학과
주소 :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우석대학교 과학관4층 7411호 작업치료학과사무실
연락처 : (전화)063-290-1390/ (팩스)063-291-1390
홈페이지 : http://ot.woosuk.ac.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