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행동을 기업과 기관에 연결

   
 

가톨릭대 소비자주거학은 인간과 근린환경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 교육함으로써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는 전공입니다.

먼저 소비자학 분야에서는 자유 시장경제체제 하에서 소비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 및 소비자 교육을 지원하고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행동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과 기관에 제공해 궁극적으로 소비자 복지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소비자 업무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주거학분야에서는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사회에서 요구가 큰 주택설계와 인테리어디자인 부분에 능력 있는 전공자를 육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타 대학과의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의 전통주택과 현대주택 견학, 가구회사 및 가구전시장 견학 그리고 주거공간 디자인 및 실내디자인 실습, 인테리어코디네이션 등 전공 특성화를 위한 다양한 실기, 실습, 견학을 위주로 한 현장감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모집인원
소비자주거학전공은 자연과학계열의 생활과학부에서 소비자주거학, 의류학, 아동학, 식품영양학 등 4개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집인원은 정원은 155명이고 수시 정원내에서 73명 정시에서 82명을 다군에서 선발하고 있습니다. 수시는 학생부우수자 32명, 잠재능력우수자 17명, 가톨릭지도자 추천 7명, 지역균형 5명, 교육기회균등 2, 논술우수자 10명, 정원외로 농어촌전형 7명, 특성화고교졸업자 3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전공세부영역
소비자복지향상을 위해 소비자학 소비자/가계자원의 획득과 배분 소비트렌드와 소문화 고객조사, 고객상담, 고객서비스 등을 배우게 되며, 주거생활 복지향상을 위해서는 주거학 주택공간 설계 실내디자인: 이론과 실습 주생활 관리 등을 배우게 됩니다.

   
 

교육과정
각 학년별로 소비자학 분야와 주거학분야를 공부하게 됩니다.

2학년:
소비자학 분야 => 소비자학개론, 가정생산, 소비자트렌트, 가정경영원론, 건강가정론, 소비자정량조사, 소비자의사결정
주거학분야 =>주거학, 가구디자인, 제도및표현기법, 디자인양식사, 실내공간과 색채, Auto CAD ==>주거학 분야

3학년
소비자학 분야 => 소비자와유통, 소비자법과정책, 소비자정성조사, 소비자상담, 소비자학실습, 상품기획론
주거학 분야 => 실내디자인론, 실내코디네이션, 주거공간디자인, 주택관리, 서양주거사 ==> 주거학 분야

4학년
소비자학 분야 => 소비자교육, 소비문화와행복, 건강가정정책론, Global Consumer Trend, 소비자주거학장기현장실습, 소비심리, 가정생활문화콘텐츠, 소비자와광고, 소비자학종합설계 
주거학 분야 => 주택정보상담, 치유공간, 실내디자인실무와시공, 친환경주거, 특수공간디자인, 주생활연구세미나 


전공동아리
전공 동아리 활동에는 선후배가 함께 어울려 전공과 관련한 배움의 기회를 갖게 됩니다.  

● 학술제/전시회 | 학생회 주체로 매 가을학기에 학술발표와 더불어 과제전시회를 개최하여, 소비자학, 주거학 각 분야의 수업에서 진행, 제작한 과제물을 전시합니다.
● NAMUH/ Crebiz | 전공활동 모임으로 디자인 관련 학업정보와 취업정보교환, 각종 공모전 응시 등의 활동을 합니다.
 

   
 

전공 연중행사
● 현장실습 | 3학년 이후 일정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기업이나 정부, 민간단체의 소비자 업무분야 현장실습 그리고 주거분야의 설계 사무실 및 디자인 사무실에서의 실습을 지원합니다. 일정기간의 현장실습을 마쳐야 국가자격증인 소비자상담사나 민간협회인증인 소비자업무전문가 인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STORY SHOP | 소비자와 유통, 상품기획론 분야의 실습시설입니다. 녹색소비의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하면서 판매기획과 홍보스킬, 회계기술, 고객상담과 소비자 문제해결기술 등을 습득합니다.

● 과제 전시회 | 매 가을학기에 학술발표와 더불어 과제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주거분야에서는 주택설계작품 및 실내디자인 작품을, 소비자학 분야에서는 품정보 비교책자, 인쇄광고물, 상품기획서 등을 제작하여 전시합니다.

● 산업시찰 및 전공답사 | 매학기 1회씩 산업시찰과 주거답사를 겸한 학과행사를 시행합니다. 주로 기업 생산시설이나 현지시장, 유통시설 견학과 주택 및 공간디자인 견학을 시행합니다.

졸업 후 진로
국내외 대학원 진학, 리서치 회사, 기업홍보/광고/트렌드분석/마케팅팀, CS기획과 교육, 고객지원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육상담팀, 실내디자인사무소, 설계사무소, 주택건설업체의 설계팀, 고객지원부서,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가구 및 부엌 디자인 회사

전공관련 자격증
소비자학 | 국가자격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인증 소비자업무전문가, 자격인증 소비트렌드전문가
주거학 | 국가자격 주거환경사, 국가자격 실내건축기사, 국가자격 건축기사, 자격인증 주택상담사, 국가자격 주거복지사
기타 | 자격인증 건강가정사, 가정복지사
 

선배가 말하는 대학생 꿀팁

   
▲ 나원주 <소비자주거학전공 12학번>


1. 소비자주거학전공에는 어떤 학생이 어울릴까요?
소비자주거전공은 인간과 근린환경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 교육함으로써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2.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경험해 보자!
가톨릭대학교는 소비자주거학전공이 개설대학 중에서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2가지만 소개한다면,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전공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학생의 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 실천교육’ 프로그램이 ‘2012년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식 프로젝트’로 인증을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인증을 받은 것입니다. 또 주거전공에서는 40평 아파트 규모의 실습실에서 실제 공간연출을 연습을 하는데, 다른대학과는 차별화된 실습내용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3. 플러스 알파, 이렇게 준비하자!
소비자주거학을 통하여 생활과학의 전문성을 폭넓게 이해하고 소비생활과 주거문화를 과학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생활과 환경의 질 향상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관련 교과목 | 미술, 기술가정, 경제 등
관련 동아리 | 회화공예반, 생태체험환경반, 경제토론반 등
권장도서 | 소비의 사회학, 알기 쉬운 가계경제학, 안팎에서 본 주거문화, 생활 속의 공간예술, 한국 주거와 삶, 한국주거의 미시사, 대한민국 트렌드 등

가톨릭대학교 입학처 : http://ipsi.catholic.ac.kr/main/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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