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선배들의 생생한 인터뷰가 살아숨쉬는 학과탐색

   
▲ 산업체 현장견학

뷰티미용학과 무엇을 배우나?

인간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사회가 발달하면 할수록 더 세밀하고 전문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는 미용문화를 선도할 지식과 미적 감각을 겸비한 최고의 전문 미용인 배출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실험 실습 기자재를 바탕으로 전문 분야별 실기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졸업과 동시에 직업을 갖는 우수한 인재양성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실용과학으로서의 미용학을 학문화하기 위한 각 분야별 교과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립한 학과입니다.

각 분야별 이론교육과 미용 실기 교육의 접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가치의식을 함양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전문지식을 갖추어 창의적으로 소통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인재로 양성시키고 있습니다.

   
▲ 헤어캇또 산학협력프로그램


또한 2014년도에 대학 특성화 사업으로 선정되어 5년 동안 45억의 지원을 받으며 웰에이징-메디스파 창의인력양성을 목표로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장학금 혜택과 자격증 취득, 제품개발, 인성함양, 스터디, 튜터링, 독서클럽 등등 자기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졸업 후 현장과의 이질감이 생기지 않도록 산업체와의 유대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어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졸업 후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시작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공동아리 및 산학협동을 통한 개인별 맞춤식 실기능력강화로 재학생들의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졸업생들의 취업에 힘쓰고 있답니다.

Q. 학과의 커리큘럼-무엇을 배우는지?
A. 동신대 뷰티미용학과에서는 적성과 진로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실시됩니다. 우선 헤어전공 분야는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헤어베이직테크닉, 헤어디자인테크닉, 염색 및 탈색, 미용마케팅 등의 과목과 헤어캇또와의 산학연계를 통한 현장실무 교육이 이루어지며, 피부전공 분야는 피부과학, 에스테틱테크닉, 메디컬 스킨케어, 오리엔탈스파테라피, 디톡스테라피, 풋스파테라피, 화장품학 등 체계적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메이크업 분야는 미용 일러스트레이션, 메이크업테크닉, 트렌드메이크업, 아트메이크업, 특수분장 등의 수업을 통하여 머리에서 발끝까지 이미지 연출법을 배우며 마지막 네일분야는 네일케어, 네일아트테크닉, 네일트렌드세미나 등 현장실습 체험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Q. 학과 교수 및 과목 소개
A.
총 7분의 교수님이 분야별로 전공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강은주 교수(학과장) - 미용색채학, 메이크업테크닉
정인주 교수 - 공중보건학, 해부생리학
임순녀 교수 - 미용마케팅, 헤어디자인테크닉
김신미 교수 - 헤어베이직 테크닉Ⅱ, 염색 및 탈색
서승희 교수 - 메디컬스킨케어, 메디스파테라피
허미라 교수 - 네일케어, 네일아트
주은화 교수 - 에스테틱테크닉, 풋스파테라피

Q. 학과 교수들의 주요연구 소개(산학협력 포함)
A. 강은주 교수님 -

- 키스해링 작품의 표현방법을 적용한 네일아트 디자인
- 바디페인팅을 활용한 광고의 광고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독창회를 위한 메이크업 디자인 연구-색채 이미지를 중심으로-
-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바디페인팅 활용 사례 연구
- 존 갈리아노 패션쇼 메이크업에 나타난 펀(FUN)의 표현방법
- 광고메이크업에 나타난 팜므 파탈(Femme Fatale)이미지-향수광고를 중심으로
- 한국사회에서 타투의 문화적 의미변화

정인주 교수님 -
- Hydrongen Peroxide로 손상된 배양 인체피부섬유모세포에 대한 함초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독효과에 관한 연구
- Cisplatin의 세포독성에 대한 레몬밤 추출물의 억제 효과
- Glucose Oxidase로 손상된 배양 인체피부섬유모세포에 대한 편백나무 잎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

임순녀 교수님 -
- 모발의 퍼머넌트 웨이브 형성 및 탈색에 미치는 열 함유 로드의 영향(2014)
- 발효녹차액을 이용한 모발의 트리트먼트 효과(2014)
-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2014)
- 헤어장신구 제조방법(Manufacturing method of hair accessories) [특허출원 번호 : 10-2012-0085549] [특허출원(국제등록) 번호 : 41-2012-0028582]
- 미용인을 위한 공중위생관리법(2014)
- 이론편, Physiology of the Skin Ⅰ(2013)
- 응용편, Physiology of the Skin Ⅱ(2013)

김신미 교수님 -
- 적색 산성염모제 시술에 따른 염색모발의 색상변화와 인장특성
- 헤어미용 분야의 학위논문 연구동향 분석
- 미니멀리즘 특성과 비달사순 커트스타일의 상관성 분석

서승희 교수님 -
- 각질형성세포에서 감초의 TNF-alpha로 유도한 염증 억제 효과
- Hydrogen peroxide로 산화적 스트레스가 유도된 HaCaT keratinocyte에서 금은화의 세포 보호 효과
- 금은화 물추출물의 항산화 효과와 Ultraviolet(UV)B로 유도된 사람 각질형성세포 손상에 대한 보호효과
- 마치현 70% 에탄올 추출물의 Heme Oxygenase-1 발현을 통한 산화적 스트레스에 대한 사람각질형성세포 보호효과
- 미용경락 (2015 메디시언)

허미라 교수님-
-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을 응용한 네일아트 디자인 연구
- Optical illusion 효과를 응용한 네일아트 연구

Q. 어떤 흥미와 적성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은지?

   
▲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A. 뷰티미용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늘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며, 성실한 학생이면 좋겠죠. 또한 새로운 최신 트렌드를 받아들이기 위한 공부 자세를 가져야 하며, 어느 자리에 서 있든 자만하지 않고 매사에 배우려는 마음을 갖는 학생이 온다면 뷰티미용학과의 인재가 될 것입니다.

자신이 미용에 대한 관심이 한 분야에 편중되어 있더라도 현재 미용업이 대형화 토탈화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만 가지고 깊게 공부하는것보다는 주 전공과목을 정해 심도있게 공부하시고 부전공들을 익혀 스펙을 쌓아두는 법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졸업 후 진로 방향
A.
졸업 후 진로는 분야별로 나누어집니다. 교육 분야로는 대학교수, 고등학교 미용교사, 직업학교 교사, 제품회사 교육강사, 학원강사, 문화센터 강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전공별 분야로 나누어 보면 헤어 분야에서는 두피관리사, 헤어 디자이너, 고전머리 전문가, 방송헤어전문가 등이 있고, 메이크업 분야에서는 스타일리스트, 이미지컨설턴트, 분장사, 화장품회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컬러리스트, 피부분야에서는 피부미용 컨설턴트, 메디컬센터 피부관리사, 아로마테라피스트, 발관리사, 한방피부미용전문가, 스파테라피스트, 천연화장품 전문가, 네일분야에서는 네일아티스트, 스킨아트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학원 진학, 유학 및 해외 취업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모집인원과 전형방법은?
A. 
현재 동시대 뷰티미용학과는 학부생 192명과 대학원생 16명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뷰티미용학과는 수시전형으로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수시전형 선발은 학생부 70%(교과성적+비교과 성적)와 면접 30%의 점수로 선발됩니다. 학생부의 교과 성적은 1학년 30%, 2학년40%, 3학년 30%의 비율로 반영이 되며 반영교과과목은 학년별로 국어, 영어, 수학,(사회,과학 중 택1) 각 1과목이 반영됩니다. 비교과 성적은 출결성적과 봉사활동 점수가 반영됩니다. 따라서 성실하게 교과 성적과 출결성적, 봉사활동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5년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 경쟁률은 4.4:1이였고, 일반(학생부등급) 평균 등급컷은 5.1등급, 80%컷은 6.1등급이었으며, 모집인원 40명 중 38명은 수시에, 2명은 정시에 모집하였습니다.

Q. 대학생활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A.
대학생활의 첫발을 내딛는 것은 설레임 가득인 만큼 한편으로는 홀로서기에 대한 불안함, 누군가와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학과 학생들은 오리엔테이션 때부터 학교생활에 대해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선‧후배 간의 교류를 위한 멘토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 내의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 및 봉사활동 참여를 통해 사제 및 학우 간의 친밀감 형성 뿐 만 아니라,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서 성적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높은 만족감으로 학교생활을 하고 있답니다.

또한, 동신대학교는 나를 키워주는 대학, 2015년 ‘잘 가르치는 대학’ 학부교육 선도대학(ACE) 사업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즉, 동신대학교의 인재상인 도덕적 인성, 실용적 전문성, 협동적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 인재양성과 보다나은 교육환경을 위해 학교와 교수님들께서 물심양면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자세로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한다면 즐겁고 멋진 미래를 펼쳐 볼 수 있을 것입니다.

Q. 학과 교수님이 말하는 학과의 전망과 비전, 우리 학과의 장점
A.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만의 장점은 첫째, 동신대 뷰티미용학과는 2014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1)에 선정되어 “웰에이징-메디스파 창의인력양성”을 목표로 학과특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산업체맞춤형 산학협력식


이 사업은 물리치료학과와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 두 개 학과에 5년간 45억 가량이 지원됩니다. 이 지원금은 학과 학생들의 장학금,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지원 등 학생들의 교육과 취업을 위해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환경 개선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5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현장실습 및 학습이 가능한 “DS 메디스파센터” 를 구축하여 이 공간을 활용한 현장실무형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S 메디스파센터는 ‘측정 및 평가실, 힐링테라피실, 스킨테라피실, 풋&헤드스파테라피실, 메디스파테라피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 전문가들 초청 특강뿐만 아니라, 봉사동아리 프로그림, 메디스파동아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과 취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둘째, 광주지역 미용중견기업인 (주)코아띠와 산업체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여 졸업과 동시에 헤어디자이너로 취업할 수 있는 헤어캇또 헤어전공 트랙을 개발하여 운영중입니다.

3학년부터 선택할 수 있는 헤어캇또 헤어전공 특랙은 (주)코아띠 교육부 소속 강사가 직접 강의하는 산학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과 방학을 이용한 현장실무교육을 통해 조기 승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셋째, 방과후 학교프로그램(ASP)프로그램이 잘 되어있습니다. 따로 시간을 내서 학원을 다니거나 하지 않아도 방과 후 프로그램 시간에 부족한 학업을 보충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 해주기 때문에 재학기간 중 각종 전공 관련 자격증(재학 중 10개 이상)취득이 가능합니다.

넷째, 활발한 전공 동아리 활동입니다. 헤어, 피부, 메이크업&네일 붙야의 전공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실기능력향상뿐만 아니라 취업정보탐색, 창업아이템 개발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업동아리 ‘美더하기’팀은 제14회 대학벤처동아리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남다른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인정받았고, 학교 링크사업단 지원으로 현재 대학 내 첨단 강의동에 美더하기 네일숍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현장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뷰티미용학과는 교직과정 설치 학과로서 교직과정 이수 시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이 발급이 되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세부적인 전공 연구를 통하여 석사 학위를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교육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웰에이징-메디스파 특성화 사업을 통한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다양한 산업체 기관과의 산학협력 체결을 통한 산업체 맞춤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하여 미래 뷰티산업을 선도할 전문 인력을 배출함으로서 지역관련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 할 것입니다.

뷰티미용학과 선배의 꿀팁

1. 학과 입학과 졸업시기?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 2011학년 3월에 입학하고 2015학년 2월에 졸업을 했습니다.

2. 현재 직장과 구체적으로 하는 일은?
현재는 광주 아모레퍼시픽 사업부에서 사업전략팀 소속인 뷰티서비스파트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속해 있는 뷰티서비스파트가 하는 일은 학교, 은행, 여성발전센터 다문화센터 등의 외부강좌를 통해 올바른 미용법 전달과 브랜드 홍보를 하고 있으며, 자사 매장이나 영업소, 특약점에서 메이크업 서비스와 네일서비스, 미용강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방문판매 하시는 신입 카운셀러님들에게 각 브랜드의 제품의 특징과 성분, 권유 대상, 바르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해드리고 있으며, 메이크업 제품의 특징과 메이크업 스킬들을 알려드림으로써 앞으로 고객과 대면했을 시 효율적으로 카운셀링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3. 학과에서 배운 것이 직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구체적으로 말해 준다면?
내 전공과목 중에 가장 흥미를 가지고 공부했던 메이크업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피부타입을 알고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 개성에 맞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메이크업은 화장품과 관련이 많은 과목입니다. 이러한 배움은 화장품 회사에서 고객님들의 피부타입에 따른 니즈에 대응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메이크업이나, 네일 서비스를 통해 올바른 미용법을 전달할 수 있으며 미용법과 접목시킨 화장품제품을 알려드리면서 고객님들에게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4. 취업 준비는 어떻게 했는지,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취업 전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가장 중요한 건 끈임없는 자기계발입니다.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계발은 직장을 가져서도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앞으로의 나의 가치가 더 높아질 수 있어 스스로 경쟁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내가 취업하고 싶어하는 곳의 원하는 인재상을 조사해서 그에 맞게 준비를 해보세요. 격증 취득이라던가 아르바이트, 대회, 학교에서 시행하는 공모전, 발표, 팀 프로젝트 등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5. 실제 자신의 이력서(스펙)와 자기소개서에 쓴 스토리를 적어 주세요.

   
▲ 해외 연수 프로그램


첫째, 우리학교만의 장점인 각종 자격증 취득 내용을 적었습니다. 4년 동안 방과 후 학습으로 진행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4개의 국가기술자격증과 10개 이상의 민간협회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마지막으로 미용정교사 2급 자격증까지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교직이수 내용입니다. 흥미를 가지고 시작한 전공을 공부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교직이수라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모교에서 교육실습을 통해 학생들과 의사소통하는 방법도 배우고 하나의 수업을 하기 위해 다양한 수업계획과 자료를 준비함으로써 어떻게 이해시킬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은 현장실무 경력입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화장품 가게에서 일을 하며 제품 공부를 하게 되었고 고객에 맞게 눈썹수정이라던지 수정메이크업을 해드림으로써 고객들에게 어울리는 제품을 시연해드리고 권유해 드리면서 메이크업 스킬과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6. 이 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예전에는 미용에 대한 시선이 곱지 만은 않았습니다. 공부하기 싫고 노는 아이들이 찾는 학과였지만 지금 뷰티미용학과는 이 시대에 가장 비전 있는 학과이기 때문에 선택을 잘했다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다만 겉에 있는 화려한 모습으로 단지 ‘재밌는 미용을 배우고 싶다’라는 가벼운 마음보다는 지금의 열정적인 마음과 내가 가지고 있는 목표, 꿈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꾸준히 도전하고 실현시킨다면 내가 이루고 싶은 나의 멋진 모습은 언젠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 파이팅입니다~

학과 홈페이지: https://beauty.dsu.ac.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