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최종 체크리스트 공개

외국어고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을 통해 기존의 ‘결과’ 중심의 평가방식과 달리 ‘과정’ 중심의 평가방식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입학담당관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신성적뿐만 아니라 중학교 3년 동안 진행한 다양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평가하므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 학교에서 제시한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답변을 작성하는 것이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중등부 사이트 엠베스트(www.mbest.co.kr)가 올해 외국어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학생들을 위해 주요 외고에서 발표한 자기소개서 문항을 중심으로 자기주도학습영역과 인성영역으로 나누어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을 정리했다.

1. 자기주도학습영역

본인이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점, 학교 특성과 연계해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고등학교 입학 후 자기주도적으로 본인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계획 및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계획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자기소개서에서 자기주도학습영역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지원동기, 자기주도 학습과정, 활동계획 및 진로계획 등을 모두 기재해야 한다. 이 중 한 항목이라도 답변이 누락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으므로, 문항에 기재된 순서대로 평가 항목을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자기주도학습과정에서는 ‘목표설정–계획수립–실천과정-결과평가’와 같이 구체적인 과정이 드러나도록 상세히 작성해야 한다. 나아가 자기주도학습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다른 과목이나 실생활에 접목하려 했던 노력과 의지를 보여준다면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지원동기는 자신이 원하는 진로가 지원하는 학교 및 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 진로를 정하게 된 사건이나 동기, 준비 과정 등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때 중학교에서 실시한 자율활동이나 동아리활동 등을 적절히 접목시킨다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꾸준히 독서를 한 지원자라면 책을 인용하여 진로를 풀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고교 입학 이후 활동계획을 작성할 때는 지원 학교의 인재상과 건학 이념, 커리큘럼과 특색사업 등을 조사하여 본인의 재능과 역량을 어떻게 연관 지어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 서술해야 한다.

진로계획에서는 진로와 관련된 정보를 바탕으로 지원 대학과 향후 진로계획 등을 간략하게 서술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질문에서 제시하는 항목에 대한 답변이 글 전체를 아우르는 단어나 하나의 문장으로 드러날 수 있을 정도로 일관성 있게 기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2. 인성영역

본인의 인성(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준수 등)을 나타낼 수 있는 개인적 경험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인성영역을 기술할 때는 봉사활동과 체험활동뿐만 아니라 핵심인성요소와 연관된 내용이라면 어떤 활동을 작성하더라도 무방하다. 핵심인성요소를 보여줄 수 있는 중학교 재학 동안의 활동 중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느낀 점 및 자신의 삶과 진로에 미친 영향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된다.

특히, 자신에게 의미 있게 다가왔던 일이나, 이를 통해 남다른 생각을 갖게 된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경험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현재 지속되고 있다거나 고교 진학 후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내용을 덧붙인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자기소개서 최종 체크리스트>

1. 감점요소 확인!
자기소개서는 정해진 분량 내에서 작성해야 하므로 띄어쓰기를 포함한 글자 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인증시험, 각종 경시대회 수상 경력 등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하는 것은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직업 및 경제적 지위, 고비용 취미활동 등과 관련한 내용도 감점의 대상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대회나 시험 명칭은 아예 언급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며, 사회/경제적 지위나 고비용 취미 활동처럼 기준이 다소 모호한 항목의 경우에도 조금 헷갈린다 싶으면 기록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각 항목별 분량 적절히 분배!
외국어고 자기소개서 문항은 학교별로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양식은 학교에 따라 형태가 나뉘는데, 크게 글자수 ‘지정’과 ‘미지정’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글자수 지정 자기소개서는 학교에서 정한 분량에 맞춰 작성하면 되므로 분량 안배에 대해 고민할 필요 없이 허용된 글자수 범위 안에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만 하면 된다.

반면, 글자수 미지정 자기소개서는 각 문항에 대해 지원자가 글자수를 자유롭게 정해 작성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자신의 강점 항목에 대해 좀 더 글자수를 할애할 수 있으므로 남달리 내세우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그 항목의 분량을 늘려서 작성하면 된다. 하지만 특별히 내세울 것이 없다면 자기주도학습 700자,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400자, 인성영역 400자 정도로 작성하는 것이 무난하다.

3. 작성된 글의 스타일과 문체 체크!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는 대필과 표절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스스로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는 2단계 면접 문항의 주요 소재로 활용되므로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거나 어른의 문체를 흉내 내는 것은 좋지 않다. 또, 문장이 간결해야 내용 파악이 용이하므로 잦은 접속사 사용을 피하고 한 문장이 세 줄을 넘어가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다.

4. 꼼꼼한 첨삭!
작성이 끝났다면 적어도 서너 차례 첨삭을 해야 한다. 처음에는 주제와 문단 위주로 살피고, 점점 범위를 좁혀 문장과 단어까지 꼼꼼히 첨삭해야 한다. 본인이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가족, 친구, 선배, 선생님 등 여러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스스로 소리를 내어 읽어보면서 어색한 문장 등을 고치고 맞춤법에 맞게 쓰였는지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체크하도록 한다.

<2016학년도 외국어고등학교 입시 일정>

구분 학교 모집인원
(일반전형)
원서접수 전형일정 최종 합격자발표
1단계
합격자발표
2단계
면접
서울 대원외고 200 11.16~11.20 11.24 11.3 12.3
대일외고 200
명덕외고 200
서울외고 200
이화외고 120
한영외고 200
경기 경기외고 160 11.5~11.10 11.13 11.21 11.26
고양외고 200 11.13 11.21 11.26
과천외고 189 11.13 11.21 11.26
김포외고 160 11.13 11.21 11.26
동두천외고 160 11.13 11월 22일 11.26
성남외고 160 11.13 11월 22일 11.26
수원외고 160 11.13 11월 22일 11.26
안양외고 200 11.11 11.21 11.25
인천 미추홀외고 153 10.26~10.30 11.4 11.23 11.26
인천외고 200
강원 강원외고 97 10.7~10.13 10.16 11.7 11.12
경남 경남외고 160 11.23~11.26 11.27 11.3 12.3
김해외고 75 11.28 12.1 12.3
경북 경북외고 100 11.16~11.18 11.23 11.27 12.3
대구 대구외고 120 11.4~11.6 11.1 11.21 11.24
대전 대전외고 200 10.28~10.30 11.6 11.27 12.4
부산 부산국제외고 160 11.23~11.25 11.27 12.1~3 12.4
부산외고 200 12.1~2 12.4
부일외고 160 미정 12.4
울산 울산외고 140 10.19~10.22 10.28 11.1 11.17
전남 전남외고 100 10.23~10.29 11.2 11.19 11.23
전북 전북외고 128 11.17~11.20 11.21 11.25 12.1
충남 충남외고 135 11.11~11.13 11.19 11.28 12.1
충북 청주외고 160 11.17~11.19 11.2 11.24 12.2
제주 제주외고 80 10.19~10.23 10.3 11.2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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