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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최첨단 융합과학의 산물가톨릭대를 선도하는 미래학과의 중심
문영훈 기자  |  webmaster@eduj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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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10.23  11:2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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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 각국은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인 스마트 ICT융·복합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미디어 응용 분야에서는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 스마트자동차, 인지과학, 지능형로봇, u_헬스케어, 3D입체영상미디어 등 다양한 디지털콘텐츠 기술을 기반으로 학문적인 연구와 기술개발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CI : Human-Computer Interaction) 기술이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서 매우 핵심적인 기술적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에는 키보드가 없는 컴퓨터가 출현할 것입니다. 사람의 오감과 감성을 인지하고 이를 컴퓨터와 통신을 통해 반응하는 웨어러블디바이스 기반의 감성 컴퓨터, 뇌파로 가전기기를 작동하는 방식, 빅데이터를 통한 다양한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실용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는 스마트 ICT융·복합미디어의 지식정보 사회에서 컴퓨터와 IT기술 그 자체만으로 존재하기보다는 또 다른 첨단 기술인 BT(Biotechnology), NT(Nanotechnology), 유비쿼터스(Ubiquitus) 등과 융합하여 새로운(Technology Convergence) 패러다임을 통한 첨단기술과 콘텐츠를
기획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 전공에서는 스마트미디어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플랫폼 설계연구 및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제반 멀티미디어 기술을 익히고 새로운 기술을 창조할 수 있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학과세부영역
● 미디어공학 트랙 | 스마트ICT융합미디어,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IoT), 스마트자동차, 인지과학, 지능형로봇, 패턴인식 등 스마트미디어, 의용공학, u_헬스케어, 3D입체영상미디어, 정보검색 및 처리에 필요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기술을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미디어 표현에 필요한 컴퓨터 기술을 교육받게 됩니다.

● 문화콘텐츠 트랙 |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광고, 교육콘텐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콘텐츠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과 자신이 스스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창조하는 창의력 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육과정

2학년
윈도우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시스템개론, 확률과 통계, 논리회로 및 실험, 선형대수학, 데이터구조, 신호처리개론, 자바프로그래밍, 디지털스토리텔링입문, 콘텐츠분석, 영상콘텐츠창작실습, 다큐멘터리기획개론, 미디어콘텐츠디자인 1, 2, 콘텐츠산업창업론, 영상창작기초, 발상표현과 스토리보드, 디지털문화론

3학년
컴퓨터비전,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구조, 미디어처리알고리즘설계, 웹프로그래밍, 영상및비디오처리, 로봇공학개론, UI/UX소프트웨어설계, 패턴인식 및 기계학습입문, 게임프로그래밍, 인터랙션디자인, 문화콘텐츠조사방법론, 3D애니메이션1, 2, 영상연출과연기실습, 디지털스토리텔링, 미국문화산업의이해, 방송콘텐츠기획개론,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영어, 영상편집과특수효과 1, 2, 영상제작세미나

4학년
컴퓨터애니메이션,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가상및증강현실, 모바일게임, 멀티미디어특강, 3D그래픽스, 비주얼특수효과, 사운드디자인및편집, 창의적미디어프로젝트, 미디어정보검색 및 소셜컴퓨팅, 인터렉티브프로젝트실습, 콘텐츠마케팅. 콘텐츠디자인프로젝트. 문화정첵의이해. 창의적콘텐츠프로젝트, 디지털영상제작, 콘텐츠산업의이해, 디지털영상제작,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 광고기획및제작

학과동아리
● A.S.C. | All Sport Club 디지털미디어 학부 소속의 동아리로 정기적으로 매주 축구경기 및 농구 탁구 등 모든 운동 활동들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학기 방학마다 전지훈련 및 캠핑을 떠나는 가족 같은 분위기의 동아리입니다. 함께 땀 흘리고 몸을 부딪히며 친목을 도모하고 교내 여러 대회에 학과 대표로서 참여하는 동아리입니다.

● H.U.S. | Humorous. Unique. Soulmate. 어원 그대로 재미있고 특별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부질없는 시간 낭비는 이제 그만! 놀 땐 놀고 할 땐 하는 화끈한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내 동아리입니다. 한미파슨스와 함께하는 대학생봉사단에 발탁되어 기업봉사활동 중이며, 학생 자치단체, 공모전수상, 교내외 대회 수상 등을 경험한 선배들이 있습니다.

● 라온S | 라온S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문화마케팅, 스토리텔링 등 다 방면의 문화 활동에 관심이 있고 그에 관련된 진로에 뜻이 있는 학생들이 모인 동아리입니다. 학기 중 수업시간에 배운 문화 이론을 실무 경험을 통해, 직접 문화 기획자가 되어 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매년 학교 축제 및 문화 기획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방학 중 스터디와 워크샵을 통해 문화에 대한 안목을 기르고 있습니다

학과 연중 행사

   
 


● 과제전 | 매년 1학기 말(6월경)에 열리는 과제전은 1학기 동안 배운 그래픽과 특수효과 툴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교내에 전시하는 활동입니다. 학과에서는 과제전 전시작품 중 우수 작품을 선별하여 공모전 출품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하여 학생은 창작능력 고취와 성취감을 느끼고, 개인의 이력관리에도 도움을 받게 됩니다.

● 학술답사 | 매년 2학기 초(9월~10월)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박 2일간의 학술답사를 떠납니다. 학교를 떠나 콘텐츠 제작 현장 및 최신 기술 동향을 접하고, 저녁에는 이를 이용한 콘텐츠 창작 활동을 하면서 교수님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유대감 및 소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미디어콘텐츠대회 | 매년 2학기 말(10~11월)에 미디어콘텐츠대회가 열립니다. 이 대회는 그동안 만든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및 영상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 스토리보드 분야의 작품 공모전입니다. 약 한 달간 작품을 접수 받고, 입상자는 시상식 때에 작품 설명회 및 상품을 수여받습니다.

● 게임제작대회 | 매년 2학기 말(10~11월)에 게임제작대회가 열립니다. 이 대회는 그동안 배운 기술을 이용하여 콘솔 게임, PC 게임, 모바일 게임 등을 제작, 공모하는 대회입니다. 입상자는 시상식을 통하여 상품 수여 및 다른 학생들에게 본인이 제작한 게임을 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습니다.

졸업 후 진로

대기업중앙연구소, 정부기관연구소, UI/UX디자이너, 방송제작/기획, 디지털미디어관련 외국기업, 포털사이트기업, 3D제작회사, 인터넷광고기업, 지능형로봇연구소, 콘텐츠마케터, 투자, 자금 관리, 라이센싱 관리자, 글로벌 마케터(지역관리자) , 프로젝트 관리자, 문화 프로그램 기획자, OSMU상품 기획자, 만화축제 기획자, 연구기관, 교수, 지역 문화 콘텐츠진흥기관, 콘텐츠 비평가, 교사, 기업체의 회사원, 언론인, 공공기관의 공무원, 교수, 성직자, 정치가, 사업, 변호사, 교직과정 이수 후 정교사 자격증 취득 가능, 교육 분야

학과 관련 자격증
방송정보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방송정보관리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등 그래픽과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업에 도움이 됩니다.

tip - 선배가 전하는 입학준비, 대학생활 팁

   
 

조형준 (12학번 디지털미디어학과 미디어공학 트랙)
미디어공학 트랙에는 인지과학을 기초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을 통한 스마트미디어 첨단기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평소 감성디자인(UI/UX), 홀로그램(HMD/HUD), 3D Display 등 비디오, 음향 및 영상, 게임에 관심이 있고 빅데이터를 통한 첨단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문제를 지능형컴퓨터의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풀고 싶은 호기심이 강하다면 매우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 든든한 선배들이 있다!
미디어공학 트랙은 ICT융·복합미디어 기반의 소통하는 미래지향적인 학과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랍니다! 졸업한 학과 선배들의 다양한 분야로의 산업체 진출을 보며, 제가 선택한 학과의 자부심을 더욱 더 느끼고 있습니다.


임현서 (12학번 디지털미디어학과 문화콘텐츠 트랙)

   
 


문화콘텐츠 트랙은 평소 게임, 애니메이션, 모바일 서비스 등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나 기획력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들을 제대로 파악하는 일도 중요하므로 우리 문학이나 문화에 관심이 있었던 학생이라면 이 전공에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 든든한 선배들이 있다!
학과 내에서 스터디나 멘토링 소모임을 통해 선배님들께 많은 도움도 받을 수 있고 진로에 대한 속 깊은 이야기도 나눌 수 있었답니다. 다양한 학문을 배우는 만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는데 이 덕분에 넓은 시야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플러스 알파, 이렇게 준비하자!
컴퓨터, 포토샵, 일러스트와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소프트웨어를 어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방면의 호기심으로 무엇이든 보고 듣고 해보는 적극성을 키워보세요. 꼭 학과와 관련되지 않아도 상상력을 자극하는 무엇이든 해보면 작품과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 관련 교과목 | 수학, 문학, 과학관련 기초과목, 음악, 미술 등 예체능 분야
● 관련 동아리 | 컴퓨터반, 외국어회화반, 신문반, 만화반, 토론반, 방송반, 디자인반, 문학반, 게임반,
에니메이션반, 영화반, 독서반 등
● 권장도서 | 영상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미디어 인터뷰,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포토저널리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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