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아티스트의 꿈, 한국예술원에서 이룬다

   
▲ 한국예술원 실용음악예술계열 연주 녹음 실습

20년 전통 4년제 예술학사 교육기관
한류시대를 이끌어갈 예술 인재를 다수 배출하고 있는 예술 특성화 기관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KAC 한국예술원’이 바로 그곳이다.

한국예술원은 실무능력과 경쟁력을 고루 갖춘 준비된 예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 때문에 누구보다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유능한 교수진들이 현장 중심의 전문화, 차별화된 교육에 힘쓰고 있다. 미래 대중문화를 선도하고자 하는 꿈을 가진 학생이라면 한국예술원에서 그 기회를 찾아보자.

한국예술원은 20년 전통을 자랑하는 교육부 4년제 예술학사 교육기관이다. 도심형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며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 교육 방침이다.

   
▲ 한국예술원이 주관한 기획사 오디션

예술문화 중심지인 홍대권역과 주요 방송국이 인접해 있는 서울 충정로에 위치해 있어 현장 실습 및 인턴 진출 등 다양한 기회를 접할 수 있다.

JYP, sim, 큐브, 스타제국, 로엔, 미스틱, 티에스 등 대형 기획사 오디션을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해 재학생의 연예계 진출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해외대학과의 국제교류 프로그램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2013 터키 이스탄불 미마르시난예술대학교(Mimar Sinan Fine Arts University)와 자매결연한 이후 영국 음악학교 디 인스티튜트(The institute of Contemporary Music Performance), 중국전매대학교 아시아미디어연구센터, 중국심천홍박창영미디어그룹 등과 꾸준히 국제교류를 맺고 있다.

한국예술원 영화과, 해외로 비상하다

   
▲ 영화과 디지털 비디오 제작실습(오른쪽이 오기환 학과장)

특히 한국예술원 영화과의 해외진출 성과가 괄목할 만하다.

영화감독 오기환 교수는 2013년 4월 개봉한 영화 <이별계약>으로 중국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였으며, 2014년 개봉한 영화 <패션왕>도 홍콩, 대만, 태국, 중국으로 진출하여 호평을 받았다.

오 교수는 현재 영화진흥위원회 산하 한국영화 해외진출 소위원회 임원으로 임명되어 활동 중이다.

또한, 윤부희 교수가 촬영 및 D.I에 참여한 단편영화 <스나이퍼 관찰법>은 국내 최초로 모스크바영화제 단편경쟁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가장 최근에는 안승혁 동문의 작품<불한당들>이 제14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영화과 14학번 이다윗 학생이 출연한 영화 <꿈보다 해몽>은 로테르담영화제에 초청받았으며 브졸 국제아시아영화제 이날코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한국예술원 영화과의 가장 큰 성과는 재학생이 국제영화제에 다수 진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0년 안승혁 동문의 작품 <비보호좌회전>이 벤쿠버국제영화제 단편부문과 부산국제영화제 단편부문에 초청됐고, 2011년 이태호 동문의 작품 <집앞에서>가 제64회 칸국제영화제 비평주간에 선정됐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이설희 동문의 작품 <꽁치>가 선정되기도 했다. 20014 광저우스마트영화제에서 단편영화 <홍제동>으로 우수상을 받은 김재원 학생은 작품 <왜 독립영화 감독들은 여배우를 영화제에 초대하지 않는가?>로 2015년 스페인스마일페스티벌에서 독립영화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로스엔젤레스영화제에서는 최고의 단편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했다.

모델연기과, 실용무용과, 공연기획연출과 등 해외진출 성과 돋보여
다른 학과 학생들의 해외진출 사례도 드물지 않다. 모델연기과 14학번 김영학생은 페션쇼 루이비통, 에르메니질도 제냐, DKNY, 에트로, 크리스챤 디올 모델로 활동하고 있으며, 2015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에서 올해의 모델로 선정되며 탑모델의 위상을 뽐냈다.

보컬/싱어송라이터과 14학번 조진형 학생은 MBC MUSIC에서 방영된 <슈퍼아이돌>이라는 중국과의 합작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많은 참가자들을 제치고 중 1군 진출을 통해 중국진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 실용무용예술계열 수업

실용무용과 13학번 권순민 학생은 한국 최고의 팝핀크루인 애니메이션크루 소속으로 ‘2014 코리아 페스티벌 인 유라시아’(2014 Korea Festival in Eurasia)를 통해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에서 순회공연을 펼치며 한국댄서의 위상을 높였다.

또한 홍콩의 가장 큰 행사 중 하나인 홍콩구정축제에 한국대표로 초청받아 거리퍼레이드공연에 참가하기도 했다.

13학번 공연기획전공 이지훈 학생은 걸그룹 씨리얼(C-REAL) 에피로 활동하며 일본에서 뮤지컬 <썸머 스노우> 주연으로 발탁되어 슈퍼아이돌 성민, FT 아일랜드 승현, 초신성의 성재, SS501의 허영생과 함께 일본 전역에서 2013년 04월 12일부터 2013년 4월19일까지 50회의 순회공연을 마쳤다.

공연기획연출과 학생들은 평소 콘서트, 뮤지컬, 연극, 페스티벌, 패션쇼, 이벤트 등 다양한 공연연출 기술을 익혀왔으며 2014인천아시안게임 개막식 연출, 울트라뮤직페스티벌 코리아, World DJ Festival 2015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개폐막식 연출 제작과정 참여, 평창스페셜&아트페스티벌, ‘2015 서울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세계지식포럼 생방송 스태프 등 다양한 국제행사 경험을 쌓아오고 있다.

   
▲ 음향예술계열 앨범 녹음 실습

이런 한국예술원의 교육에 관심을 가진 해외 언론도 있다.

스리랑카 국영 TV방송국 Sri Lanka Rupavahini Corporation은 한국예술원 영화예술학부와 방송제작/연출과 학생들의 영상 제작 실습을 하는 수업장면과 영화제작하는 과정 등을 취재했다.

또한 음향스튜디오/ 방송제작스튜디오 등을 촬영하고 한국예술원 방송제작/연출과 김효공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촬영은 한국영상산업에 대한 다큐멘터리 'The beauty of Korea'에 반영되어 지난 8월 스리랑카 현지에서 방송됐다.

최고의 스타 교수진의 실무중심 교육
한국예술원은 성시경, 김건모, 나윤권 등을 프로듀싱한 국내 최고의 음악 프로듀서이자 현재 '복면가왕'과 한중 합작 글로벌 오디션 '슈퍼아이돌' 심사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는 작곡가 김형석 학장(실용음악예술학부)을 비롯해, '청담동스캔들', '넝쿨째 굴러온 당신' 등에 출연한 배우 유지인(연기예술학부), 개그맨 이병진(연기예술학부), KBS 1TV '징비록' 작가 정형수(방송작가/영상문예창작예술학부), '히든싱어 시즌1~3'과 '집밥 백선생' 메인작가 노윤(방송작가/영상문예창작예술학부), 드라마 '미생' 작가 정윤정(방송작가/영상문예창작예술학부), 롤러코스터 남녀탐구생활 성우 서혜정(성우과), 영화 '작업의 정석', '패션왕' 감독 오기환(영화예술학부), 신치림 가수 하림(실용음악예술학부) 등 각 예술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스타 교수진이 실무교육에 힘 쏟고 있다.

9개 학부 34개 학과 신·편입생 모집

   
▲ 방송제작 스튜디오 수업

한편 한국예술원은 서울 충정로에 위치한 4년제 예술학사 교육기관으로 실용음악학부(보컬/싱어송라이터과, 힙합과, 기악과, 작곡과, 뮤직비지니스과), 음향학부(공연음향과, 음반레코딩과, 사운드디자인과), 연기학부(방송연기과, 영화연기과, 성우과, 모델연기과), 실용무용학부(스트릿댄스과, 방송댄스과), 방송연예/공연기획학부(공연기획연출과, 매니지먼트과), 영화학부(영화연출과, 영화촬영/기술과, 영화이론과, 영화스토리텔링과, 영화기획제작과), 방송작가/영상문예창작학부(영상시나리오창작과, 방송예능창작과, 연극/뮤지컬대본창작과, 게임/애니/웹툰스토리창작과), 방송영상/사진학부(방송제작과, 방송연출과, 시각영상디자인과, 영상애니메이션과, 사진영상과), 공연학부(뮤지컬과, 연극과, 무대미술과, 공연연출과)등 총 9개 학부 34개 학과로 현재 2016학년도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2016학년도 신/편입생 모집에서 학생들의 적성을 고려해 수능 및 내신성적은 반영하지 않고 100% 면접 및 실기를 통해 선발하고 있으며, 우선선발전형 합격 시 전원에게 입학장학금을 지급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2016학년도 한국예술원 입학 및 편입은 한국예술원 홈페이지 또는 진학사와 유웨이에서 지원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예술원 홈페이지(www.ik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장 인터뷰> 김형석 학장/실용음악예술학부장
 

   
 

안녕하세요. 한국예술원의 학장이자 실용음악예술학부 학부장 김형석입니다.

성시경, 나윤권, 솔리드, 박진영, 박미경, 신승훈, 김건모, 임창정, 박지윤 등 현재도 활동하고 있는 뮤지션들과의 작업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은 세계로 뻗어나가는 대한민국의 음악시장을 주도하는 인재를 전문적으로 키워내야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음악은 방대하고 날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예술계 졸업생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만큼 전문성을 갖춘 재능 있는 사람이 필요한 것이 바로 현 음악시장입니다.

급변하는 음악시장에는 그에 맞는 교육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한국예술원만의 차별화된 커리큘럼과 최고의 교수진을 통한 교육은 간절하지만 막연했던 음악에 대한 해답을 찾아주고 프로 뮤지션이 갖추어야 할 전문성을 키워 드립니다.

한국예술원이 당신을 문화산업 현장에 진출할 수 있는 준비된 인재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Profile
성시경 ‘내게 오는 길’, 신승훈 ‘I Believe’ 작곡
나윤권, 솔리드, 신승훈, 김건모, 임창정, 박지윤 앨범 그 외 다수 프로듀싱
MBC ‘복면가왕’ 심사위원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