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Q. 중어중문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보통 영어영문학과, 중어중문학과 같은 외국어문학부를 흔히 그저 영어, 중국어 같은 ‘외국어’만 공부하는 학과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그렇다면 왜 그냥 영어과, 중국어과라고 하지 않고 굳이 ‘문학’이라는 글자가 학과 이름에 포함이 돼 있는 것일까요.

중어중문학과는 중국 어학과 문학 지식을 함께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중국의 역사, 정치, 경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중국이라는 나라를 배우고, 이해하고자 하는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문학부분에서는 상고시대부터 현재까지의 문학의 흐름과 그 안에서 주요 문학 장르, 작품, 작가들을 배우게 되고, 어학부분에서는 중국어의 발생부터 현재 모습으로 발전하기까지의 음운, 문자, 어법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어의 구조를 정확히, 체계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또한 수준별 말하기, 듣기, 쓰기 수업을 통해 보다 더 실용적인 중국어를 배울 수도 있어요. 이렇게 고전과 현대, 어학과 문학 어느 한 쪽에도 과하게 치우쳐 있지 않은 균형 있는 배움을 통해 중국 어학, 문학은 물론이고 중국의 문화, 역사까지 깊고 넓게 이해해 진정한 중국 전문가가 되기 위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교환학생, 방문학생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중국 현지에 나가서 살아있는 중국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들 역시 많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Q. 중국어를 잘해야만 중어중문학과에 들어갈 수 있나요?
답부터 말씀드리면 전혀 아닙니다. 실제로 중어중문학과에 들어오는 학생들의 수준은 개인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중국에서 몇 년씩 살다 와서 중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친구들이 있는가 하면 한국에 살면서 중고등학교 때 배웠거나 개인적으로 배워서 어느 정도의 수준을 갖고 있는 친구들도 있고, 아예 중국어의 기본조차 모르고 들어오는 친구들도 있어요. 정말 한 마디도 할 줄 몰랐던 친구들도 중어중문학과에 들어와서 중국어를 익혀 가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그러니 나는 지금 중국어를 못하니 중어중문학과에 갈 수 없겠다는 생각은 접어두셔도 좋아요. 더욱이 앞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중어중문학과에서 어학만 배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예 중국어를 모른다고 해도 한국인 교수님이 한국말로 강의하시는 문학수업을 듣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고, 입학한 후부터 공부해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HSK(한어수평고시, 중국어 능력 시험) 자격증을 꼭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지원하는 대학의 입학전형에 따라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없으면 절대 안 되는 필수조건은 아니라고 답을 할 수 있겠네요.

다만, 너무 당연한 말이겠지만 일단 중어중문학과에 들어온 이후부터는 중국어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갖고 열심히 배우겠다고 생각하는 게 좋겠습니다.


Q. 어떤 친구들이 오면 좋을까요?
저는 중국문학, 중국어, 중국문화 등 중국 전반에 관심이 많아 대학에 와서 좀 더 체계적이고 깊게 배워보고 싶은 친구들에게 중어중문학과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혹은 아직은 중국에 대해 잘 모르지만 중어중문학과에서 공부하면서 대륙의 기상을 느끼고 글로벌한 마인드를 가지며 중국을 알아보고 싶다는 친구들에게도 적극 추천합니다.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최신 진학 정보, 상위 1% 공부법이 가득!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Q. 전공과목이 궁금해요!
중어중문학과 과목들을 크게 구분하면 문학, 어학, 중국어로 나뉩니다.

문학 분야는 다시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뉘어 전체적인 문학사의 흐름을 살펴보기도 하고 시, 소설, 희곡 같은 구체적인 문학 장르와 작품, 작가들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기도 하는데 중국 고대 문학사, 중국 근세 문학사, 시경, 당시, 중국 산문선독 등의 과목들이 있어요.

어학 분야에서는 한자 형태를 연구하는 문자학, 음을 연구하는 음운학, 구조를 연구하는 문법 등을 심도있게 배우게 됩니다. 대표적 과목들로는 한자론, 중국어 음성학, 중국실용교육어법 등이 있습니다.

어학 분야가 중국어의 이론적, 구조적 측면을 배우게 된다면 마지막 중국어 분야에서는 수준별 단계를 통해 실용적으로 중국어를 익히고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구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초급 중국어 쓰기, 중급 중국어 말하기, 고급 중국어 듣기, 비즈니스 중국어, 실용 중국어 같은 과목들이 그것입니다.


Q. 졸업 후 진로
• 외국어문학 전공자
• 지역 전문가
• 교수, 교사
• 일반 대기업
• 은행, 금융계통
• 외국계기업
• 방송계, 통·번역, 외교관 등


“중국이 궁금하다면? 중문과로 오세요!”
저는 사실 중국어가 재밌고 좋다는 이유 하나로 중문과를 선택했습니다. 바꿔 말하면 처음엔 중국 문학이나 문화에 대해서는 그렇게 큰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었죠. 하지만 학교를 다니고 공부를 하면서 점점 중국 문학의 아름다움과 문화, 사상의 깊은 맛을 느끼게 됐고, 이제는 중국이라는 나라 전체를 사랑하게 됐답니다.

한 나라의 언어는 그 나라를 이해하는 데 가장 좋은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강함과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알아보고 싶지 않으세요? 중어중문학과가 여러분에게 그 길을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출처=연세대 전공안내서 ‘연세 올웨이즈’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75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