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향상 '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 출간

단단하게 다져진 독해력은 자기주도학습의 첫걸음! 독해력, 어휘력, 맞춤법, 글쓰기까지 한 번에 키우자!

2024-08-23     정형권 기자
사진출처=성림주니어북

도서출판 성림주니어북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고전 독해 책 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2)를 출간했다.

단단하게 다져진 독해력은 모든 과목 공부의 든든한 주춧돌이다. 초등 시기에 탄탄하게 다진 독해력은 중·고등 시기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입시를 이끈다. 2028년 확 바뀐 입시 제도는 문해력을 핵심으로 두고 논술의 비중을 높였다.

이는 단순 반복 암기로 점수를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아는 것을 어떻게 풀어 쓸 수 있는지를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 문해력을 바탕으로 둔 통합사고력과 표현하는 글쓰기 스킬이 중요해졌다. 이를 위해 초등 고학년 때부터 꾸준한 독서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고 필수 어휘와 지식을 습득해 변별력 있는 글쓰기 훈련이 필요하다.


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는 초··고 교과서에서 빈번하게 다뤄지는 우리 고전 50편을 선별해 각각 중요 장면들로 지문을 구성했다. 길지 않은 지문은 읽는 데 부담이 없고 그에 따른 적당한 문제를 풀게 해 주어진 지문을 완전하게 독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또한 읽은 지문과 연계한 글쓰기로 표현력이 향상되어 잘 읽는 것을 넘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글로 쓰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이 책은 아이들의 재미와 흥미, 교훈을 고려한 적절한 지문을 읽어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킨 후 지문에 따른 문제를 풀어 성취감을 느끼고 향상된 문해력을 바탕으로 연계된 글쓰기 연습으로 표현력을 키운다. 그뿐만 아니라 매일 짧은 시간 지문을 읽고 단어를 익히고 지식을 습득한 후 다양한 글쓰기를 접하고 연습해 단기간으로 변별력 높이는 글쓰기를 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나열된 단어를 단순히 외우며 익히는 것이 아닌 가로세로 퀴즈를 풀어보며 단어의 뜻을 유추해 습득한 단어의 뜻을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그뿐만 아니라 한자를 익히고,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활용해 비유와 관용적 표현을 연습하며 문장 구성 능력과 함께 독해력도 함께 향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논술을 쉽고 재미있게 접하고 싶은 학생에게, 초등학생 자녀의 올바른 독서 습관을 고민하는 학부모, 무엇보다도 무슨 말인지 어떤 의미인지 몰라 공부 자체를 포기하고 싶은 아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2028년 확 바뀐 대입 제도의 가장 큰 핵심은 논술 비중의 강화이다. 학생들이 글을 읽고 분석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5지선다형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등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논술 및 서술형평가의 확대로 단순 반복 암기로 점수를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아는 것을 어떻게 풀어 쓸 것인지가 중요해진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통합사고력과 향상된 표현력에서 나오는 변별력을 높이는 글쓰기이다.

우리 고전으로 배우는 고전 독해와 글쓰기는 바로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독해력, 어휘력, 맞춤법, 글쓰기까지 한 번에 키울 수 있는 맞춤형 책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꼭 읽어야 할 우리 고전 중 엄선한 50편을 적당한 양의 지문으로 읽으며 초등 독해를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독해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재미와 흥미를 갖도록 해 읽기 능력과 어휘력을 향상하고 올바른 맞춤법으로 간단한 요약 글쓰기부터 연계된 다양한 글쓰기까지 연습해 표현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14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