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미디어·문화예술관련 신직업 25가지

- 새로운 직업 생겨나거나, 기존 직업에서 직무 확장 및 전문화 - '진로 활동과 연계해 탐색'하기 추천

2025-11-10     이지민 기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 직업세계는 기술의 변화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신기술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낳거나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신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전혀 다른 분야가 융합하여 과거에 없던 직업이 탄생하기도 하고, 기존의 직업에도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직무가 확장되거나 더욱 전문화되기도 한다.

다음 인터넷, 미디어, 문화예술관련 25가지 직업도 그 중의 하나로, 직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학생들은 진로활동과 연계해 탐색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도 전통적인 툴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일 필요가 있다.

1. 소셜미디어전문가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에 기업 페이지를 개설해서 기업의 마케팅을 실행·관리한다.

2. 평판관리전문가
온라인 시대에 누구나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온라인상의 개인평판을 전반적으로 관리해준다. 인터넷에 떠도는 나쁜 평판을 복구하고 관리하는 일을 한다.

3. 디지털장의사
고인이 홈페이지에 올린 사진이나 글을 삭제하거나 생전에 가입한 사이트를 통해 연락이 올 경우, 자동응답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고인이 세상을 떠나기 전 사이버공간에 남긴 흔적들을 정리해준다.

4. 디아이(D.I)전문가
디지털카메라로 촬영된 영상데이터를 작품이 요구하는 최종 영상으로 완성하기 위한 모든 디지털 공정에 관여 한다.

5. 붐오퍼레이터
동시녹음 장비와 시스템 준비, 붐마이크의 필요 위치 파악, 붐마이크 조작·관리, 동시녹음 소스의 데이터 모니터링 등을 한다.

6. 특수효과(VFX)감독
특수효과 업무를 관장하여 촬영 진행과 파이털 CG 데이터를 총괄적으로 책임진다.

7. 스토리코치
스토리창작자가 원하는 의도를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대본에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스토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거나 관련 교육 훈련을 제공한다.

8. 스토리에이전트
스토리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대변하며 기획, 창작 활동을 지원한다. 나아가 재무설계나 법률지원을 한다.

9. 스토리컨설턴트
스토리창작자가 스토리에서 다루는 특정한 소재나 직 업, 기술, 산업 등에 대하여 자문 또는 지원을 해주거나 체험을 제공한다.

10. 비디오아트테크니션
미술관의 의뢰를 받거나 혹은 작가 개인의 오디오, 비디오를 이용한 설치 미술품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관리한다.

11. 미술아키비스트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소장품이나 전시품 또는 각종 자료(작가의 개인 기록 등)를 수립·정리·기록한다. 예술 시각예술, 공연예술, 음악 등)에 대한 작가, 작품, 공연 등의 기록물을 관리한다.

12. 인포그래픽기획자
다량의 정보를 비주얼화하여 한눈에 볼 수 있게 디자인 하는 인포그래픽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정보분석과 기획을 한다.

13. 디지털디톡스지도사
개인들이 디지털 기계로 인해 생긴 스트레스를 아날로그 환경을 조성하여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14. 디지털자산관리자
비디오, 사진 등 디지털 자산의 수집·저장·배포 등 총괄적 관리업무를 수행하며 관련한 의사결정을 한다.

15. 개인브랜드개발자
스타일리스트, 홍보전문가 및 중역코치의 역할이 확장 된 것으로 미디어매체를 이용하여 개인 브랜드를 어떻게 창조할 것인지 조언한다.

16. 디지털문화재복원 전문가
3D디지털기술을 활용해 기존 문화재 또는 소실된 문화재의 디지털 정보를 복원·구축한다.

17.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전문가
게임 이외의 분야에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인간의 경쟁심리, 보상 및 즐거움 추구의 원리를 적용하여 마케팅, 교육, 웹 운영 등에 적용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8. 쇼핑몰개발자
거대한 쇼핑몰 개발 시 투자를 유치하고, 입점 점포를 모집하여 쇼핑몰의 공간을 구성한다. 쇼핑객들의 동선과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어떻게 쇼핑몰의 구조와 배열을 할 것인가를 기획한다.

19. 모바일광고기획자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PC 등 스마트 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스마트 광고를 기획한다. 광고회사에 소속되어 직접 광고물을 기획·제작하거나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상품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홍 보물제작을 담당한다.

20. 그로스해커
기존 인터넷서비스(이메일, SNS 등) 이용객들에 대한 빅데이터를 통해 이들의 이용 행태를 분석·활용함으로써 이용객을 불러 모으거나 재방문을 극대화하는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그로스해킹: Growthhacking) 을 개발 및 사용하여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업무를 수행한다.

21. 게임테크니컬 아티스트
게임 제작에 있어서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 중간에서 이들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게임 제작이 복잡해지고 고도화됨에 따라 그래픽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 사이의 일을 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해지기 시작했다.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는 그래픽아티스트의 감성과 예술적 지식,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프로그래밍 단계에서의 구현과 효율성을 이해하고 직접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작업 효율을 위한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능력을 가졌다.

22.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선수의 협상, 계약, 이적, 마케팅 등의 업무를 대리하고 각종 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23. 디지털광고게시판 기획자
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DID, Digital Information Dis play)를 이용한 광고 게시판(Digital Signage)을 기획· 개발한다. 고객의 광고 목적,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여 설치환경, 표출될 콘텐츠 내용, 요구되는 기능에 따라 디스플레이 방법과 종류, 통신장치 및 부가기능 등을 기획한다. 현장에서 설치를 지휘·감독하기도 한다.

24. 인포그래픽기획자
주제에 맞는 흥미롭고 가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에 맞는 스토리를 전개하여 디자이너와 함께 시각화를 진행한다. 적절한 경로를 통해 배포까지의 전 과정을 기획한다.

25. 디자인에디터
재능 있는 디자이너를 발굴하여 작품 활동을 지원 기획하고, 소속 예술가의 포트폴리오를 단행본이나 잡지를 통해 홍보한다. 또한 작품을 상품화하여 유통·판매 하는 전 과정을 지원한다.

[참고=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