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전공,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글로벌시대 적합한 미래 인재 양성

단국대학교 국제학부는 '글로벌 인재육성'이라는 단국대의 건학 정신에 따라 단국대가 집중 육성하고 있는 특성화 학부입니다. 학과는 문이과 각 1개로 국제경영학전공과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이 있으며, 국제학부 신입생들에게 최고 수준의 교육환경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안목을 지닌 경영인과 국제 감각을 갖춘 공학도를 배출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학부는 전공수업이 100% 영어강의로 이루어져 영어를 완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편성하는 등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공 수업 100% 영어강의>

   
 

< 국제학부만의 특별한 혜택>

◈ 일정 기준을 통과한 신입생들에게 대학 최고 수준의 장학금 지급
국제경영학전공은 수시에서 입학총점 상위 6등 이내 학생들에게는 4년 동안 입학금과 수업료 50%를 면제해 주고 교환학생 선발에서도 우대하고 있습니다. 정시에서는 국수영 중 2개합이 2등급 이내의 학생들에게는 입학금과 수업료는 물론 생활관비까지 전액 면제해 주는 등 최고 수준의 장학금혜택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도 국제 경영학전공과 마찬가지로 수시에서 상위 6등 이내 신입생들에게 입학금과 수업료 50%를 면제해 주고 있으며, 정시에서는 수영 합이 4등급 이내의 학생들에게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을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 장학금 지급 내역(2014학년도)

   
 

<국제교류 인프라 구축>
 

   
 

◈ 국제관 신축
- 국제교류 및 글로벌 교육의 전진기지로 활용
- 국제회의장, 글로벌 라운지, 외국인 유학생 전용 공간 설치

◈ 세계 40개국 240개 대학기관과 자매결연 체결


◈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
- 최근 3년간 2,000여 명 해외파견
  (교환학생 1,200여 명, 어학연수 800여 명)
- 어학능력 향상 및 학점취득 기회 제공 및 국제화 장학금 지급
 

◈ 국제 여름/겨울학교
- 단국대가 시행하는 캠퍼스 국제화 프로그램
- 캠퍼스 내에서 외국인과 함께 공부하며 교류 네트워크 구축
- 국제 여름/겨울학교 프로그램

   
 

· Global Village: 각 언어권(영어, 스페인어, 독일어, 중국어 등) 외국인 학생들과 재학생들이 소그룹을 구성해 진행하는 회화수업
· Academic Program: 해외대학 교원을 초청해 인문사회 분야 강좌 영어강의 시행
· Intensive Korean Language and Culture Program: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 집중 교육 프로그램
· Intensive Summer Research Program : 해외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연구실습참여 프로그램

◈ GTN(Global Talent Network)
- 외국인 학생과 재학생 간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조직된 국제처 산하 학생회
- 외국인 학생들과의 정기적 만남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
- 다양한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 및 우리나라 알리미 역할 수행
- 외국인들의 적응을 돕기 위한 학사 및 생활 도우미 활동


< 단국대 국제경영학 전공, 세계 최고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세계무대의 주역이 되기 위한 특별한 리더십 교육의 장, 국제경영학전공
글로벌 역량 갖춘 전문 기업인 육성

▶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에 적합한 체계적인 교과과정 운영
▶ 전공 수업 100% 영어강의 진행
▶ 기업형 실무자 초청 강의 및 특강 수업 실시
▶ 매 학기 글로벌 포럼을 개최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 함양
▶ 다양한 국적의 교수를 초빙해 글로벌 마인드 배양

교육 목표
단국대 국제경영학전공은 소그룹 중심의 강의와 토론을 통한 수준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사고와 국제적 안목을 지닌 경영인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사례를 중심으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영기법을 교육하여 졸업 후에도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발휘하는 경영인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환경은 점차 글로벌화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글로벌화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국제경영학전공은 이러한 기업환경 변화에 걸맞은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학생과 내국인학생이 함께 어울려 외국인학생은 한국의 문화를 빠르게 흡수하고, 내국인학생은 글로벌 환경을 대학에서 일찍 접함으로써, 국제적인 마인드를 지닌 리더가 되는 기초를 다지게 될 것입니다.

◈ 필요한 적성
국제경영학전공은 국내뿐 아니라 외국 기업체와 기관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관리해 나가려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이해할 수 있고, 사교적이며 진취적인 사고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 졸업 후 진로
국제경영학전공 졸업생들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의 언어, 역사, 정치, 사회, 문화 등 전반적 지식을 습득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 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금 세계는 급속한 글로벌화의 영향으로 많은 다국적 기업이 지역 전문가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국제경영학전공 졸업생들은 수많은 다국적 기업에서 일반적인 경영, 경제 관련업무뿐 아니라 국제무역과 통상에 능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 경영인으로 성장·활동하게 됩니다.

졸업생들은 국내외 일반 기업체나 금융기관, 다국적기업 그리고 글로벌 지식을 기업에 제공하는 컨설팅 기업 등으로 활발하게 진출하거나, 국제기구나 외교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국제경영학전공 교수진

김수경 교수 / 심리학, 조직행동, 국제사회와 리더십
나진성 교수 / 경영수학, IT와 경영, 글로벌 SCM
팀 비치 교수 / 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
크리스토퍼 스튜어트 교수 / 재무회계, 기업재무
앵거버트파삭 교수 / 소비자행태분석, 전략경영


◈ 2016학년도 모집인원(국제경영학전공)

   
 

국제경영학전공 교육과정표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스마트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공학도를 양성한다>

단국대 특성화 학과의 또 하나의 자랑인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은 IOT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세계일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IOT글로벌시대 세계일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전문성을 한 차원 높인 최고 수준의 교육

▶ 대학의 특성화정책에 따른 IT특성화 학과로 신설
▶ 21세기의 신성장 동력인 모바일 분야 전문인력 양성
▶ 기업인으로서의 자질배양을 위해 경영 및 마케팅교육 병행 실시
▶ 산학연 교류를 통해 실무능력 증진

◈ 교육 목표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의 교육 목표는 이동통신 및 무선인터넷 등의 모바일환경에서 스마트 폰, 스마트 패드, 스마트 TV, 스마트 차량 등의 차세대 이동통신기기와 네트워크 시스템의 음성, 데이터 및 영상 멀티미디어 분야의 솔루션 및 애플리케이션 등의 차세대 기술개발, 기획 및 마케팅 분야의 전문 실무능력과 함께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은 IT의 새로운 응용 분야로 이공계뿐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의학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무능력을 위한 전문성, 사회의 다양한 분야와 접목할 수 있는 유연성,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창의성, 팀워크를 이루어 공동의 목표를 향해 가는 협동성, 세계를 무대로 다양한 분야와 교류하고 활동하는 국제적 감각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 배움에 대한 열정,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강한 끈기와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 졸업 후 진로
졸업 후에는 스마트 폰, 스마트 패드, 스마트 TV 등 모바일 통신 관련 분야 산업체, 연구소 등의 기술개발 및 연구, 기획 및 마케팅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모바일통신네트워크 시스템 설계, 연구 분야 및 망 운영 산업 부문에도 다양한 인력 수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 모바일기기의 보급과 함께 다양한 솔루션,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분야나, 외국어실력과 국제 감각을 갖추어 모바일 관련 해외 산업체, 연구소 등에도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교수진

신원용 교수 / 알고리즘, 디지털논리회로, 기초모바일프로젝트
장석호 교수 / 전자회로, 멀티미디어신호처리, 모바일멀티미디어프로젝트
유시환 교수 / 모바일프로세서, 모바일시스템종합설계, 모바일프로그래밍
최수한 교수 / 기초 프로그래밍, 통신네트워크, 공학수학


◈ 2016학년도 모집인원(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교육과정표

   
 
   
 

 

   
 

국제경영학전공
홈페이지: http://cis.dankook.ac.kr
학과전화번호: 031-8005-3374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홈페이지: http://cis.dankook.ac.kr
학과전화번호: 031-8005-3638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