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5년간 245억 투자

   
 

‘반도체 사관학교’라고 불리는 반도체시스템공학과(semi.skku.edu)는 2006년에 성균관대와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세운 계약학과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전자전기 분야 각종 신기술과 융합해 첨단 반도체 분야 학문 발전을 선도하고, 반도체산업 기술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반도체 맞춤형 고급 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가장 큰 특징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와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한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임원,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전임교수로 구성된 운영위에서 전반적인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사항을 논의한다. 첨단 반도체산업 동향에 근거한 산업체 수요를 탄력적으로 반영해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OLED 분야 최고 권위자인 삼성전자 부사장 출신 김상수 교수, 집적회로 설계 권위자인 공배선 교수, 시뮬레이션 분야의 권위자 이칠기 교수 등 IT 전문가들이 교수진으로 포진해 있다. 실험실습, 현장실습교육 중심 실무형 교육과정 운영도 강점이다.

전반적인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등 기초소양을 갖추면서 첨단 반도체 시스템 개발을 위한 이론과 설계를 중점적으로 특성화해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2학년 2학기 이후에는 학생 적성과 관심에 맞는 분야 핵심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아키텍처설계 △집적회로설계 △디스플레이 4개 트랙 학습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 최소 채용절차 통과 시 삼성전자에 입사할 수 있다. 올해까지 졸업생의 86%가 삼성전자에 입사했고, 나머지도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IT분야 창업을 했다. 모든 신입생은 기준 성적 충족 시 4년 전액 장학금을 받고, 대학원 연계 진학 시 전액 장학금은 물론 학업장려금도 지원받는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