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중앙대 다빈치인재전형

   
▲ 중앙대학교 <사진 제공=중앙대>

<2017 수시 백전불태>에는 수도권 대학의 전형별 합격자 사례집이 수록되어 있다. 논술고사, 적성고사, 학생부종합전형 등 전형별로 공개된 사례 중  고려대의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중앙대 학생부종합전형 다빈치인재의 합격자 사례를 살펴보자.

지현아(가명) 학생은 2016학년도 고려대의 학생부종합전형 일반전형을 통해 사회학과에 입학했다. 이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100% 반영으로 3배수를 선발했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와 심층면접 30%을 반영한다. 이 면접에서는 지원자가 고려대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심층평가했다. 고려대 학생부종합전형에는 수능최저기준이 적용되는데, 4개 영역 중 2개 합 4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지 양의 교과등급은 전교과 1 국영수사 1 국영수과 1이었다. 비교과에서는 수상경력으로 교내 토론대회 대상, 사회 독후감대회 우수, PR4PR 과제연구 우수, 매화아카데미 최우수, 영어 논술대회 최우수, 청소년학술제 포스터 발표 최우수, 고등학생 토론대회 최우수, 전국 고교생 토론대회 장려, 윤리철학 한마당 은상 등이 기록됐다. 교내활동으로는 R&E 활동, 교외활동은 소록도 봉사활동 각각 한 가지씩 기록됐다.

수능에서 지 양이 받은 성적은 국어 1, 수학 1, 영어 1, 탐구1 2, 탐구2 2등급이었다.

지 양이 고려대 학생부종합전형 2단계 면접에서 받은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조화와 어울림의 정의
2. 조화와 어울림의 긍정적인 효과를 말하고, 예시를 전공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3. 인간관계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덕목 5가지
4. (추가질문) 자신이 잘 할 것 같은 직업과 비교적 못 할 것 같은 직업
5. (추가질문) 장래희망이 1학년 때 판사였지만 2학년 때부터 사회학자로 바뀌었는데?


또한 지 양의 자기소개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작성됐다.

1번 문항: 사회·문화 공부한 경험-다양한 통계자료를 분석해보고, 독서를 통해 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심화지식을 탐구한 점을 기술했다.
2번 문항: PR4P R-사회학적 탐구 능력을 키웠고, 토론대회-사회 문제에 대한 사고가 확장됐으며, R&E-한국 사회에 대한 사고를 통일 이후까지 확장했다는 점을 들었다.
3번 문항: 매화 아카데미 학습동아리-협력의 중요성, 역지사지의 태도에 대해 작성했다.
4번 문항: 불평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우리 사회가 더 나은 곳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회학자가 되려고 한다는 점을 기술했다. 또 독서를 통해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자 함을 작성했다.


다음은 2016학년도에 중앙대 학생부종합전형 다빈치인재전형을 통해 광고홍보학과에 합격한 조선웅(가명) 군의 사례다. 이 전형은 1단계에서 1.5~3배수를 선발하고,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100% 반영한다. 이후 2단계에서 1배수를 선발하며 1단계 성적 70%와 심층면접 30%를 반영한다. 면접에서는 학업준비도, 인성, 의사소통, 서류신뢰도를 중요하게 본다. 중앙대의 다빈치인재 전형에는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조 군의 교과등급은 전교과 2.69, 국영수사 2.74, 국영수과 2.82였다. 비교과의 수상경력을 보면 소논문 발표대회 최우수, 진로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최우수 등 다수 수상, 서울대 경영캠프, 중앙대 창조창업여행 3위, 문학 캠프 광고카피 동상 등이 있다.

교내활동으로는 학생부회장, 학생회장 역임, 학생회 활동 2년, 2학년 학급반장, 도서부 부장, 교내 빵 자판기 설치 추진, 경제동아리 활동 등을 수행했다. 또 교외활동은 3년간 개인 스펙 블로그 운영, 청소년 원탁토론 학교대표로 참가, 교육청 지원 2주간 미국 홈스테이 활동, 어깨동무 컨퍼런스 등을 진행했다.

조 군의 수능 성적은 국어 3, 수학 4, 영어 2, 탐구1 2, 탐구2 2등급이었다.

중앙대 다빈치인재전형에서 2단계 면접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생부회장, 학생회장을 역임한 비결이 뭐라고 생각해요?
2. 소논문을 SNS 마케팅에 대해서 썼는데 그 과정에 대해서 말해볼까요?
추가질문 급간별 특징은 무엇? / 성적에는 영향 안 미쳤는지? / 혼자 했어요? 등
3. 경제 관련 지식이 풍부하다고 그러는데 최근 경제이슈에는 뭐가 있을까요?
추가질문 모의주식 관련 / 경인운하사업에 대해 / 친구들이 잘 따라줬는지


또한 조 군은 전공적합성을 부각시키며 아래와 같이 자소서를 작성했다.

1번 문항: 구조도를 활용한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해 기술했다.
2번 문항: 소논문, 교내 멀티미디어 포스터 대회, 동아리 발표대회 홍보포스터 대회에 대해 작성했다.
3번 문항: 빵 자판기 설치 관련해 작성했다.
4번 자율 문항: 3년간 운영했던 개인 스펙 블로그를 중심으로 서술했다.

 

   
▲ <2017 수시 백전불태>에 수록된 중앙대 학종 합격자 사례의 일부 자료


<2017 수시 백전불태> 3부 합격자 사례와 함께 2부 대학별 전형 요강, 6부 등급컷 자료까지 살펴보면 더욱 확실한 참고가 될 것이다.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35

   
http://goo.gl/Zibrej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