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백전불태' 확정편 발췌 자료

   
▲ 국민대학교 <사진 제공=국민대>

<2017 수시 백전불태>에는 학교별 모집요강과 등급컷 자료 뿐 아니라 실제 합격자들의 스펙과 자기소개서 내용까지 공개돼 있다. 이 가운데 2016학년도 국민대 학종 국민프런티어 전형을 통해 사회학과에 합격한 장주혁(가명) 학생의 스펙을 살펴보자.

장 군이 합격한 학생부종합 국민프런티어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100%를 반영해 3배수를 선발한다. 이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종합평가한 뒤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에서 주로 평가하는 요소는 자기주도성, 도전 정신, 전공적합성, 인성 등이다.

또한 이 전형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zMYKOj


장 군의 학생부에 의하면 교과 성적은 국영수사 1.97등급이었다.

비교과에 기재된 수상 경력은 또래멘토링 우수상, 자기주도적 학습상, NIE포트폴리오 경진대회, 1분의 기적 스마일 글쓰기 대회, 사회탐구보고서 경진대회, 수학 경시대회, 사회문화 경시대회, 독서토론논술대회 등이 있다.

교내활동으로는 독서토론동아리, 신문비평반 활동, 학급서기활동, 시사토론동아리, 창체도우미 활동, 교내영어캠프참가, 인문학상상 동아리활동, 학생 자치 법정활동, 주기적인 또래 멘토링 활동, NIE포트폴리오활동, 교내 학술제 연구활동, 스터디페이스메이커활동, 수학 튜터링, 북콘서트, 금융교육활동 등을 진행했다.

교외활동으로는 ○○광역시 교육청주관 인문학상상여행, 국어과 독서체험 한마당, 푸르미 가족봉사단, 교육감과의 원탁토론회 퍼실리테이터, ○○광역시 주관 고등학생 토론대회참가, 교육가족 소통공감 토론회, 인하대 전공체험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했다.

장 군의 수능 성적은 국어 5, 수학 4, 영어 4, 탐구1 5, 탐구2 4등급 등이다.

이 전형의 2단계 면접에서 장 군이 받은 질문은 아래와 같다.

1. 자기소개, 학교의 위치 및 이름의 뜻이 무엇인가요?

2. (자소서 3번을 보고) 화장실 이미지를 바꾸기 위한 방법을 고안해냈는데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그리고 이러한 활동이 효과가 있었나요?

3. (자소서 1번을 보고) 아침 수학부장을 했다고 했는데 이 활동이 뭐예요? 학생은 수학을 잘하는 편이었나 봐요?

4. 학생이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이 뭐예요?

5. (생활기록부를 보고) 꿈이 계속 바뀌다가 마지막은 사회조사분석가인데 이 직업을 통 해 무슨 일을 하고 싶은가요? 아직까지 정확한 이름의 전문 직업이 아닌데, 어떤 역할을 하고 싶어요?

6. 학생이 들어가고 싶어하는 정부 연구소들이 어디어디에 있는지 아나요? 그럼 학생이 가고 싶은 빈곤 연구소는 어디에 있나요?

7. 학생의 취미가 보고서작성, 자료 정리인데 학생에게 이 활동이 어떤 의미가 있나요?

8. 학생이 본 기사나 사회현상에서 통계가 갖는 긍정적인 사례를 본적이 있나요?


또한 자기소개서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1. 친구들에게 매일아침 10분씩 수학문제를 설명해주는 역할을 맡으며 수학공부의 핵심인 원리파악에 재미를 느끼고 힘쓴 결과 수학경시대회 참가하고 수학심화반 활동으로 이어졌다.

(수학과 사회학을 연관 짓기 위해) 탐구하는 학문으로 사회탐구동아리 ‘크레센도’에서 학업에서 나아간 심화 탐구활동을 언급하며, 토론내용과 교과학습내용을 연관 지었다.

다양한 요소를 이어야 하는 토론의 특징을 살려 사회과목을 공부할 때도 연상공부법을 이용하는 등 공부법을 스스로 터득해 개발했다.

2. ① 학술제 연구활동 - 학술제의 목표를 모르고 막연한 연구를 하다가 실패한 경험을 토대로 연구의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가설을 설정부터 검증까지의 과정 속에서 통계처리를 맡은 나의 역할과 통계처리시 어렵고 힘들었던 점, 해결점 및 느낀 점을 언급했다.

② 인문학적 상상여행활동 - 지속적인 활동이었던 인문학강의 경험을 언급했다. 여러 인문학 강의 중 가장 신선했던 강의내용을 언급하면서 인문학의 필요성을 사회학과 연관 짓고 느낀 점 위주로 서술했다.

③ 사회탐구보고서대회 - 책을 읽고 인터뷰대상을 선정하는 과정부터 인터뷰대상의 이야기를 토대로 우리나라 정책 부족의 현실을 깨달았다고 서술했다.

어떤 정책이 실현되면 좋을지 인터뷰를 하며 알게 되었고 책에서 나아가 직접적으로 안타까운 소외층의 현실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었던 활동이라는 것을 언급했다.



아래는 <2017 수시 백전불태>에 수록된 장 군의 합격 사례를 정리한 표이다.

   
▲ <2017 수시 백전불태 확정편>에 공개된 국민대 2016학년도 학종 합격자 실사례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54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