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SW수업 만들기, 학교생활 앱 활용한 교육 등

   
▲ 제주 아라초 '제1회 SW데이'에서 가상현실 체험을 하는 학생 <사진 제공=제주교육청>

교육부는 12월 1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강당에서 연구대회 우수자, 시도교육청 담당자 등 1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0회 교육정보화 연구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교육정보화연구대회는 1992년부터 개최된 ‘전국교육용 소프트웨어공모전’과 2003년부터 개최된 ‘ICT 활용교육연구대회’가 2007년에 통합된 것으로, ICT를 활용한 우수한 교수학습 실천사례 발굴과 수업의 질 개선 등을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입상자 전원에게는 연구대회 입상실적 평정점이 부여되고 우수 입상자에게는 국외연수 기회가 주어진다.

‘제10회 교육정보화 연구대회’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교수학습, 교육용소프트웨어, 사이버학습·디지털교과서, 학교경영 등 4개 분과로 운영됐다.

연구대회는 전국 시․도교육청 예선을 통과한 총 251편이 본선대회 기술·서면·발표심사 등을 거쳐 총 98편(167명)이 선정되었으며, 우수 입상자는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및 교육부장관상을 받는다.

이번 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CT 기반 맞춤형 SW수업 만들기'(대구화남초 교사 이정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일반화하여 제시했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활동을 앱을 통해 구현한 '학교.COMM(학교 닷컴) 앱을 활용한 학교생활 길라잡이'(지보초 교사 강신현)와 사이버학습을 활용해 사회교과 수업에 적용한 '5역량+ COUNTRY 프로젝트로 커가는 사이버 우리 국토 전문가'(진보초 교사 강인성)는 국무총리상의 영예를 얻었다.

이 외에도 대구 반야월초교 교사 정성욱 외 163명에게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했다.

이번 대회 우수 입상작들은 에듀넷(www.edunet.net)을 통해 공개되어 누구나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교육부 공병영 교육안전정보국장은 “교육정보화는 학생들에게 미래 역량을 키워 주고 자신의 꿈과 적성을 스스로 탐색하는 자기 주도성을 바탕으로 하는 만큼 교실 수업의 변화와 노력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국무총리상 작품-학교생활백서 선생님 학생 필수앱 학교.COMM (교육용소프트웨어분과)
경상북도 지보초등학교 교사 강신현, 유준영


본 연구는 초등학교 1∼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자기주도적 학급 생활 능력을 촉진하기 위한 앱을 개발하여 적용한 것이다. 학교.COMM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1년 살이’를 계획하고 이를 공유 및 상호작용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앱의 특징
-외부서버를 이용해 모든 데이터는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므로 학생들이 의사소통하고 상호작용이 용이하게 했다.
-자기주도적 학급운영자가 되기 위한 활동등을 한 화면에 제시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활동으로 손쉽게 찾아 들어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룹문자 발송하기, 댓글달기, Q&A의 기능을 구현하여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했다.
-일반적인 게시판 형식에서 이미지가 안 보이지만 학생들이 등록한 이미지를 게시판에 보일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내용을 알아보기 쉽고 검색하기 쉽도록 구성했다.
-학기초, 학기중, 학기말과 관련된 활동 등을 하나의 App에 구성하여 학생들이 찾는 데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접근성을 높였다.

국무총리상 작품-5역량+ COUNTRY 프로젝트로 커가는 사이버 우리 국토 전문가 (사이버학습․디지털교과서분과)
경상북도 진보초등학교 교사 강인성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실험반 19명, 비교반 18명)을 대상으로 사이버학습을 활용한 사회교과 수업을 통해 국토에 대한 지식과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연구 방법
-연구과목: 초 5학년 1학기 사회
-연구대상: 진보초 5학년 1반 19명(남 9명, 여 10명)
-연구방법: 사이버학습 로그데이터, 심층면담 및 수업감상 기록, 만족도, 사회과 학업성취도, 사회학습태도, 사회과 핵심역량 검사지 등

수업 내용
(1)학습기반조성

-사이버 우리 국토 전문가 클래스팅 개설 -학생활동중심 사이버학급 게시판 구성
-학급, 학부모 SNS 활용 -사이버학습 학부모 상담회 개최

(2)사이버학습 수강 환경 조성
-학습플래너 활용 -방과 후 사이버학습 클리닉
-사이버학습 월례회 -사이버학습 Q&A, 1:1 상담

(3)학습진행
-백지도로 배우는 우리 국토의 영역 -통계청 자료를 활용한 인구 학습
-우리 고장 청송 알리미 -가족과 함께하는 우리 국토 학습
-야영으로 배우는 우리 국토 학습 -사이버 WEEK 운영
-소비자 안전교육과 경제교육 -ICT 진로멘토링과 경제인
-DIY(Do It Yourself) 학습동영상


 

   
▲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기적의 수시 워크북> 2017년도판 출간!
https://goo.gl/wvn93Z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